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30일 토요일
수면부족과 기진맥진함과 극도의 피로와 창기(脹氣)는 모두 간병(肝病)의 발생 경보(警報)이다.
수면부족과 기진맥진함과 극도의 피로와 창기(脹氣)는 모두 간병(肝病)의 발생 경보(警報)이다.
창기(脹氣)란? 배가 더부룩하게 불러와 팽팽해 지는 증상을 의미한다. 장기(長期) 과로(過勞)와 흡연과 음주와 과량의 기름과 소금(鹽)과 당(糖)을 섭취할 경우 간공능(肝功能)이 상해를 입는다. 그결과 간병(肝病)의 발생 확률을 증가시켜 준다.
인체(人體) 내의 기관들 중 간장(肝臟)이 가장 바쁜 기관(器官)이다. 간장은 소화(消化)와 해독(解毒)과 배설(排泄)과 양분의 저장과 산화(酸化)와 환원(還原) 등 공능(功能)과 비타민과 당류(醣類)와 광물질(礦物質)의 저장과 콜레스테롤의 조절과 지방(脂肪)의 분해(分解) 등 책임을 지니고 있는 중요한 장기이다. 고인들의 속설(俗說)에「肝臟不好,百病叢生, 人生是黑白的」란 말이 있는데 진정한 속언(俗言)임에 틀림없다. 다시 말하면 “간장이 좋지못할 경우 모든 질병이 발생하며 간장은 건강의 바로미터이다.” 는 뜻이다. 현대인(現代人)들은 일반적으로 고유(高油), 고염(高鹽), 고당(高糖) 음식(飲食)을 다량 섭취하고 오야(熬夜)를 일삼기 때문에 항상 수면부족 상태에 있다. 더우기 흡연하거나 음주습관(飮酒習慣)이 있을 경우 간장(肝臟)의 책임은 가중된다.
다음에 열거한 5 항(項)의 증상(症狀)은 급구신호(急救訊號)이다.
1. 피부(皮膚)의 납황(蠟黃 : 안색이 누른빛) :
간장과로(肝臟過勞)의 일개(一個) 경보신호(警報信號)는 피부(皮膚)에 광택(光澤)이 없고,피부소양(皮膚搔癢)과 황담(黃膽 : 皮膚變黃)과 피부(皮膚) 안색(顏色)이 변흑(變黑)하며 지갑(指甲 : 손톱)이 누런 색깔로 변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간장(肝臟)의 배독공능(排毒功能)이 강저(降低)되기 때문이다, 특별히 빌리루빈(bilirubin)이 피하조직(皮下組織)에 누적(累積)되기 때문이다.
2. 소화불량(消化不良) :
담즙(膽汁)이 섭취한 식물(食物)을 순리적(順利的)으로 분해(分解)하지 못하므로 인하여 창자가 윤활(潤滑)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물이 창자를 순리적으로 통과하지 못하여 창기(脹氣)와 변비便祕)와 소화불량(消化不良) 등이 조성된다.
3. 신체산통(身體痠痛) :
조혈(造血)은 간장(肝臟)의 공능的(功能) 중 하나이다. 또 간장(肝臟)의 공능(功能)이 하강(下降)될 경우 근건(筋腱)과 근육(筋肉)과 기타조직(其他組織)에 영향을 미쳐 근육강화(筋肉僵化)를 조성하고 상배통(上背痛)과 안정건삽(眼睛乾澀) 등 증상(症狀)이 출현된다. 또 권태감각(倦怠感覺)이 오랫동안 지속(持續)되어 만성피로(慢性疲勞)를 조성한다.
4. 만성피로(慢性疲勞) :
오랫동안 휴식을 취하지 않을 경우 만성피로(慢性疲勞) 증상(症狀)이 유발된다.
5. 심정(心情)의 불호(不好)와 호(好) :
실망하거나 낙담하거나 이로(易怒)하거나 번조(煩躁) 또는 화를 크게 낼 경우 시력모호(視力模糊)와 이롱(耳鳴)과 훈현(暈眩)과 불면증과 경전종합증(經前綜合症 : PMS)과 과민(過敏) 증상과 대장출혈(大腸出血) 등 증상이 출현된다.
B형(型) 간염(肝炎)과 C형(型) 간염(肝炎)은 간암(肝癌)의 90% 주인(主因)이다. 그러나 전문의사의 치료를 받을 경우 간암(肝癌) 발생률(發生率)은 30% 내지 60% 로 강저된다.
간장(肝臟)을 보양(保養)해 주는 식품 :
1. 강황(薑黃)과 쿠민(Cuminum)등 천연신향료(天然辛香料) :
숙취(宿醉)등 간장(肝臟)의 부담이 클 경우 강황(薑黃)과 커리 등을 섭취할 경우 간기능(肝機能)을 촉진(促進)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2. 장어(章魚),와 가리비와 굴(牡蠣) :
가리비는 껍데기가 부채처럼 생긴 패류(貝類)인데 일명 선패(扇貝)라고도 칭하며 아연과 타우린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간장(肝臟)의 기능을 돕는다. 일본(日本) 북해도( 北海道)에서 대량산출된다.
.
3. 당근과 호박과 고구마와 망고(芒果)와 허니두는 카로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간장(肝臟)의 기능(機能)을 돕는다.
4. 두류제품(豆類製品)과 야채 :
간장(肝臟)의 부담(負擔)을 강저시켜 주는 음식(飲食)은 고단백질(高蛋白質)과 저(低) 칼로리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식물(食物)이다. 예를들면 두부(豆腐)와 대두제품(大豆製品)과 야채 등은 간장(肝臟)의 부담을 덜어준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