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의10대(大) 공효(功效) :
달걀의 성(性)은 평(平)이고 미(味)는 감(甘)이며 심(心)과 위(胃)로 들어간다. 여기서 심(心)은 심장(心臟) 뿐만 아니라 심신(心神)과 뇌신경계통(腦神經系統)과 순환계통(循環系統)을 포괄하며 위는 소화계통(消化系統)을 일컫는다. 달걀은 진심(鎮心)、안신(安神)、보중익기(補中益氣)、번열제거(煩熱除祛)、창소독(瘡消毒)、지복사(止腹瀉)의 공효가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각종병증(各種病症)을 치료해 주는 공효가 있다.:
一.보중기(補中氣)、기혈조리(氣血調理) :
단황(蛋黃)의 성은 편온성(偏溫性)이며 신체영양(身體營養)을 보충시켜 주고 허약(虛弱)한 신체(身體)를 조리(調理)해 준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卵黃,其氣渾,其性溫;︙形不足者,補之以味,故卵黃能補血,治下痢,胎產諸疾。”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난황의 기(氣)는 흐리고 성은 온이며 신체허약자를 보해준다. 난황은 보혈작용이 있으므로 하리를 치료해 주고 산모들의 제질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二.청열(清熱)、소염(消炎)、지통(止痛)
단백(蛋白:달걀의흰자위)의 성은 편한성(偏寒性)이고 신체(身體)의 발염(發炎)과 발열(發熱)을 치료해 주므로 안정발염(眼睛發炎)과 인후동통(咽喉疼痛) 등 증상을 치료해 준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卵白,其氣清,其性微寒;…精不足者,補之以氣,故卵白能清氣,治伏熱、目赤、咽痛等諸疾."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난백(卵白)의 기(氣)는 맑고 성은 미한(微寒)이며 정부족자(精不足者)들의 기를 보해준다. 난백은 청기(清氣) 작용이 있으므로 복열과 목적과 인통 등 제질을 치료해 준다."는 뜻이다.
三.전간(癲癇)과 경련(痙攣)을 치료해 준다.
달걀은 전간(癲癇)과 경련(痙攣)을 치료해 주는데 특별히 감기와 중서(中暑) 후(後)에 출현하는 신체(身體)의 경련(痙攣)을 치료해 준다. 감기후 영양부족(營養不足)을 자윤(滋潤)해 준다. 허화상염(虛火上炎)으로 인하여 조성되는 인후동통(咽喉疼痛)을 치료해 준다.
《본초강목(本草經疏)》에 :"雞子,味甘氣平無毒。凡癇痙皆火熱為病,雞子之甘,能緩火之標,平即兼涼,能除熱,故主癇痙及火瘡,並治傷寒少陰咽痛。"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의 미는 감이고 기는 평이며 무독하다. 전간과 경련과 화창 등 화열지병을 치료해 준다. 달걀은 화(火)와 양(涼)을 제거시켜 주고 제열(除熱)작용이 있으므로 상한소음으로 인한 인통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主除熱火瘡,癇痙。" 이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은 열화창과 전간과 경련을 치료해 준다.”는 뜻이다.
四.허화상염(虛火上炎)과 발열(發熱)을 치료해 준다.
꿀(蜂蜜)과 달걀을 함께 복용할 경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영양부족(營養不足: 虛火上炎)으로 인하여 조성(造成)된 신체발열(身體發熱)을 치료해 준다. 영양부족은 허화상염을 조성한다.
또 식료본초《食療本草》에:"治大人及小兒發熱,可取卵三顆,白蜜一合,相和服之。"라고 기재(記載)되어 잇다. 달걀 3 개와 백밀(白蜜:흰꿀) 한 홉(一合)을 함께 복용할 경우 남녀노소의 발열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五.반위구토(反胃嘔吐)를 치료해 준다.
한의학이론에 ”胃氣是要往下從肛門出即稱為順氣,胃氣如果往上從口腔出則稱為逆氣,就會有打嗝、反胃、嘔吐等情形。雞蛋可以滋潤腸胃,防止胃氣上逆、打嗝、嘔吐。“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위기가 항문으로 나감을 순기라고 부르고 위기가 구강을 통하여 나감을 역기라고 칭한다. 딸꾹질과 반위와 구토 등이 있다. 달걀은 장위를 자윤시켜 주므로 위기상역과 딸꾹질과 구토를 방지해 준다.“ 는 뜻이다.
