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폐색(血管閉塞)의 징조(征兆)?
혈관(血管)은 일개의 복잡한 도관계통(道管系统)과 비슷하며 신체의 각부 조직에 영양분을 수송해 주고 노폐물(老廢物)을 배출시켜 준다. 혈액(血液)은 신체(身体)를 자양해 주는 원천(源泉)이며 전신(全身)의 조직(组织)과 기관(器官) 속으로 흐른다. 그러므로 일단 혈관(血管)이 一폐색될 경우 후과(后果)는 막심하다. 수 십년 묵은 수도관(水道管) 속에 각종(各种) 수구(水垢: 물때)가 누적되어 폐색되는 이치와 동일하다.
1. 혈전(血栓)이 뇌혈관(脑血管) 속에 출현될 경우 뇌세포(脑细胞)가 괴사(坏死)한다. 경자(轻者)들에게 뇌경색(脑梗塞)이 발생되며 중자(重者)들에겐 편탄(偏瘫)과 실어(失语)와 혼미(昏迷)가 발생되고 심한 경우 졸사(猝死)도 발생된다.
2. 관상동맥(冠状动脉)에 혈전이 형성될 경우 심교통(心绞痛)과 심근경색(心筋梗塞)이 발생되며 엄중자(严重者)들에겐 심정지(心停止 : cardiac arrest)가 유발된다.
3. 말초혈관(末梢血管 : peripheral blood vessel)에 혈전이 형성될 경우 하지(下肢)의 간헐성파행(间歇性跛行)과 동통(疼痛)과 심한 경우 하지에 괴저(坏疽)가 발생되어 하지절단(下肢切斷)을 해야한다.
4. 소장(小肠)이나 신장(肾脏) 등 부위(部位)에 혈전이 형성될 경우 장괴사(肠坏死)와 신전색(肾栓塞)이 발생된다.
혈관폐색(血管閉塞)은 주동맥폐색(主动脉閉塞)과 말초혈관폐색이 있는데 각각 다른 징조(征兆)를 출현한다.
A. 주동맥혈관폐색(主动脉血管閉塞) :
1. 돌연(突然)한 흉민(胸闷)、흉통(胸痛) :
운동시(运动時)、화를 낼때、긴장(紧张) 또는 스트레스 과대시(过大时) 흉민(胸闷) 현상(现象)이 출현(出现)된다. 어떤때는 노동(劳动)을 하거나 정서격동시(情绪激动时)에도 흉부(胸部)가 눌림을 당하는 느낌이 든다. 동통(疼痛) 부위는 흉골(胸骨) 뒤에서 시작되는데 팔과 어깨와 경부(颈部)와 하악(下颚 : 아래 턱)과 후롱(喉咙)과 배부(背部)에 출현된다. 경우에 따라서 소화불량(消化不良)도 발생한다.
2. 운동(运动) 후에 기침이 나오며 오랫동안 기침이 그치지 않는다.
3. 손이 떨리는데 맘대로 조절이 않된다. 식사할 때 손에 쥐고있는 숟가락이나 젓가락이 떨리고 사람과 대화할 때 안피(眼皮 : 눈꺼풀)가 떨리며 입술이 떨리는데 자기 맘대로 조절할 수 없다. 또 잠시성신지장애(暫時性神智障碍)와 실어증(失语症)과 실독증(失读症)과 방향감각(方向感覺) 상실증상(喪失症状) 등이 출현된다. 또 이명(耳鸣)과 구토(呕吐)와 딸꾹질과 기수(嗜睡 ; 졸리거나 잠이 온다)와 잠시동안 귀가 소리를 듣지 못하고 걸을 때 신체가 불온정(不稳定)하다. 또 소화불량(消化不良)과 오심(恶心)과 구토(呕吐) 증상이 출현되는데 위시경(胃視镜) 검사시(检查時) 아무런 질병도 나타나지 않는다. 이와같은 증상이 출현될 경우 실제로 심혈관(心血管) 협착(狭窄)이 조성(造成)되어 있는 상태이다.
