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신익정(补肾益精) 상용방(常用方)——(1) 오자연종환(五子衍宗丸) :
조성(组成):구기자(枸杞子)、토사자(菟丝子)、복분자(覆盆子)、오미자(五味子)、차전자(车前子).
치법(治法):보신익정(补肾益精).
주치(主治) : 신허정휴(肾虚精亏)로 인한 양위불육(阳痿不育)、유정(遗精), 조설(早泄)、요통(腰痛)、요후여력(尿后余沥).
용법(用法):일복일제(日服一剂),300ml 의 물속에 집어넣고 끓인 후,하루에 두 차례 나누어 복용한다.
해석(解释) : 도교(道教)의《현해록(悬解录)》에 최초로 기재되어 있는 당(唐) 나라 때의 처방인데 천고명방(千古名方)이라고 칭한다. 장과(张果)가 당현종(唐玄宗)에게 헌납한 성방(圣方)인데 그 당시 “오자수선환(五子守仙丸)” 이라고 칭했다. 오자수선환은 오자연종환(五子衍宗丸)의 원방명(原方名)이다. 5 가지 씨앗으로 조성되어 있다. 그래서 오자“五子” 란 이름을 얻었다. 한의학에서 남성불육증(男性不育症)을 "무자(無子)”、“무사(無嗣)” 라고 칭한다. 당(唐) 나라 때 오자연종환(五子衍宗丸)은 궁정(宫廷)의 귀족(贵族)들의 양생보건(养生保健) 비방(秘方)이었다. 오자연종환은 역대(历代) 의가(医家)에서 추숭(推崇)해 오는 처방인데 남성불육증(男性不育症)의 치료에 탁월한 공능이 있다. 그리하여 오자연종환은 “고금종자제일방(古今种子第一方)” 이란 영예를 얻었다. 자보음혈(滋补阴血) 작용과 익기온양(益气温阳)의 공효가 있다. 현대(现代) 약리실험연구(药理實驗研究) 결과 오자연종환(五子衍宗丸)은 정자(精子)의 활력(活力)을 증강(增强)시켜 주고,정자(精子)의 기형율(畸形率)을 강저(降低)시켜 주며 동시에 항산화 작용이 있고 면역력(免疫力)을 증강(增强)시켜 준다. 장과노(张果老)는 하북성(河北省) 광종현(广宗县) 장고채촌(张固寨村) 태생이다. 고대(古代) 한족신화전설(汉族神话传说)의 팔선(八仙)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신선(神仙)이며 본명(本名)은 장과(张果)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