《수식거음식보(隨息居飲食譜)》에 :補血安胎,濡燥除煩,解毒息風,潤下止逆。”이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은 보혈작용과 안태작용이 있고 조번을 제거시켜 주며 해독작용과 식풍작용이 있고 윤하작용과 지역작용이 있다.”는 뜻이다.
一.보중기(補中氣)、기혈조리(氣血調理) :
단황(蛋黃)의 성은 편온성(偏溫性)이며 신체영양(身體營養)을 보충시켜 주고 허약(虛弱)한 신체(身體)를 조리(調理)해 준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卵黃,其氣渾,其性溫;︙形不足者,補之以味,故卵黃能補血,治下痢,胎產諸疾。”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난황의 기(氣)는 흐리고 성은 온이며 신체허약자를 보해준다. 난황은 보혈작용이 있으므로 하리를 치료해 주고 산모들의 제질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二.청열(清熱)、소염(消炎)、지통(止痛)
단백(蛋白:달걀의흰자위)의 성은 편한성(偏寒性)이고 신체(身體)의 발염(發炎)과 발열(發熱)을 치료해 주므로 안정발염(眼睛發炎)과 인후동통(咽喉疼痛) 등 증상을 치료해 준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卵白,其氣清,其性微寒;…精不足者,補之以氣,故卵白能清氣,治伏熱、目赤、咽痛等諸疾."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난백(卵白)의 기(氣)는 맑고 성은 미한(微寒)이며 정부족자(精不足者)들의 기를 보해준다. 난백은 청기(清氣) 작용이 있으므로 복열과 목적과 인통 등 제질을 치료해 준다."는 뜻이다.
三.전간(癲癇)과 경련(痙攣)을 치료해 준다.
달걀은 전간(癲癇)과 경련(痙攣)을 치료해 주는데 특별히 감기와 중서(中暑) 후(後)에 출현하는 신체(身體)의 경련(痙攣)을 치료해 준다. 감기후 영양부족(營養不足)을 자윤(滋潤)해 준다. 허화상염(虛火上炎)으로 인하여 조성되는 인후동통(咽喉疼痛)을 치료해 준다.
《본초강목(本草經疏)》에 :"雞子,味甘氣平無毒。凡癇痙皆火熱為病,雞子之甘,能緩火之標,平即兼涼,能除熱,故主癇痙及火瘡,並治傷寒少陰咽痛。"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의 미는 감이고 기는 평이며 무독하다. 전간과 경련과 화창 등 화열지병을 치료해 준다. 달걀은 화(火)와 양(涼)을 제거시켜 주고 제열(除熱)작용이 있으므로 상한소음으로 인한 인통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主除熱火瘡,癇痙。" 이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은 열화창과 전간과 경련을 치료해 준다.”는 뜻이다.
四.허화상염(虛火上炎)과 발열(發熱)을 치료해 준다.
꿀(蜂蜜)과 달걀을 함께 복용할 경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영양부족(營養不足: 虛火上炎)으로 인하여 조성(造成)된 신체발열(身體發熱)을 치료해 준다. 영양부족은 허화상염을 조성한다.
또 식료본초《食療本草》에:"治大人及小兒發熱,可取卵三顆,白蜜一合,相和服之。"라고 기재(記載)되어 잇다. 달걀 3 개와 백밀(白蜜:흰꿀) 한 홉(一合)을 함께 복용할 경우 남녀노소의 발열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五.반위구토(反胃嘔吐)를 치료해 준다.
한의학이론에 ”胃氣是要往下從肛門出即稱為順氣,胃氣如果往上從口腔出則稱為逆氣,就會有打嗝、反胃、嘔吐等情形。雞蛋可以滋潤腸胃,防止胃氣上逆、打嗝、嘔吐。“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위기가 항문으로 나감을 순기라고 부르고 위기가 구강을 통하여 나감을 역기라고 칭한다. 딸꾹질과 반위와 구토 등이 있다. 달걀은 장위를 자윤시켜 주므로 위기상역과 딸꾹질과 구토를 방지해 준다.“ 는 뜻이다.
