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6일 토요일
음식물과 침(口水)을 오탄하여 기관(氣管)으로 진입할 경우 폐염(肺炎)에 걸리는데 다음과 같은 3 개의 구강운동(口腔運動)은 예방(預防) 공효가 있다.
음식물과 침(口水)을 오탄하여 기관(氣管)으로 진입할 경우 폐염(肺炎)에 걸리는데 다음과 같은 3 개의 구강운동(口腔運動)은 예방(預防) 공효가 있다.
평상시 해수(咳嗽)가 심하게 나올 경우、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우며 자칫 잘못으로 인하여 열도(噎到 : 음식이 목에 걸림)와 창도(嗆到 : 사레가 들림)가 발생되기 싑다. 이와같은 경우 탄연근육(吞嚥筋肉)의 기능(機能)이 쇠퇴(衰退)됨으로 인하여 반응능력(反應能力)이 하강(下降)되기 때문에 흡입성폐염(吸入性肺炎) 문제(問題)가 용이하게 발생된다. 통계(統計)에 의하면 흡입성폐염(吸入性肺炎)은 10대사인(十大死因) 중 제4위를 차지하고 있다. 흉강병과(胸腔病科) 전문의사들은 미생물(微生物)이나 자극물이나 외부물질들이 폐염(肺炎)을 유발시키는데,특별히 노년인(老年人)들의 경우 침을 삼키거나 식물(食物)을 삼킬 때 용이하게 사레가 들려 이물질이 기관(氣管)으로 진입되어 흡입성폐염(吸入性肺炎)을 유발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탄연능력(吞嚥能力)이 문란해 질 경우 용이하게 창해(嗆咳)가 유발된다. 인두(pharynx)는 비강과 구강과 식도와 후두 사이의 교차부를 이루며 인두의 하단은 식도와 이어진다. 또 후두(larynx)는 폐에 출입하는 공기의 통로이며 발성기 역할도 한다. 음식물이 인후 부위로 진입될 경우 후두개는 기관(氣管)을 막아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지 못하게 해준다. 또 공기가 폐로 흡입시와 폐속의 공기가 토출시엔 후두개는 기도를 열어주고 식도는 막아준다. 그러나 연령(年齡)이 증장(增長)함에 따라 반사신경(反射神經)과 운동신경(運動神經)의 반응(反應) 능력(能力)은 하강(下降)되기 마련이므로 탄연시(吞嚥時) 탄연중추(吞嚥中樞)의 지령시간(指令時間)이 지연되므로 인하여 후두개가 기관(氣管)을 덮어주는 시간이 지연된다. 그러므로 탄연(吞嚥)한 음식물이 기관(氣管)으로 진입되어 해수(咳嗽)를 발생시킨다. 노년인들의 의식상황(意識狀況)이 불량할 경우,예를들면 과량(過量) 음주시와 수면제 복용시 등 탄연능력(吞嚥能力)이 약화될 경우 창해가 유발된다. 또는 신경근육질병(神經筋肉疾病)이나 치매증이나 파킨슨씨병이나 중증근무력(重症肌無力)이나 위식도역류(胃食道逆流)나 장기와상(長期臥床) 중에 있는 노년인들은 용이하게 창해(嗆咳)가 발생된다. 탄연능력(吞嚥能力) 문란으로 인하여 담이 입밖으로 잘 나오지 않을 경우 탄연물(吞嚥物)이 용이하게 기관(氣管) 속으로 진입하므로 창해가 유발된다. 기관(氣管) 속으로 진입된 식물이 점차 부패(腐敗)됨과 동시에 구강세균(口腔細菌)들이 기관(氣管) 내(內)에서 번식(繁殖)할 경우 감염(感染)이 발생하므로 흡입성폐염(吸入性肺炎)이 조성(造成)된다.
흡입성폐염(吸入性肺炎)을 예방(預防)해 주는 3 가지 방법(方法) :
St. Marianna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은 1971년에 일본(日本) 카나가와켄(KANAGAWA KEN : かながわけん) 미사키이치(崎市 : MISAKI ICHI/みさきいち) 에 설립(设立)된 일본(日本)의 사립대학(私立大学)이다. 이 대학(大学)의 이노에아키라(INOE AKIRA : 井上肇( いのうえあきら) 교수(教授) 는 다음과 같은 탄연근육(吞嚥筋肉)의 쇠퇴(衰退)를 방지해 주는 훈련(訓練)을 매일 실시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그는 또 매일 입술(唇)과 하악(下顎)과 설두(舌頭: 혀) 등 부위(部位)를 단련시켜 주어야 함과 동시에 구강근육(口腔筋肉)의 역량(力量)을 가강(加強)시켜 주며 B군(群)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물(食物)을 섭취해 주므로써 신경계통(神經系統)의 정상운작(正常運作)을 도와주고,또 음식물 저작시(咀嚼時) 유의(留意)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 탄연근육(吞嚥筋肉) 훈련(訓練)(매일 4 차례 내지 5 차례): 입을 삐죽 내밀고 있다가 입을 옆으로 찢어지듯이 벌려준다. 입을 삐죽 내밀고 있는 상태에서 입을 왼쪽으로 돌려준 후 다시 오른쪽으로 돌려준다. 입을 크게 벌렸다가 다시 오무려 준다. 입을 오무리고 있는 상태에서 양쪽 볼을 빨아드려 양쪽 볼을 오목하게 만들어 준다. 매일 2 차례 내지 3 차례 실시해 준다. 설두(舌頭 : 혀)를 왼쪽 입박으로 내밀고 다시 오른쪽 입밖으로 내밀어 준다. 매일 2 차례 내지 3 차례 실시해 준다. 설두(舌頭 : 혀)를 입밖으로 내밀고 있다가 다시 입안으로 힘을 주어 당겨준다.
2. 비타민 B군(群)의 보충 : 반사신경쇠퇴(反射神經衰退)의 문제(問題)를 개선시켜 주기 위하여 비타민 B군(群)을 섭취해 주어야 하는데 비타민 B군(群)은 체내(體內)의 대사공능(代謝功能)에 중요한 효소들의 기능을 증진시켜 준다. 그외 비타민 B군(群)은 뇌(腦)와 신경(神經)과 피부(皮膚)를 건강(健康)하게 유지해 준다.
다음은 비타민 B1、B2、B6、B12 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재(食材)들이다.
B1:저요(豬腰 : 돼지의 신장)、황두(黃豆)、현미(糙米)、배아미(胚芽米)、화생(花生 : 땅콩)
B2:저간(豬肝 : 돼지의 간)、계간(雞肝 : 닭의 간)、 해태(海苔)、말차(抹茶 : 가루차)
B6:마늘、바나나、갈치(秋刀魚)、연어、가다랑어, 참치.
B12:달걀、요구르트、치즈、조개、어란(魚卵)、적패(赤貝).
3. 음식 섭취시 낭탄호연(狼吞虎嚥)하지 말고 한 번에 소량(小量)의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은 후 삼키고 식사하는데 만 신경을 집중시켜야 한다. 또 술(酒)과 매운 안주는 신경(神經)을 마비(麻痺)시켜 주므로 용이하게 오탄(誤吞)을 유발시켜 준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