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간(護肝), 강압(降压), 방노쇠(防老衰) 작용이있는 봄철의 음식 ;
녹두나물(绿豆芽): 치은출혈(齒龈出血)을 예방해 준다. 비타민 C 의 함량이 풍부하므로 혈관벽(血管壁)의 콜레스테롤과 지방(脂肪)을 감소시켜 줌과 동시에 심장(心脏)을 보호해 주는 공효(功效)가 있다. 비타민 C 와 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향춘아(香椿芽:참죽나물)는 인체의 면역공능(免疫功을能)을 증강시켜 줌과 동시에 피부를 윤활(润滑)하게 해주는 보건미용(保健美容)에 양호(良好)한 식품(食品)이다.
《황제내경(黄帝内经)》에:"춘삼월(春三月),차위발진(此谓发陈)."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만물(万物)이 발아(發芽)하는 현상을 발신(發新)이라고 설명하지 않고 발진(發陈)이라고 설명했다. 다시 말하면 식물(植物)들이 봄철에 발아하는 현상을 식물(植物) 속에 축적되어 있던 물질(物质)을 발산(發散)하는 작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므로 인체(人体)의 양기(阳气)가 정상적으로 발산하지 못할 경우 식물의 싹(芽)의 역량(力量)을 빌어 발산(發散)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설명이다.
봄철의 아채(芽菜 ; 나물)는 보간(保肝) 작용과 생양(生阳) 작용과 방노쇠(防老衰) 작용이 있다.
녹두나물(绿豆芽)과 콩나물(黄豆芽)과 땅콩싹(花生芽) 등은 봄철의 아채나물들이며 인체의 양기(阳气)를 발생시켜 준다. 특별히 “정유년입춘(丁酉年:2017年)立春,조금극간목적천도지시(燥金克肝木的天道之时)“ 라고 하므로 아채(芽菜 : 나물)를 식용하여 간양(肝阳)의 작용을 증강시켜 주어야 한다. 봄철의 양간(养肝)에 가장 좋은 식물은 냉이와 달래 등을 비롯한 봄나물들이다.
콩나물(黄豆芽)은 강혈압(降血压)의 공효(功效)가 있다. 복합비타민 B 군(群)과 비타민 C 와 비타민 E 가 비교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녹두나물(绿豆芽)은 치은출혈(齒龈出血)을 예방해 준다. 비타민 C 의 함량(含量)이 풍부하므로 혈관벽(血管壁)의 콜레스테롤과 지방(脂肪)을 감소시켜 주므로 인하여 심장(心脏)을 보호해 주는 공효(功效)가 있다.
땅콩의 싹(花生芽)은 다종 비타민과 미량원소(微量元素)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보건(保健) 식품이다.
향춘아(香椿芽: 참죽나물)는 비타민 C 와 카로틴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인체의 면역공능(免疫功能)을 증강(增强)시켜 주고 피부를 윤활(润滑)하게 해주는 미용(美容) 보건(保健) 식품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