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高血压) 치료 혈위(穴位):태계(太溪)、태충(太冲)、곡지(曲池)
태계(太溪)와 태충(太冲)과 곡지(曲池) 는 강혈압(降血压)의 일정한 보건작용(保健作用)이 있다. 신경상(肾经上)의 태계혈(太溪穴)은 보신음(补肾阴) 작용이 있으므로 나무에 물을 주는 것과 유사한 작용이 있다. ;태충혈(太冲穴)은 소간이기(疏肝理气) 작용과 평간강역(平肝降逆) 작용이 있으므로 과도한 간기승발(肝气升发)을 방지해 주고 간경상(肝经上)에서 가장 큰 책임(责任)을 지고있는 혈위이다. ;대장경상(大肠经上)의 곡지혈(曲池穴)은 화기(火气)를 박멸시켜 준다. 이상의 3개 혈위(穴位)는 간신보건(肝肾保健) 작용(作用)이 있다.
다음은 강압가(降压歌)의 가사이다.
"高血压病不可怕,三个穴位搞定它; 太溪太冲加曲池,每穴不少二百下。 坚持按摩两月余,血压平稳乐逍遥。 若添杞菊地黄丸,降压明目祛肝火。" 다시 말하면 “3개의 혈위가 고혈압을 치료해 주므로 고혈압 환자들은 혈압이 높다고 두려워 하지마라. 태계, 태충, 곡지혈에 대략 두달 동안 매일 200번씩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혈압이 온정상태를 유지한다. 기국지황환을 곁들여 복용할 경우 강압작용과 명목작용과 청간화(淸肝火) 작용이 있다.” 는 뜻이다.
태계(太溪), 태충(太冲)、곡지(曲池)의 3 혈위(穴位)는 강압(降压)의 일정한 보건작용(保健作用)이 있으므로 현재 강압약(降压药)을 복용하는 고혈압(高血压) 환자들도 평상시 3 개 혈위에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병정이 완해된다. 한의학에서 고혈압(高血压)은 간양상항형(肝阳上亢型)과 간신음허형(肝肾阴虚型)으로 구분하는데 간양상항형(肝阳上亢型)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의 얼굴 색깔이 붉고 갑작스럽게 화를 잘내며 성정이 급하고 혈압(血压)의 파동(波动)이 비교적 크다. 간신음허형(肝肾阴虚型) 고혈압 환자들은 평상시 구갈증(口渴症)과 요산퇴연(腰酸腿软)과 두훈(头晕)과 이명(耳鸣) 등 증상을 수반하며 일반적으로 혈압(血压)의 파동(波动)은 적다. 간양상항형(肝阳上亢型)이나 간신음허형(肝肾阴虚型)이나 모두 간장(肝臟)과 신장(肾脏)에 문제(问题)가 있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간주장혈(肝主藏血)”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간은 혈을 저장하고 있다.“는뜻이다. 그런데 신수(肾水)의 자윤(滋润) 작용이 충분치 못할 경우 간장의 승발(升发) 작용이 태과(太过)하므로 혈관(血管)의 압력(压力)이 높아져서 혈압(血压)이 상승된다. 신수(肾水)가 충족(充足)할 경우 혈관(血管)은 유연해 지고 혈관(血管)의 탄성(弹性)이 중가되므로 인하여 심혈관질병과 뇌혈관질병(脑血管疾病)의 발병율이 감소된다. 혈위(穴位)에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경락(经络)이 소통(疏通)되고、신체의 음양(阴阳)을 평형(平衡)시켜 주며 인체(人体)의 기능(机能)을 조절(调节)해 주므로 보건작용(保健作用)이 발생한다. 그러나 그 작용은 완만(缓慢)하고 미약하므로 꾸준히 실행해 주어야 한다. 강혈압(降血压) 약물(药物)을 복용함과 동시에 평상시 혈위안마(穴位按摩)를 꾸준히 실행해 주면 혈압(血压)을 평온(平稳) 상태로 유지할 뿐만 아니라 고혈압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합병증을 감소(减少)시켜 주는 효과(效果)를 얻을 수 있다. 《강압가(降压歌)》의 가사 중 구기자(枸杞子)와 국화(菊花)가 나오는데 강압(降壓), 명목(明目), 청화(清火), 거간화(祛肝火) 공효가 있으므로 혈압(血压)을 평온상태로 유지해 준다. 여기서 사용하는국화는 회국(怀菊)인데 약국(藥菊이라고도 칭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