《수식거음식보(隨息居飲食譜)》에 :補血安胎,濡燥除煩,解毒息風,潤下止逆。”이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은 보혈작용과 안태작용이 있고 조번을 제거시켜 주며 해독작용과 식풍작용이 있고 윤하작용과 지역작용이 있다.”는 뜻이다.
六.진정(鎮靜)、안신(安神)、안면(安眠)
달걀은 진정안신(鎮靜安神) 작용이 있으므로 불면과 정신황홀(精神恍惚)과 불안정(不安定)을 치료해 준다. 또 대병(大病) 치료후 정신환산(精神渙散)괴 불안정(不安定)과 불면 등 병증(病症)을 치료해 준다.
《상한잡병론(傷寒雜病論)》에 :"百合病,見於吐之後者,百合雞子黃湯主之。"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 백합병(lily disease)으로 인하여 구토하는 환자들은 백합계자황탕으로 치료한다.” 는 뜻이다. 백합병은 정지황홀(神志恍惚)、정신부정(精神不定)을 출현하는 정지병(情志病)이다. 백합병은 백합을 사용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얻은 이름이 백합병(百合病)이다.
달걀은 진정안신(鎮靜安神) 작용이 있으므로 불면과 정신황홀(精神恍惚)과 불안정(不安定)을 치료해 준다. 또 대병(大病) 치료후 정신환산(精神渙散)괴 불안정(不安定)과 불면 등 병증(病症)을 치료해 준다.
《상한잡병론(傷寒雜病論)》에 :"百合病,見於吐之後者,百合雞子黃湯主之。"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 백합병(lily disease)으로 인하여 구토하는 환자들은 백합계자황탕으로 치료한다.” 는 뜻이다. 백합병은 정지황홀(神志恍惚)、정신부정(精神不定)을 출현하는 정지병(情志病)이다. 백합병은 백합을 사용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얻은 이름이 백합병(百合病)이다.
다음은 음식요법(饮食疗法)이다
(1)백합계단당수(百合鸡蛋糖水):백합(百合) 30g,달걀(鸡蛋) 1개个,백당(白糖) 적당량(适當量). 먼저 백합(百合)을 끓인 후 달걀과 백당(白糖)을 가입하여 복용한다.
七.안태(安胎) :
달걀은 可以用來치료治療 잉부(孕婦)의 영양부족과 노루과도(勞累過度)로 인한 태동불안(胎動不安)을 치료해 주고 유산(流產)과 조산(早產)을 예방해 준다.
《성제총록(聖濟總錄)》에 :"雞子羹,雞子一枚,阿膠(炒令燥)一兩。治妊娠胎不安。"이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 달걀 한 개와 아교 한 냥을 혼합하여 달걀수프(Thick Soup)를 만들어 복용한다. 임신불안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八.복사(腹瀉 :설사) :
달걀은 산부(產婦)들의 산후(產後) 신체허약(身體虛弱)과 소화불량(消化不良)으로 인한 복사(腹瀉)를 치료해 준다. 동시에 同時也可治療 소아(小兒)들의 신체허약(身體虛弱)과 소화불량(消化不良)과 복사(腹瀉)를 치료해 준다. 。
《본초습유(本草拾遺)》에 .:「益氣,多食令人有聲。一枚以濁水攪,煮兩沸,合水服之,主產後痢。和蠟作煎講,與小兒食之,止痢。」 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은 익기작용이 있으므로 기운이 없어 말할 기운도 없는 사람들이 달걀을 복용할 경우 목소리가 크게 나온다. 달걀 한 개를 물속에 집어넣고 끓인 후 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산후설사를 치료해 준다. 또 달걀을 꿀과 함께 끓여 복용할 경우 소아들의 설사를 치료해 준다.”는뜻이다.
九.피부(皮膚)에 외부(外敷)해 줄 경우 화탕상(火燙傷)과 두창(痘瘡)을 치료해 준다.
단백(蛋白)의 성은 편한성(偏寒性)이므로 청열소염(清熱消炎) 작용이 있다. 달걀의 흰자위를 用於 외부(外敷)해 줄 경우 탕화탕상9湯火燙傷)과 모낭발염(毛囊發炎)과 피부생창(皮膚生瘡)을 치료해 준다.
