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병(百病)을 물리쳐 주는 30초(秒) 동작 - 1. 추복(推腹) :
양생학(养生最)에서 가장 정묘(精妙)하고 간단한 3 종(种) 동작(动作)은 강신건체(强身健体)해 주고 승청강탁(升清降浊)의 공효가 있으므로 인하여 백병을 물리쳐 준다.
1. 30초(秒) 추복(推腹) :
나이가 들면 변비(便秘)가 용이하게 발생되고 불면증도 생긴다. 왜냐하면 탁기(浊气)가 상승(上升)하고 청기(清气)가 상승되지 않기 때문이다.
유복(揉腹)은 복근(腹筋)과 장평활근(肠平滑腹筋)의 혈류량(血流量)을 증가(增加)시켜 줌과 동시에 위장내벽근육(胃肠内壁腹筋肉)의 장력(张力)과 임파계통(淋巴系统)의 공능(功能)을 증가시켜 준다. 그 결과 식물(食物)의 소화흡수(消化吸收)를 가강시켜 주고 대소장(大小肠)의 연동공능(蠕动功能)을 개선시켜 주며 배변(排便)을 촉진(促进)시켜 준다. 그러므로 변비(便秘)를 예방(预防)해 주고 치료해 준다. 유복(揉腹)은 노년인(老年人)들의 정신(精神)을 유쾌하게 만들어 준다. 잠자기 전에 복부(腹部)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수면을 돕고 불면증을 방지해 주며 동맥경화(动脉硬化)와 고혈압(高血压)과 뇌혈관질병(脑血管疾病) 환자(患者)들에게 유익하다. 복부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간화(肝火)를 평식(平熄)시켜 주고 심평기화(心平气和) 작용과 혈맥유통(血脉流通)의 보조치료 작용이 있다.
심구와(心口窝 : 오목가슴) 부터 하복부 까지 안마나 지압을 해주고 늑골(肋骨) 양측(两侧)도 상부에서 부터 하부 까지 안마나 지압을 해주어야 한다. 추복 도중에 경결(硬结) 부위가 발견될 경우 경결부위를 시간을 들여 안마나 지압을 해주어야 한다. 인체(人体)의 복부(腹部)를 통과하는 경락은 모두 9 개이다. 추복시(推腹时) 복근(腹筋))이 이완되고 호흡(呼吸)이 느려진다. 매일 기상시 한 번 추복(推腹)해 주고 밤에 잠자기 전에 한 차례 추복해 준다. 또 평상시에도 무료(无聊)할 때 한 차례 더 추복해 준다. 추복(推腹) 과 유복(揉腹)이란? 복부를 손으로 문질러 주거나 비벼주는 동작을 일컫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