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한 인체(人体) 건강(健康)의 정의(定义) 중 양호(良好)한 수면습관(睡眠习惯)이 포함되어 있다. 다음은 스님들의 수면오계율(睡眠五戒律)이다.
스님들의 수면오계율(僧人睡觉五戒律) 속에 심오하고 현묘한 양생(养生)의 이치가 들어있다.
1. 자시(子时) 전(前)에 수면을 취할 것:
소림사(少林寺) 양생지도(养生지도) 중에 수면은 인생(人生)의 제일대사(第一大事)라고 기록되어 있다. 고대 소림사의 노승의(老僧医)들이 환자를 치료할 때 반드시 환자들에게 묻는 말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如果每天子时(相当于晚上11点—次日凌晨1点)前不睡觉,看病时很多就会说:「不给你治了。」其实不是不给治,而是治不好了。“ 다시 말하면 “만일 당신이 매일 밤 자시 전에 수면을 취하지 않는다면 나는 당신의 질병을 치료해 줄 수 없오! 기실(其实) 치료해봤자 질병치료 효과가 없습니다. " 는 뜻이다. 장기간 오야(熬夜)를 일삼는 사람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간(肝)이 상하며 시간이 경과할 수록 신장(肾장)도 상하게 된다. 점차적으로 신체(身体) 내의 기혈쌍휴(气血双亏)가 조성(造成)되어 얼굴의 색깔이 회색(灰색)으로 변한다. 이와같은 사람들에게 값비싼 영양제품(营养제品)을 섭취시켜 주어도 별효과가 없으며 운동을 해봐도 수면부족(睡眠不足)으로 인하여 발생된 질병은 치유하기 어렵다. 조기(早起)는 무관(무关)하지만 만수(晚睡 : 밤늦게 수면을 취하는 것)는 절대 삼가야 된다. 허다(许多)한 정신부진(精神不振)과 상간(伤肝)과 상정(伤精)과 상담(伤胆)과 눈(眼睛)의 질환과 심정억울(心情抑鬱) 등 질병은 대부분은 만수습관 ( 晚睡习惯) 때문이라고 말한다. 혹자는 오야한 후 낮에 수면을 취하면 수면부족이 보충된다고 말하는데 기실(其实) 근본적인 수면의 부족보충은 어려우며 신체(身体)의 기혈(气血)은 이미 절반쯤 손상(损伤)된 상태이다.
2. 수면시 일체(一切)의 잡념을 제거하라.
허다(很多)한 불면증의 원인은 입수시(入睡时) 각종 잡념(杂念)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잡념이 발생할 경우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청하는 것은 정신만 소모하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더욱 입수(入睡)하기 어려워지니 침상에서 일어나 앉아 있다가 다시 잠을 청하는 것이 무엇보다 낫다. 그래서 고인들은 「선수심(先睡心),후수안(后睡眼)」이란 말을 남겼다. 다시 말하면 “마음을 먼저 재워주고 나서 눈을 재워라.” 는 뜻이다.
3. 오시(午时)의 소수(小睡) 또는 정좌양생(静坐养神) :
오시(午时 ; 오전 11 시 부터 오후 1 시 사이)에 소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사정이 여의치 않은 사람들은 잠시 정좌(静坐)하고 폐목양신(闭目养神)해 주어야 한다. 선당(禅堂)의 수행선사(修行禅师)들은 오시(午时)에 정좌양생습관이 길들여져 있다. 정오(正午)에 폐안(闭眼)하고 정좌하여 3 분(分) 동안만 소수를 취하면 2 시간 수면을 취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도가(道家)에서 말한다. 심지어 자시(子时)에 5 분(分) 동안만 잠을 자면 기타 시간에 6 시간 잠을 자는 것과 동일하다고도 말한다.
4. 조기(早起)할 것 :
대부분의 스님들은 동천(冬天)에 새벽 6시에 기상(起床)하고 ,춘하추계(春夏秋季)엔 새벽 5 시 전(前)에 기상(起床)한다. 인체(人体) 양생학(养生學)의 관점에서 관찰해 보면 조기(早起)는 인체(人体)의 신진대사(新陈代谢)에 매우 유리하다.
