2014년 8월 13일 수요일
보신(补肾)해 주는 사대장양혈(4大壮阳穴)
보신(补肾)해 주는 사대장양혈(4大壮阳穴)
침구학(鍼灸學)의 혈위(穴位) 중에 허다한 “남성혈(男性穴)” 이 있는데 그중 네 개만 소개한다. 매일 몇분씩 꾸준히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괄목할 만한 보신장양(补肾壮阳)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차이(搓耳 : 귓바퀴 비벼주기)
이곽(耳廓 : 귓바퀴)을 안마해 주면 신공능(肾功能)이 조절(调节)된다.
두 손바닥에서 열(热)이 날때 까지 비빈 후 손바닥으로 귓바퀴를 문질러 준다. 그리고 나서 엄지 손가락(拇指)과 식지(食指)를 사용하여 귓바퀴를 3 분 동안 안마해 준다. 마지막으로 이곽상부(耳廓上部 : 귓바퀴의 맨 윗쪽)을 12번 내지 18번 잡아당겨 준다.
2. 차요(搓腰 : 허리 비벼주기)
속어(俗語)에 ”요위신부(腰为肾府)” 란 말이 있는데 ”허리는 신장의 집이다.” 는 뜻이다. 신유혈(肾俞穴)과 명문혈(命门穴)을 자극시켜 줄 경우 장요건신(壮腰健肾) 작용이 발생한다.
두 손바닥에서 열(热)이 날때 까지 비빈 후 손바닥을 양쪽 신유혈(肾俞穴 : 제 2 요추(第2腰椎) 극돌기(棘突起) 양쪽 1.5 촌처(寸處))과 명문혈(命门穴 : 허리(腰部)의 후정중선상(后正中线上)의 제2요추(第二腰椎) 극돌기(棘突起) 아래의 요함처(凹陷处))을 상하로 문질러 준다.
3. 찰단전(擦丹田)
하단전(下丹田)은 인체(人体)의 생명활동(生命活动)과 깊은 관계를 갖고있다. 하단전을 문질러 줄 경우 건비익기(健脾益气)의 공효와 유간보신(柔肝补肾)의 공효(功效)가 있다.
두 손바닥에서 열(热)이 날때 까지 비빈 후 오른쪽 손바닥은 불두덩 뼈의 양옆 2 촌처(寸處)에 자리잡고 있는 기충혈(气冲穴)에 대고 왼쪽 손바닥으로 배꼽 주위를 시계바늘과 같은 방향으로 문질러 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단전이 배꼽 밑에 있다는 것을 잘알고 있다. 하단전의 정확한 위치는 배꼽 밑(肚脐下)으로 1.5촌처(寸處)에 자리잡고 있다. 배꼽밑(肚脐下)으로 3 촌처(寸處)에 관원혈(关元穴)이 자리잡고 있는데 배꼽과 관원혈의 중간점이 하단전(下丹田)이다.
4. 찰용천(擦涌泉)
용천혈(涌泉穴)은 족소음신경(足少阴肾经)의 정혈(井穴)이다. 한의학에서는 체내(体内)의 신경(肾经)의 경수(经水)는 용천혈(涌泉穴)에서 시작되어 심신(心肾)이 교통(交通)된다고 말한다.
용천혈(涌泉穴)은 발바닥의 앞부분에 있는 요함처(凹陷处)에 자리잡고 있는데 더 정확하게 말하면 제 2 지(趾)와 제3지(第三趾)의 밑에있는 주름쌀로 부터 발뒤꿈치의 끝을 연결한 선의 앞(前) 1/3 처(处)에 자리잡고 있다. 왼쪽 손의 중지(中指)를 사용하여 오른쪽 족심(足心)을 눌러주고 문질러 준다. 오른쪽 중지를 사용하여 왼쪽 족심(足心)을 눌러주고 문질러 준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