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9일 토요일

뽕나무(桑樹) 전체는 귀중한 약재(藥材)

뽕나무(桑樹) 전체는 귀중한 약재(藥材) 중국(中國)에서 뽕나무를 재배한 역사는 4 천 여년이나 된다. 뽕나무의 잎(葉)은 사잠(飼蠶)에 사용되고 뽕나무의 껍질(桑白皮)은 종이를 만드는데 사용되며 造紙,과실(果實)은 식용(食用)하고 잎(葉)과 가지(桑枝)와 과실(果실)과 근피(根皮)와 상근(桑根))은 모두 입약(入藥)한다. 그러므로 뽕나무(桑樹) 전체는 버릴것이 없는 귀하게 사용되는 나무이다. 상엽(桑葉) 중 어리고 부드러운 것은 누에들의 양식으로 사용된다. 약용(藥用)하는데 사용되는 잎은 노엽(老葉)이다. 그러므로 약용 할 뽕나무의 잎은 일반적으로 동천(冬天)에 채집(採集)한다. 그래서 「동상엽(冬桑葉)、상상엽(霜桑葉)」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상엽(桑葉)의 미(味)는 고(苦), 감(甘)이고 성(性)은 한(寒)이며 폐경(肺經)과 간경(肝經)으로 들어가고 소산풍열(疏散風熱) 작용과 청폐윤조(清肺潤燥) 작용과 청간명목(清肝明目) 작용이 있다. 풍열감기(風熱感氣)와 폐열조해(肺熱燥咳)와 두훈(頭暈)과 두통(頭痛)과 목적혼화(目赤昏花) 등 병증(病症)의 치료에 사용된다. 특별히 상상엽(霜桑葉)은 도한(盜汗)을 치료해 준다. 상엽(桑葉)은 야간(夜間) 도한(盜汗)의 치료에 탁월한 효험이 있다. ​송(宋) 나라 때 홍매(洪邁)의 저서 《이견지(夷堅志)》에 보면 :嚴州山寺有一遊僧,形體羸瘦,飲食甚少,每夜就枕,遍身汗出,迨旦,衣皆濕透。如此20年,無藥能治。監寺僧曰:「吾有絕妙驗方,為汝治之。」3日之後,宿疾果然痊癒。其方單用桑葉一味,乘露採摘,焙乾碾末,每日二錢,空腹用溫水湯調服。”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엄주산에 있는 절의 행각승이 식욕부진 증상이 있고 신체는 파리하게 말라 있으며 밤에 잠을 잘 때 온 몸에서 땀이 흘러 새벽녁엔 의복이 흠뻑 젖었다. 이와같은 증상이 20 년 동안 계속되었으며 별에 별약을 다 써보아도 아무 소용이 없었다. 주지 스님은 ’ 나에게 신효막측한 험방이 있는데 당신의 병을 치료해 줄 것입니다.' 고 행각승에게 말했다. 엄주사 주지 스님의 처방을 3 일 동안 복용하고 나서 20 여 년 동안 고치지 못했던 행각스님의 숙질(宿疾)은 과연 치유되었다. 주지 스님의 단방약은 상엽(桑葉) 한 가지인데 상상엽(霜桑葉)을 채취하여 약한 불에 쬐어 말려 갈아서 가루내어 매일(每日) 2 전(二錢) 씩 공복(空腹)에 따뜻한 물로 복용하는 것이다.” 는 뜻이다. ​금원사대가(金元四大家)의 한 사람상주진형(朱震亨)의《단계심법(丹溪心法)》에 보면 :「經霜桑葉研末,米飲服,止盜汗。」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상상엽을 가루내어 미음으로 넘길 경우 도한이 치료된다.” 는 뜻이다. ​상상엽이란? 서리 맞은 뽕잎을 일컫는다. 상엽(桑葉)은 도한(盜汗)의 치료에 유효(有效)함과 동시에 상엽(桑葉)과 담두시(淡豆豉)와 좁쌀(小米)을 배합하여 죽(粥)을 끓여 복용 할 경우 자한(自汗)도 치료해 주는 귀중한 약재이다. 담두시란? 대두(大豆) 를 삶아서 발효(發酵)한 후 말린 것이다. 성(性)은 신(辛)、감(甘), 미고(微苦)이고 미(味)는 한(寒)이며 폐경(肺經)과 위경(胃經)으로 들어가고 해표(解表) 작용과 제번(除煩) 작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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