조기(早起)할 경우 첫째 신진대사로 부터 발생한 탁물(浊物)을 체외로 신속하게 배출(排出)시켜 준다. 너무늦게 기상(起床)할 경우 대장(大肠)은 충분(充分)히 활동(活动)할 수 없으므로 배설공능(排泄功能)을 완성할 수 없다. 또 인체(人体)의 소화흡수(消化吸收) 공능(功能)은 새벽 7 시 부터 오전 9 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므로 인하여 이 시간은 영양흡수(营养吸收)의「황금시간(黄金时간)」이라고 칭한다. 두혼(头昏)과 피로는 대부분 탐수(贪睡)로 인하여 발생된다. 그러므로 연상(戀床)은 금물이다.
5. 수면(睡眠) 환경 :
수면시 창문을 열고 잠을 자거나 선풍기를 켜놓은 상태로 수면을 취하거나 에어컨을 켜놓고 수면을 취할 경우 기혈(气血)이 손상된다. 그 결과 혼신핍력(浑身乏力)과 후배강경(后背僵硬) 등 증상이 발생된다.
저녁식사는 폭음(暴饮)과 폭식(暴食)을 피해야 한다. 복부창만으로 인하여 입수하기 힘들며 위(胃)의 공능에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 수면(睡眠)의 질량(质量)을 강저시킨다.
수면시 사지(四肢)를 따뜻하게 보난(보暖)해 주어야 한다. 수면시 사지(四肢)를 냉하게 하면 신양부족(肾阳不足)이 발생된다. 수면시에는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하며 배꼽과 배후(背后)의 명문혈(命门혈)을 이불로 덮어 주어야 한다. 이 방법은 신양허자(肾阳虚者)들의 치료 방법이다. 또 수면시 헐렁한 면(棉) 양말과 면장갑을 끼고 자는 것도 바람직하다. 또 우측와(右侧卧) 수면자세는 잠을 잘 오게 만든다. 이때 오른 손바닥을 오른쪽 귀에 대고 잠을 잔다. 양호한 수면은 미용( 美容)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양호(良好)한 수면(睡眠)은 신체(身体)의 건강(健康)은 물론 여사(女士)들의 미용(美容)과 긴밀(紧密)한 관계를 갖고있다.
사람의 피부(皮肤)의 신진대사(新陈代谢)는 야간(夜间)에 진행(进行)된다. 숙면(熟眠)은 사람의 심신(身)心)을 조정(调整) 해 주므로 인하여 피부(皮肤)에서 광택(光泽)이 나게 해줌과 동시에 피부의 탄성(弹性)을 증가시켜 주는 공능(功)能)이 있다. 낮에 일을 열심히 한 후 밤에 단잠을 잘 경우 사람의 피부(皮肤)는 열심히 일을 하므로써 낮에 피부에 쌓인 노폐물을 야간에 배제(排除)시켜 줌과 동시에 피부에 영양(营养)을 보충시켜 주기 때문에 피부(皮肤)의 세포(细胞)는 정상상태(正常状态)를 유지할 수 있다.
과학자들은 피부(皮肤)의 신진대사신진는 새벽 1 시 부터 새벽 4 시 사이에 가장 왕성(旺盛)하다고 증명했다. 그래서 조수조기(早睡早起)는 전신(全身)의 피로(疲劳)를 소제시켜 줄 뿐만 아니라 정신(精神)을 유쾌(愉快)하게 해주며 피부(皮肤)의 건미(健美)를 유지해 준다. 오야(熬夜)하거나 야간(夜间)에 커피를 마시거나 흡연(吸烟) 할 경우 수면부족(睡眠不足)이 초래되므로 인하여 미용(美容)의 대적(大敌)이다. 수면부족시(睡眠不足时) 부교감신경(副交感神经)의 공능(功能)이 감퇴(减退)되며 위장운동(胃肠运动)과 혈액순환(血液循环)이 억제되므로 인하여 피부(皮肤)가 거칠어 진다.
수면시간(睡眠时间)은 8 시간이 가장 적합하.다. 충분한 숙면은 피부(皮肤) 휴식(休息)의 목적을 달성시켜 준다. 그 결과 피부건강(皮肤健康)과 얼굴 미백(美白)에 유효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