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춘아(香椿芽)는 조잉(助孕), 미용(美容) 채소(菜蔬) :
만천(漫川)은 섬서성(陕西省) 서안(西安)의 동남방 160km 지점에 위치한 고진(古镇)이며 교촌앙소문화유지(乔村仰韶文化遗址)가 있는 곳이다.
만천(漫川) 주민들은 향춘을 방전(房前)과 옥후(屋后)에 심어 재배하기를 즐겼다. 자고(自古)로 만천(漫川)의 세치(三寸) 짜리 향촌아(香椿芽)는 맛이 좋기로 명성이 나있다. 춘아초계단(椿芽炒鸡蛋)과 춘아초육편(椿芽炒肉片) 등은 유명한 향춘아 요리이다. 춘아(椿芽)를 소금에 절여 오랫동안 보관하여 사용할 수 있다. 향춘아(香椿芽) 중 홍춘아(红椿芽)가 상품(上品)이며 백춘아(白椿芽)는 이등품이다. 춘아(椿芽)와 계단(鸡蛋)을 배합한 요리에 3 종(種)이 있다. 춘아증계단(椿芽蒸鸡蛋)과 춘아전계단(椿芽煎鸡蛋)과 춘아초계단(椿芽炒鸡蛋)의 3 종(종) 중 춘아전계단을 제 일로 쳐준다. 춘아(椿芽)와 계단(鸡蛋)을 배합한 후 춘구채(春韭菜; 봄부추)를 곁들이면 색깔이 보기에 좋고 향이 특유하여 일미(일미)이다. 적당량의 춘수피(椿树皮)를 혼합하여 제조한 간장과 된장은 만천(漫川)의 특산품이다. 만천(漫川) 지역의 주민들의 집집 마다 울안팎으로 참죽나무를 심어 봄이 돌아오면 참죽나무의 새순과 달걀을 함께 볶아서 만든 요리인 춘아계단(椿芽鸡蛋)은 이 지역 주민들이 즐겨먹는 요리이다. 향춘수(香椿树)는 보귀적(宝貴的)인 나무이다. 춘아(椿芽 ; 참죽나무의 새순)는 채소로 사용되고 춘피(树皮)는 만천황두장(漫川黄豆酱 : 간장)의 재료로 사용되며 수근(树根)과 종자(種子)는 입약(入藥)하고 향춘수목(香椿树木)은 수관(寿棺 : 널)을 짜는 재료(材料)로 사용한다. 그래서 고인(古人)들의 속언(俗言)에 “一棵香椿树,就是一笔财富。椿寓意吉祥,代表长寿。” 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한 그루의 향춘수(香椿树)는 한 몫의 돈이나 마찬가지이며 춘수는 길상(吉祥)과 장수(长寿)를 의미한다.” 는 뜻이다.
《장자(庄子)》에 “上古有大椿者,以八千岁为春,八千岁为秋” 라고 기재되어 있다. 만천(漫川)의 주민들은 집집마다 집안 안팎으로 춘수(椿树)를 심는데 길상(吉祥)과 장수(长寿)를 함의(含义)하고 있다. 한(漢) 나라 광무제(光武帝) 유수(劉秀 ; BC5년-BC 57년)는 향춘수(香椿树)를 “수중지왕(树中之王)” 이라고 봉(封)하였다. 명(明) 나라 때 참죽나무의 새순은 “공어채소(供御菜蔬)로 사용되었으며 “관채원(官菜园)”을 설치하여 참죽나무를 재배하여 참죽나물을 임금들의 식탁위에 진상하였다. 그리고 향춘수를 난붕종식(暖棚种植)하였다. 다시 말하면 참죽나무를 겨울철 추위 막이 울타리로 사용하였다. 명(明) 나라 숭정(崇禎) 8년(서기 1635년)에 초판(初版) 간행(刊行)된 유동(刘侗)의 저서《제경경물약(帝京景物略)》에 “专为皇家供给香椿芽,很昂贵。元旦进椿芽、黄瓜,一芽一瓜,几半千钱” 라고 기재(记载)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황가(皇家)에 공급되는 향춘아는 값이 비싸며 귀하므로 설날에 황가(皇家)에 공급되는 춘아와 오이는 수 천량의 가치가 있다." 는 뜻이다. 역대 황가(皇家)의 황상귀족(皇上贵族)들은 전천후(全天候) 향춘아(香椿芽)를 식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일반 백성들은 오직 춘절에 만 참죽나물을 맛 볼수 있었다.
고인들의 민언(民谚)에 “雨前椿芽嫩无丝,雨后椿芽生木质”。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곡우 전에 채취한 참죽의 새순은 속에 실이 없으므로 연한데 곡우 후에 채취한 새순은 목질이 들어있어 질기다.” 는 뜻이다. 그래서 참죽나무의 새순은 곡우 전에 채취한 것이 품질(品质)이 우수하다. 곡우(谷雨) 전후(前后)에 향춘수(香椿树)의 가지 위에 연한하고 맛이 좋고 향이 좋은 춘아(椿芽)를 폭출(爆出)한다. 향춘(香椿)의 잎사귀는 두텁고 싹(芽)은 연하며 녹색 잎사귀의 변두리는 홍색(红色)이므로 흡사 마노(玛瑙)도 같고 비취(翡翠)도 같다. 잎사귀에서 윤기가 흐르고 향미(香味)는 농욱(浓郁)하며 영양성분(营养成分)의 함량이 기타 채소 보다 높다. 식탁위에 올라 온 참죽나물을 고인들은 “소팔진(小八珍)” 중 하나라고 칭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