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9일 일요일

오장(五脏)이 싫어하는 것 - 5/5、신장(肾臟) :

오장(五脏)이 싫어하는 것 -  5/5신장(肾臟) : 
인체의 5장은 심(心)간(肝)비(脾)폐(肺)신(肾)이다바쁜 생활을 하고있는 현대 사회환경(社会环境) 속에서 인체의 5장(五脏)은  많은 부담(负担)을 갖는다불량(不良)한 생활습관은 묵묵한 가운데 5장(五脏)에 상해를 입힘으로 인하여 신체건강(身体健康)을 해친다 .
5신장(肾臟)은 물 부족을 싫어한다. 
한의학 이론에 "肾主水藏精是生命活动的调节中心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신장은 물을 주관하고정을 간직하고 있으며 모든 생명활동의 조절 센터이다.“ 는 뜻이다.   신정(肾精)은  인체의 생장발육(生长发育)생식(生殖)을 결정해 준다. 원기(元气)가 허()입맛(口味)이 제 일 먼저 변함과 동시에 을 마시기 싫어한다.   이와같은 증상은  실제로 신장(肾臟)에 큰 상해(伤害)를 입힌다야생활(夜生活)이 풍부(丰富)해 짐으로 인하여 오야(熬夜)를 일삼고 밤을 꼬박 새우며 창가(唱歌)와 춤을 즐기는  현대인들이 많은데 모두 상신(伤肾)하는 활동이다그 결과 체내에 신음(肾阴)이 부족해 짐으로 인하여  허화상염(虚火上炎)이 유발되고  장시간(长时间흥분상태(兴奋状态)에 있을 경우  일이 끝난 후에는  정신부진(精神不振) 등 현상(现象)이 출현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윗 이빨과 아랫 이빨을 하루에 100번 맞추어 줄 경우  신기(肾气)의 외설(外泄)을 방지(防止)해 줄 수 있다.   또  매일 취침전에 열수포각(热水泡脚)을 해줌과 동시에  족심(足心 : 용천혈)에 안마를 실시해 주면 탁월한  강신자음(强肾滋阴)의 공효(功效)가 발생된다또 견과류(坚果類)를 섭취해 주고 적당량의  구기자(枸杞子)를 복용해 주는 것도 보신(补肾)에 유익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