《일용본초(日用本草)》에:「治湯火疼痛。」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은 탕화동통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十.두피설(頭皮屑0、두피양9頭皮癢)의 치료
달걀을 깬 후 3등분하여 3 차례 사용한다. 달걀로 머리를 감은 후 맑은 물로 씻어준다. 洗頭髮後,用清水沖淨。달걀의 단백(蛋白)은 소염(消炎)、지양(止癢)작용이 있고;단황(蛋黃)은,可두피모낭(頭皮毛囊)을 자양(滋養)해 주므로 모공9毛孔)의 과도한 지방분비를 방지해 준다. 고대(古代)의 고인들은 달걀을 두피설(頭皮屑:비듬)과 두피양(頭皮癢:머리가려움)의 치료에 사용했다.
《성혜방(聖惠方)》에 :"雞子沐湯,新生烏雞子三枚,以沸湯五升,揚之使溫,打破雞子,內入攪令勻,分為三度,沐令發生,去白屑風癢。“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그외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雞子(雞蛋古名)能祛除煩熱、治療火傷瘡瘍、癲癇痙攣、調補五臟。“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은 번열을 제거시켜 주고 화상창탕과 전간과 경련을 치료해 주며 오장을 보해 준다.“는 뜻이다. 계자(雞子)는 계단(雞蛋:달걀)의 고명(古名)이다. 장중경(張仲景)의 《상한잡병론(傷寒雜病論)》에 ”有使用雞蛋組成方劑,他認為蛋黃,能滋陰補血、調養心腎、和胃養陰、照顧和保護脾胃消化系統、甘潤滋補、化毒排膿;蛋白,可以潤燥止痛、宣閉肺開音、治後喉痛聲啞。“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단황은 자음보혈 작용과 심신조양 작용과 화위양음 작용과 비위의 소화계통을 보호해 주는 공효와 감윤자보와 화독배농의 공효가 있다. 단백은 윤조지통 작용과 선폐개음 작용이있으므로 후통성아(喉痛聲啞)를 치료해 준다.“는 뜻이다.
역대(歷代) 한의학 전적(典籍)에 ”雞蛋其性質應歸屬甘、平,具有滋陰潤燥、養血安胎的功能,常被拿來處理熱病煩悶、聲音沙啞、目赤咽痛、胎動不安等症狀。而單就蛋白來看,其性質屬寒,可以清熱解毒、消炎和保護黏膜,因此常被拿來治療聲音沙啞、火傷、皮肉潰爛等問題。“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시진(李時珍)은 단황의 성(性)을 온(溫)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의명가(中醫名家)에서는 단황의 성(性)을 평(平), 미(味)는 감(甘)이라고 설명했으며 양혈(養血)、강화(降火)、식풍(熄風)의 공효가 있으므로 심번(心煩)과 불면과 구토(嘔吐)와 하리(下痢)와 허로토혈(虛勞吐血)과 영양불량(營養不良) 등 증상(症狀)을 치료해 준다고 설명했다. 서양의학(西洋醫)에서는 단각(蛋殼;달걀의껍질)을 제산제(制酸劑)로 만들어 반위(反胃)의 치료에 사용한다. 또 한의학에서 달걀의 단막의(蛋膜衣)의 성(性)은 평(平), 미(味)는 담(淡)이고 양음청폐(養陰清肺) 작용이 있으므로 해수(咳嗽)와 인통(咽痛)과 실음(失音)의 치료에 사용한다. 단막의(蛋膜衣)란? 단각(蛋殼;달걀의껍질)의 속에 붙어있는 일층(一層)의 박백피(薄白皮)를 일컫는데 봉황의(鳳凰衣)라고도 칭한다.
귀경(歸經) 방면에서 관찰할 때 단백(蛋白)은 위(胃:消化系統)、심(心: 循環系統、精神情況)、폐(肺: 呼吸系統)、비(脾: 消化系統)、담경(膽經)에 속하고;단황(蛋黃)은 심(心)、폐(肺)、비(脾)、위(胃)、신경(腎經)) 에 속하며 ;단막의(蛋膜衣)는 폐경(肺經)에 속한다.
본문(本文)은대만(台灣) 대북시(台北市) 에 잇는 의승중의진료소원장(宜陞中醫診療所院長)오굉건(吳宏乾)의저서《蛋療:中醫祕傳五大內臟對症蛋食養生帖》에서발췌번역.