4. 단측(单侧) 수각(手脚)이 돌연히 突然 무력(無力)해 지거나 마목(麻木)이 출현된다.
이와같은증상을 “소중풍(小中风)”이라고 속칭(俗称)하는데 일과성뇌결혈발작(一過性脑缺血發作) 증상(症状)의 하나이다. 얼굴과 수각(手脚)에 감각이상(感觉異常)과 구안와사와 유구수(流口水)와 탄인곤란(吞咽困难) 등 증상(症状)이 발생된다.
5. 단안(单眼) 실명(失明) :
소중풍(小中风)의 명확한 증상(症状)은 단안잠시성(单侧暂時性) 시력모호(视力模糊)이다. 한쪽 눈에 잠시 동안 실명상태가 출현되는데 대략 몇분 후에 다시 정상으로 회복된다.
B. 말초혈관(peripheral blood vessel)폐색의 5 가지 대징조(大征兆) :
1. 수각(手脚) 빙냉(冰冷) : 환자(患者)의 두 다리의 온도(温度)와 맥박(脉搏)의 강도(强度)를 측정할 경우 온도(温度)가 낮고 맥박(脉搏)이 약(弱)하거나 수각마목(手脚麻木) 등 증상이 출현될 경우 혈액순환(血液循环)에 문제(问题)가 있으므로 혈관초음파(血管超音波) 검사(检查)를 받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2. 상구(伤口)가 오랫동안 치유되지 않는다.
정맥곡장(静脉曲张)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정맥혈관어적(静脉血管淤积)은 만성궤양(慢性溃疡)을 조성(造成 )한다. 피부(皮肤)에 혈액순환이 불량할 경우 피부의 색깔은 분홍색(粉红色)으로 부터 암자색(暗紫色)으로 변하며 국부(局部)에 궤양(溃疡)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괴저(坏疽) 현상(现象)이 출현됨과 동시에 점차적으로 주위(周围)의 조직(组织)으로 번져간다. 인체(人体)의 조직(组织)에 일단(一旦) 탈저(脫疽)가 발생되면 정상으로 회복되기 어려웁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해야 된다.
3. 간헐성(间歇性) 파행(跛行) :
환자(患者)들이 걸을 때 하지(下肢)의 혈액순환이 불창(不畅)할 경우 동통(疼痛)이 발생하므로 일단 휴식을 취한 후 다시 걸어야 한다. 휴식을 취할 경우 혈액순환이 정상으로 회복(恢复)되어 다시 걸을 수 있는데 이와같은 증상을 간헐성파행(间歇性跛行)이라고 칭한다.
4. 피부(皮肤)의 변박(变薄 ; 얇아짐)과 퇴모(腿毛 : 다리의 털)의 탈락(脱落)과 지갑(趾甲 ; 발톱)의 쇄열(碎裂) :
퇴모(腿毛 ; 다리의 털)가 용이하게 탈락(脱落)되고 피부(皮肤)의 색깔이 백색(白色)으로 변하거나 변박(变薄)해 지고 각지갑(脚趾甲:발톱)이 용이하게 파열되는 증상(症状)이 출현된다. 이와같은 증상들은 모두 말초혈관 폐색의 징조(征兆)이므로 특별히 주의(注意)해야된다.
5. 발(脚)에 돌연(突然)히 종창(肿胀)이 생기며 발에 열(热)이 있다. :
각부((脚部)에 갑자기 종창(肿胀)이 생기며 손으로 만질 때 피부(皮肤)에 발열감각(發热感觉)이 있다. 혈관(血管) 내(内)에 일단(一旦) “수구(水垢 : 물때와 비슷함)”가 출현하면 인체(人体)는 시한폭탄을 지니고 사는 것과 동일하다. 그러므로 각부에 종창이 발생할 경우 즉시 병원으로 가서 전문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혈액(血液) 속의 “수구(水垢)” 란?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 등이다. 이들이 혈관벽(血管壁)에 누적될 경우 황색(黄色) 소미죽(小米粥: 좁쌀죽) 모양과 비슷한 반괴(斑块)를 형성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