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17일 일요일

불가(佛家)의 과오불식(过午不食)

불가(佛家)의 과오불식(过午不食)


불가에서 조반시천식(早饭是天食)중반시인식(中饭是人食)만반시귀식(晚饭是鬼食)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조반((早饭)은 천당의 밥이고 오반(午饭)은 사람의 밥이며 만반(晚饭)은 귀신의 밥이다.” 는 뜻이다. 

 

불가(佛家)와 도가(道家)와 의가(医家)의 공동적 비결(秘诀)요규인불사(要叫人不死)장중수무시(肠中须无屎)이다. 다시 말하면 장수하고 싶은 사람은 장을 깨끗이 해라.” 는 뜻이다.


별히 불가(佛家)에서는 신도들에게 계살(戒殺)과 소식(素食) 외에  早饭是天食中饭是人食晚饭是鬼食을 권유한다.  다시 말하면  신체건강(身体健康)을 위해서 또  수행(修行)에 방해받지 않기 위해서 불가(佛家)에서 신도들에게 과오불식(过午不食)을 요구한다.


불가의 과오불식(过午不食)팔관재중(八关斋戒中) 일조(一条)이다. 계(戒)는 수정(修定)이며 수정(修定)은 불교(佛教)의 기본(基本)이며 혜(慧)의 기초(基础)인데 강제성(强制性)은 없다. 그러나 일단 일조(一条) 계율(戒律)을 선택하기로 자원 할 경우 끝까지 견지(坚守)해야 한다.

 

불가의 과오불식(过午不食)이란조찬(早餐)과 오찬(午餐) 만을 섭취하는데 오찬(午餐)은 중오(中午 : 낮 12시) 전(前)에 끝마쳐야 한다. 중오(中午) 부터 그 이튿날 새벽까지 에너지를 보충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각종(各种) 당수(糖水)나 꿀(蜂蜜)이나 과즙(果汁 : 찌꺼기는 건져내야 함)이나 생강탕(生姜汤)이나 염수(盐水)를 음용해야 한다.

 

과오불식의 유익점은

식욕(食欲)을 절제(节制)하므로 인하여 심신(身心)이 청정(清静)해 진다. 식욕(食欲)은 사람의 5 대 욕망(五大欲望)의 하나이다.   사람의 5욕(五欲)은 재욕(欲)색욕(欲)명예욕名(譽欲)식욕(欲)수면욕(睡眠이다. 오욕육진(五欲六尘)을  절제(节制)하거나 순종하는 것이 수행(修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소량의 음식을 섭취할 경우 타좌입정(打坐入定)에 유리하다량의 음식을 섭취한 후 타좌(打坐)할 경우 혼수(昏睡) 상태로 쉽게 빠져든다.

 

 《불설처처경(佛说处处经)에 보면

"佛言日中后不食有五福一者少淫二者少卧三者得一心四者无有下风五者身安隐亦不作病是故沙门道士知福不食。"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과오불식할 경우 5 가지 복(福)이 돌아온다. 첫째 음욕(淫慾)이 덜 생기고 둘째 잠을 적게 잘수 있으며 셋째 마음이 산란하지 않고 한 곳에 집중할 수 있고 넷째 이음(二陰)이 평안해 진다. 즉 장이 깨끗해 지고 대소변의 양(量)이 매우 적다. 다섯째 질병을 예방해 준다.” 는 뜻이다.


사십이장경(四十二章经)에 보면 "부처님(佛陀)이 홍법(弘法)을 가르치기 시작할 때 제자(弟子)들에게 하루 한 끼 식사를 하라고 권유했다.” 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과오불식(过午不食) 보다 더 엄격하였다.

 

 중국내의  한족(汉族)의 선종(禅宗) 승인(僧人)들은 고대로 부터 농사를 짓는 습관이 있었는데 하루 종일 노동(劳动)을 할 경우엔 缘故,과오불식을 이행하지 못했으나 그래도 대다수의 승인(僧人)들이 과오불식을 실행했다.

 

현재 중국(中国) 내의 엄격(严格)한 도장(道场)에서는 과오불식(过午不食)을 요구하며 여하한 이유도 받아들이지 않으며 당대(当代)의 유덕(有德) 고승(高僧)들은 과오불식(过午不食)을 철저히 이행하고 있다.

 

“조신천식(早晨天食),중오불식(中午佛食)은 불사(佛寺)에서 상공의궤(上供仪轨)를 거행할 때 보면 잘 알수 있다. 불사(佛寺)에서  공천의식(供天仪式)이른 새벽에 거행되며 전문적(专门的) 공불의식(供佛仪式)은 모두 오전(午前)에 끝남을 알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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