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일 토요일
상엽차(桑葉茶)의 유익점(有益點)
상엽차(桑葉茶)의 유익점(有益點)
상엽차(桑葉茶)란? 뽕나무의 잎사귀로 만든 차이며 요즘 서양에서 각광을 받고있는 만병통치차(萬病通治茶))이다. 서양 사람들은 Mulberry leaf tea 라고 부른다. 뽕나무(Mulberry)는 대한민국(Korea)과 중국( China)과 일본(Japan)에서 수 천년 전 부터 재배해 오고있는 식물이며 누에의 먹이로 사용되고 전통 한의학에서 질병 치료에 사용되는 귀중한 약재이다.
최근에 과학자들은 상엽차(Mulberry leaf tea) 속에서 1-deoxynojirimycin 이라고 불리는 성분을 발견했는데 약자로 DNJ 라고 표기한다. DNJ 는 당뇨병을 예방해 주고 치료해 준다. 그 뿐만 아니라 상엽차( Mulberry leaf tea)는 강력한 항산화제(antioxidant) 역할을 해주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함량을 하강시켜 주며 항염작용도 해준다.
2006 년도에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Sciences and Nutrition" 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상엽(mulberry leaves) 속에는 칼슘(calcium)과 철(iron)과 아연(zinc)과 비타민 C 와 베타캐로틴 (beta carotene) 등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발표되었다. 항산화제(Antioxidants)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시킬 때 발생하고 흡연이나 방사성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자유기( free radicals) 에 의한 세포의 손상을 방지해 준다. 또 PubMed Health 에 의하면 베타캐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채소와 과일을 정기적으로 섭취 할 경우 암증에 걸릴 확률을 하강시켜 준다고 나타났다.
제 2 형 당뇨병(Type 2 diabetes)은 혈당(blood glucose)의 레벨( levels)이 높은 병이다. 2012 년도에 "The American Journal of Chinese Medicine" 에 발표된 논문을 보면 상엽(mulberry) 속에 들어있는 gallic acid( 化学式 : C6H2(OH)3COOH)는 혈당을 내려 준다고 발표되어 있다.
또 2007 년도 "Diabetes Care" 에도 다음과 같은 실험이 발표되었다. A 그룹은 제 2 형 당뇨병 환자들이고 B그룹은 건강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모든 구성원들의 혈당을 실험 전에 재어서 기록해 놓았다. 그 다음 제 2 형 당뇨병 환자들로 만 구성된 A 그룹과 건강한 사람들로 구성된 B 그룹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설탕 물을 1 리터 씩 마시게 하고나서 상엽 속에서 추출한 gallic acid 를 아무도 모르게 A 그룹의 구성원들에게 만 복용시켰다. 설탕물을 먹인 후 1 시간 후에 혈당을 재고, 2 시간 후에 또 혈당을 재고, 또 3 시간 후에 혈당을 각각 재어 기록해 비교 검토해 보았다. 과학자들은 상엽 속에서 추출한 gallic acid 을 복용시킨 사람들의 혈당이 현저하게 떨어져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실험을 통하여 과학자들은 상엽( mulberry leaves)이 당뇨병 환자들을 치료 할 뿐만 아니라 당뇨병을 예방해 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 2013 년도 "BioMed Research International" 에 보면 과학자들은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와 LDL 콜레스테롤 (cholesterol)의 레벨이 높은 사람들에게 하루에 3 차례 매차 280 그램(gram)의 상엽분(桑葉粉: mulberry leaf powder)을 3 개월 동안 복용 시켰더니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와 LDL 콜레스테롤 (cholesterol)의 레벨이 하강되었다고 발표했다.
또 2010 년도 "Journal of Clinical Biochemistry and Nutrition" 에 보면 과학자들은 하루에 3 차례 매차 12 밀리그램(milligram)의 상엽추출물( mulberry leaf extract)을 3 개월 동안 복용시켜 트리글리세리드와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하강되었다고 보고 되어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