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13일 금요일

오신계(五辛戒)

오신계(五辛戒)


오신채(五辛菜)는 매운 맛을 지니고 있는 채소이므로 매울 신() ()를 써서 신채(辛菜)라고 부르기도 하고 냄새 나는 채소이므로 훈채()라고도 부른다.


속세에서도 정신 수양을 하거나 마음을 닦고 덕을 쌓는 사람들은 오신채(五辛菜)를 먹지 않는다. 왜냐하면 오신채(五辛菜)는 냄새를 지독하게 풍길 뿐만 아니라 정신을 혼란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대불정수롱엄경(大佛頂首楞嚴經) 8 ()에 보면 차오종지신(此五種之辛), 숙식자발음(熟食者發淫),생담자증에(生啖者增恚),십방천선혐기취예(十方天仙嫌其臭穢,함개원리(咸皆遠離,연제아귀등직지기순문(然諸餓鬼等則舐其脣吻), 상여귀주이복덕일소(常與鬼住而福德日銷), 대력마왕현작불신위기설법(大力魔王現作佛身爲其說法), 훼범금계(毁犯禁戒), 찬음노치(贊淫怒痴), 영인명종위마권속(令人命終爲魔眷屬), 영추무간지옥(永墜無間地獄), 고구보리자당단세간지오종신채(故求菩提者當斷世間之五種辛菜).”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오종 신채를 익혀서 먹을 경우 음탕한 욕심이 생기고 날로 먹을 경우 화를 더 많이 내게 된다. 십방(十方)의 천선(天仙)들은 오신채의 불결한 냄새를 싫어하고 역겨워 하기 때문에 모두 멀리한다. 굶주린 귀신들이 주둥이로 오신채를 핥아 먹으며 일단 귀신이 머물고 지나가면 복덕이 훌쩍 따나가 버린다. 착한 일을 방해하는 마왕들은 불신도들에게 오신채를 먹으라고 말하는데 만일 오신채를 먹고 금계를 범하면 음탕한 생각이 나게 되고 화를 내게 되며 어리석어 진다. 결국 생명이 마귀의 손아귀에 들어가서 일생을 마치게되고 지독하게 고생하는 지옥으로 영원히 떨어져 버린다. 그러므로 열반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세상에서 먹는 오신채를 금해야 된다.” 는 뜻이다.


또 열반경(涅槃經)에 보면 식총구산해(食蔥蒜薤), 역개여시(亦皆如是), 당생약처(當生若處), 예오부정(穢汚不淨), 능장성도(能障聖道), 역장세계인천정처(亦障世界人天淨處), 하황제불정토과보(何況諸佛淨土果報).”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파와 부추와 마늘과 염교 등은 더럽고 깨끗하지 못한 곳에서 자라며 이것들을 먹을 경우 불도를 닦는데 방해를 받으며 정토를 이루는데 지장을 초래한다. 하물며 제불정토에 인과응보가 있음은 당연하다.” 는 뜻이다.


또 롱가경(楞伽經)에 보면 주육총구산(酒肉蔥韭蒜,실위성도장(悉爲聖道障).”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술과 고기와 파와 부추와 마늘은 불도를 닦는데 지장을 초래한다는 것을 잘 알아 두어야 한다.” 는 뜻이다.


또 범망경보살계본(梵網經菩薩戒本) 경구죄편(經垢罪篇)에 보면 약불자(若佛者),부득식오신(不得食五辛), 대산혁총구총란총흥거시오종(大蒜革蔥韭蔥蘭蔥興渠是五種), 일체식중부득식(一切食中不得食), 약고식자(若故食者), 범경구죄(犯輕垢罪).”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불도를 닦는 사람들은 마늘과 부추와 염교와 파와 흥거 등 오신채는 먹지 말아야 한다. 모든 음식 속에 넣어 먹어도 않된다. 만일 오신채를 먹을 경우 부정죄를 범하는 것이다.” 는 뜻이다.


