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분양생(秋分養生) : 양력으로 2019년 9월 23일은 추분이다.
1. 추천(秋天)에 용이(容易)하게 초려감(焦慮感)이 발생하는데 신경(神經)을 서완시켜 주는 차(茶)가 있다.
추분(秋分) 후(後) 천기(天氣)는 건조(乾燥)해 지고 한냉(寒冷)해 지므로 풍한감기(風寒感氣)와 두통(頭痛)이 용이하게 발생한다. 오심(噁心)과 위통(胃痛)과 복창(腹脹) 등 장위문제(腸胃問題)도 발생한다.;동시(同時)에 추분(秋分) 후(後) 일조시간(日照時間)은 점점 짧아지기 시작한다. 그결과 뇌(腦) 속의 멜라토닌과 도파민과 세로토닌 등 뇌신경전도물질(腦神經傳導物質) 분비(分泌)가 문란해 지므로 정서(情緒)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 그결과 초려감(焦慮感)과 우울증(憂鬱症)등을 유발한다. 이때 양감진피자소차(洋甘陳皮紫蘇茶)를 복용할 경우 체내(體內) 살균(殺菌)과 소독(消毒) 공효가 발생하여 초려감(焦慮感)을 서완(舒緩)시켜 준다.
다음은 양감진피자소차(洋甘陳皮紫蘇茶)의 제법이다.:
다음은 양감진피자소차(洋甘陳皮紫蘇茶)의 제법이다.:
재료(材料) :
진피(陳皮) 3g,
자소(紫蘇) 3g,
양감국(洋甘菊) 10g,
4. 추천(秋天)에 양개(兩個) 혈도(穴道)는 수각빙냉(手腳冰冷)을 개선시켜 준다.
추분(秋分) 후(後) 천기(天氣)는 서한냉 지기 시작한다. 한냉천기(寒冷天氣)는 수각빙냉(手腳冰冷)을 조성하는데 이는 「신허(腎虛)」의 표현(表現)이고 신허일 경우 탈발(脫髮)과 이명(耳鳴)과 요빈(尿頻)과 퇴부산연무력(腿部痠軟無力) 등 증상이 출현한다. 용천혈(湧泉穴)과 태계혈(太溪穴)은 보신(補腎)의 요혈(要穴)이다. 국제중의침구사(國際中醫針灸師) 미라(迷羅)는 “신경(腎經)은 용천혈(湧泉穴)에서 개시(開始)하며 용천혈(湧泉穴)은 매우 중요한 혈위이다. 수면전 포각(泡腳) 후(後) 용천혈(湧泉穴)에서 열이 날 때 까지 안마해 줄 경우 신경(腎經)이 보양된다. 그 외 신경의 혈위 중 각과처(腳踝處)에 일개(一個)의 중요(重要)한 혈도(穴道)가 있는데 ─ 태계혈(太溪穴)이다. 태계혈(太溪穴)은 내과관절(內踝關節)의 정후방(正後方)에 있는 요함처(凹陷處)에 자리잡고 있다. 태계혈(太溪穴)에 충분히 자극을 해 줄 경우 신경(腎經)이 창통(暢通)된다.” 고 설명했다. 미라(迷罗)는 저명한 요가대사(瑜伽大師)이고 중의학(中医学)을 전공한 국제중의침구사(国际中医针灸)师)이며 중국(中国) “원요가(元瑜伽)”의 창시인(创始人)이고 《24节气养生法》 과 《瑜伽养生大智慧》 와 《向老天爷要健康》 등 저서를 출판하였다. 참고자료(參考資料): https://www.everydayhealth.com.tw/article/13372/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