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7일 금요일

신라왕조(新羅王朝) 시기(時期)의 불교

신라왕조(新羅王朝) 시기(時期)의 불교





신라왕조(新羅王朝)삼국(三國)을 통일한 후 조선(朝鮮)의 불교(佛教)는 융성시대(隆盛時代)로 돌입하였다. 원효(元曉)와 경흥(憬興)과 의상(義湘)과 원측(圓測)과 태현(太賢)과 의적(義寂)과 선증(宣證)과 승장(勝莊) 등 저명(著名)한 불수리론가(佛數理論家)와 저작가(著作家)들이 출현하였다. 이중에서 원효(元曉)의상(義湘)과 원측(圓測)은 조선불교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남긴 고승(高僧)들이다. 원효(元曉)십문화쟁론(十門和諍論)과 의상(義湘)화엄일승법계도(華嚴一乘法界圖)와 원측(圓測)해심밀경소(解深密經疏)등 저작(著作)들은 조선민족(朝鮮民族)의 특색(特色)이 담겨있는 조선화엄종(朝鮮華嚴宗)과 유식종(唯識宗)의 이론기초(理論基礎)를 확립였다. 그 당시 조선에 다음과 같은 4 개의 주요(主要) 종파(宗派)가 있었다

1、   열반종(涅槃宗) : 고구려승(高句麗僧) 보덕(普德)은 경복사(景福寺)를 창건하였다 보덕(普德)11 명의 고족제자(高足弟子 : 成績이  우수(優秀)한 제자를 두었는데  그중 무상(無上)과 적멸(寂滅) 등 저명한 승려들이 있었다. 그리고 팔대가람(八大伽藍)을 소유하고 있었다. 가람(伽藍)이란?  승려들이 공동으로 거주하는 원림(園林)을 일컫는다.

 

2、   율종(律宗) : 신라승(新羅僧) 자장(慈藏)은 입당(入唐) 귀국하여 통도사(通度寺)를 창건(創建)하였다.

 

3、   화엄종(華嚴宗 : 일명(一名) 원융종(圓融宗)) : 그 당시 화엄종 내에 2 파(派)가 있었는데 한 파는 원효(元曉)가 신라(新羅) 경주(慶州)에 분황사(芬皇寺)를 창건함과 동시에  해동파(海東宗)라고칭했다.

 

 또 다른  파(派)는 의상(義湘)당나라의 지엄(智儼)으로 부터 전승(傳承)중국화엄종(中國華嚴宗)인데  불교조정을  부석사(浮石寺)에 설치하였그래서 얻은 이름이 부석종(浮石宗)이다. 불교조정(佛教祖庭)이란? 불교 종파의 조사(祖师)가 상주(常住)하는 절을 의미한다.

 


 

4、   법상종(法相宗) : 진표율사(真表律師)전라북도(全羅北道) 김제시(金堤市) 금산면(金山面) 모악산(母岳山) 도립공원 입구에 위치해 있는 금산사(金山寺)를 창건하고 유가유식(瑜伽唯識)을 선전(宣傳)하였으며진표율사의 제자(弟子)들 중 영심(永深)과 보종(寶宗) 등이 있다.

 

 

 

       그외  밀교계통(密教系統)에  신인종(神印宗)총지종(總持宗 ( 또는 진언종(真言宗)))이 있다신인종(神印宗)의 창시인(創始人)명랑(明朗)이며 총지종(總持宗)의 창시인(創始人)혜통(惠通)이다.

신라(新羅) 선덕왕(宣德王) 5(서기784)에 도의道義는 입당(入唐) 후 건주(州)에 있는 서당지장(西堂智藏)으로 부터 학습한 후 법맥(法脈)을 계승하였다서기 822신라로 귀국한 후 달마선(達摩禪)을 전파하였다. 남종선(南宗禪)을 최초로 전파하였으며 후에 선문구산(禪門九山)의 일파인 가지산파(迦智山派)가 되었다. 흥덕왕(興德王) 3 (서기 828)홍척(洪陟)이 입당(入唐)한 후 지장(智藏)으로 부터 구법한 후 신라로 귀국하여 실상사(實相寺)에서  선법(禪法)을 선양(宣揚)하였다. 선문구산(禪門九山)의 일파(一派)인 실상산파(實相山派)를 형성하였다. 禪宗始興신라말기(新羅末期)의 도선(道詵)은 불교(佛教)의 선근공덕사상(善根功德思想)과 도교(道教)의 음양오행(陰陽五行)과 도교의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을 결합(結合)한 특색(特色)있"기복불교(祈福佛教)를 개창함으로써 불교(佛教)를 더욱 신비화(神秘化)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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