도홍경(陶弘景 : 서기 456서기 536 )의 명의별록(名醫別錄)과 당() 나라 제 10 대왕 현종(玄宗) 개원(開元) 26(서기 738 )에 진장기(陳藏器)가 저술한 본초습유(本草拾遺)에 보면 훈신취미호산지류(辛臭味葫蒜之類), 손성장명(損性戕命), 숙식발음(熟食發淫), 하부여화(下部如火).”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매운 맛이 있는 마늘 종류는 성격을 나쁘게 만들고 명을 줄여 준다. 익혀서 먹으면 아랫도리가 불같이 뜨거워 진다.” 는 뜻이다.


훈신채(辛菜) 속에 포함되어 있는 Carbon Disulfide 와 같은 유화물(硫化物)은 황색이고 냄새가 심하게 나는 유질(油質)인데 특수한 냄새를 분비한다. 오신채에서 풍기는 매웁고 훈훈한 기운은 사람을 부정하게 만들고 사람의 마음을 혼탁하게 만들며 망각을 쉽게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오신채는 도를 닦는데 장애가 된다. 고로 오신채는 먹지 말아야 한다고 불가와 도가에서 가르친다.


오신채에 관하여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오신채는 총(), (), (), (), 흥거(興渠)이다.


1. () : 총의 종류는 많다. 예를 들면 청총(靑蔥), 양총(洋蔥) 등이 있다.


2. () : 산은 마늘인데 종류가 많다. 예를 들면 대산은 호()라고 칭하고 소산은 산() 또는 난산(蘭蒜), 산두(蒜頭)라고도 부른다.


3. () : 백합과 다년생 초본 식물이다. 해교의 인경(鱗莖)은 손가락 만 하며 소산(小蒜)과 비슷하고 작은 파와 같이 줄기의 속이 비어있고 모가 나 있다. ()의 학명(學名)Allium Bakeri 이고 영어명(英語名)Scallion 이다. ()는 해교()라고도 칭한다.


4. () : 학명은 Allium Odorum L. 이고 영어명은 Leek 이며 백합과 다년생 초본 식물이다. 잎은 가늘고 납작하며 연하다. 우리말로 부추이고 줄기는 구백(韭白), 뿌리는 구황(韭黃), 꽃은 구청(韭靑)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전초(全草)를 구채(韭菜)라고 칭하며 구채엽, 구채화, 구채근 등으로 불리운다.


5. 흥거(興渠) : 아위(阿魏), 식질(), 예대(), 노자(), 형구(形具) 등 별명을 갖고 있는 산형과(繖形科) 식물이고 키는 2, 3 () 쯤 되며 잎사귀는 당근 잎과 비슷하고 뿌리는 순무(蔓菁)와 비슷하며 백색이고 마늘과 비슷한 맛이 있다. 줄기를 꺾을 경우 줄기 속에서 유즙(乳汁)이 흘러 나오고 유액(乳液)을 건조시키면 단단한 덩어리가 되는데 약용한다. 지독한 냄새가 나며 인도가 원산지이다. 흥거의 학명은 Ferula Asatoetida L. 이다.


오신채는 부정한 기()가 있는 곳에서 자라며 살균 작용이 있고 오장(五臟)의 원기(元氣)를 상하게 한다. 즉 파는 신장(腎臟)을 상하게 하고 마늘은 심장(心臟)을 상하게 하며 염()은 비장(脾臟)을 상하게 하고 구()는 간()을 상하게 하며 흥거(興渠)는 폐()를 상하게 한다.


오신채를 계속 먹을 경우 냄새를 잘 모르나 먹지 않던 사람이 모처럼 먹을 경우 갑자기 두훈(頭暈)과 두통이 생긴다. 오신채의 열화(熱火)와 같은 성질 때문에 재계(齋戒 : 명복을 비는 佛供) 할때 금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