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24일 화요일

신허(腎虛)를 알려주는 3 가지 신호

신허(腎虛)를 알려주는 3 가지 신호


현대인(現代人)들의 생활의 리듬이 점점 빨라짐에 따라  신체(身體)에 부담(負擔)이 증가되므로 인하여 불면증과 요산퇴침(腰酸腿沉)과 두혼(頭昏)과 뇌창(腦漲)과 체력하강 등  신허증상(腎虛症狀) 등이 나타나는데 신장병(腎臟病)은 인체(人體)의 건강(健康)을 위협(威脅)하는 질병 중 하나이다. 조기에 증상을 발견하여 신장병(腎臟病)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한의학 이론에 의하면  "腎有藏精主生長發育生殖主水液代謝等功能被稱為先天之本」。"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신(腎)은 정(精)을 저장하며 발육과 생식을 주관하고 수액대사(水液代謝)를 주관하하며 선천지본이라고 칭한다.” 는 뜻이다. 신체(身體)가  건장(健壯)하고 약한 것은 신장(腎臟)의 강약(強弱)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신휴정손(腎虧精損)일 경오장육부의 공능(功能)은 실조(失調)되며  그 결과 질병(疾病)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특히 남성들은 양신보신(養腎補腎)해 주는 식품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다음에 열거한 3 개(個)의 신호(信號)는 신허(腎虛)를 알려주는 신호이다


1.   수종(水腫) :


일반적으로 신공능(腎功能)이 쇠약(衰弱)한 사람들은 체내(體內)에  과다(過多)한 수분이 누적(累積)되고 수분의 배출(排泄)이 비정상이기 때문에 수독(水毒)이 형성되므로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눈 주위와 얼굴에 수종(水腫)이 발생했다가 오후(午後)가 되면 소퇴(消退)된다. 수종은 노동을 과도하게 할 경우 가중(加重)되고 휴식(休息) 후(後)에는 경감(輕減)된다.

엄중시(嚴重時) 수종(水腫)은 주로 두 다리의 안쪽 복숭아뼈(踝內側)와 두 하지(下肢)와  요저부(腰骶部)에 발생 한다이와같은 증상(症狀)이 장기(長期) 반복(反覆)될 경우 또는 40 세(歲) 이상(以上)의 사람들의 경우 주의(注意) 깊게 관찰해 봐야한다.


2.   두통(頭痛)과 두혼(頭昏)과 안화(眼花)와 이명(耳鳴) :


고혈압(高血壓) 환자(患者)들은 두통(頭痛)과 두혼(頭昏)과 안화(眼花)와 이명(耳鳴) 등 증상(症狀)이 나타난다.  고혈압(高血壓)신장병(腎臟病)을 유발시키며 신장병(腎臟病) 역시 고혈압(高血壓)을 유발시킨다.

평상시 두통(頭痛)과 두혼(頭昏)과 안화(眼花)와 이명(耳鳴) 등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사람들은 신공능(腎功能)이 쇠약(衰弱)한  때문이다.


3.   소변량의 과다(過多) 또는 과소(過少) :


건강한 사람들의 매일 배뇨(排尿) 차수(次數)는 대략 4 차 내지 6 차(次)이고 배뇨량(排尿量)은 약 800cc 내지 2000cc 이며 평균 배뇨량은 1500cc 이다.  일일 배뇨(排尿) 차수(次數)가 많거나 요량(尿量)의 과다(過多)와 과소(過少)는 신장병(腎臟病)의 표현(表現)이며 특별히 야간(夜間)에 다뇨(多尿)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신장병(腎臟病)이 있다는 신호(信號)이다.

환경(環境)의 오염(污染)과 식품(食品) 오염(污染)과  과다한 서양약(西洋藥) 복용등은 신허(腎虛)의 원인이 된다신장병(腎臟病)의 조기증상(早期症狀)을 속히 발견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평상시 온보신양(溫補腎陽)해 주는 식품(食品)과 보신(補腎)해 주는 약품(藥品) 등을 섭취해 주는 것도 중요하고  또 기해혈(氣海穴)과 관원혈(關元穴)에 안마(按摩)나 지압((指壓))을 해주는 것도 양신(養腎)의 한 가지 방법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