七.안태(安胎) :
달걀은 可以用來치료治療 잉부(孕婦)의 영양부족과 노루과도(勞累過度)로 인한 태동불안(胎動不安)을 치료해 주고 유산(流產)과 조산(早產)을 예방해 준다.
《성제총록(聖濟總錄)》에 :"雞子羹,雞子一枚,阿膠(炒令燥)一兩。治妊娠胎不安。"이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 달걀 한 개와 아교 한 냥을 혼합하여 달걀수프(Thick Soup)를 만들어 복용한다. 임신불안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八.복사(腹瀉 :설사) :
달걀은 산부(產婦)들의 산후(產後) 신체허약(身體虛弱)과 소화불량(消化不良)으로 인한 복사(腹瀉)를 치료해 준다. 동시에 同時也可治療 소아(小兒)들의 신체허약(身體虛弱)과 소화불량(消化不良)과 복사(腹瀉)를 치료해 준다. 。
《본초습유(本草拾遺)》에 .:「益氣,多食令人有聲。一枚以濁水攪,煮兩沸,合水服之,主產後痢。和蠟作煎講,與小兒食之,止痢。」 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은 익기작용이 있으므로 기운이 없어 말할 기운도 없는 사람들이 달걀을 복용할 경우 목소리가 크게 나온다. 달걀 한 개를 물속에 집어넣고 끓인 후 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산후설사를 치료해 준다. 또 달걀을 꿀과 함께 끓여 복용할 경우 소아들의 설사를 치료해 준다.”는뜻이다.
九.피부(皮膚)에 외부(外敷)해 줄 경우 화탕상(火燙傷)과 두창(痘瘡)을 치료해 준다.
단백(蛋白)의 성은 편한성(偏寒性)이므로 청열소염(清熱消炎) 작용이 있다. 달걀의 흰자위를 用於 외부(外敷)해 줄 경우 탕화탕상9湯火燙傷)과 모낭발염(毛囊發炎)과 피부생창(皮膚生瘡)을 치료해 준다.
《일용본초(日用本草)》에:「治湯火疼痛。」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은 탕화동통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十.두피설(頭皮屑0、두피양9頭皮癢)의 치료
달걀을 깬 후 3등분하여 3 차례 사용한다. 달걀로 머리를 감은 후 맑은 물로 씻어준다. 洗頭髮後,用清水沖淨。달걀의 단백(蛋白)은 소염(消炎)、지양(止癢)작용이 있고;단황(蛋黃)은,可두피모낭(頭皮毛囊)을 자양(滋養)해 주므로 모공9毛孔)의 과도한 지방분비를 방지해 준다. 고대(古代)의 고인들은 달걀을 두피설(頭皮屑:비듬)과 두피양(頭皮癢:머리가려움)의 치료에 사용했다.
《성혜방(聖惠方)》에 :"雞子沐湯,新生烏雞子三枚,以沸湯五升,揚之使溫,打破雞子,內入攪令勻,分為三度,沐令發生,去白屑風癢。“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그외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雞子(雞蛋古名)能祛除煩熱、治療火傷瘡瘍、癲癇痙攣、調補五臟。“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달걀은 번열을 제거시켜 주고 화상창탕과 전간과 경련을 치료해 주며 오장을 보해 준다.“는 뜻이다. 계자(雞子)는 계단(雞蛋:달걀)의 고명(古名)이다. 장중경(張仲景)의 《상한잡병론(傷寒雜病論)》에 ”有使用雞蛋組成方劑,他認為蛋黃,能滋陰補血、調養心腎、和胃養陰、照顧和保護脾胃消化系統、甘潤滋補、化毒排膿;蛋白,可以潤燥止痛、宣閉肺開音、治後喉痛聲啞。“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단황은 자음보혈 작용과 심신조양 작용과 화위양음 작용과 비위의 소화계통을 보호해 주는 공효와 감윤자보와 화독배농의 공효가 있다. 단백은 윤조지통 작용과 선폐개음 작용이있으므로 후통성아(喉痛聲啞)를 치료해 준다.“는 뜻이다.
역대(歷代) 한의학 전적(典籍)에 ”雞蛋其性質應歸屬甘、平,具有滋陰潤燥、養血安胎的功能,常被拿來處理熱病煩悶、聲音沙啞、目赤咽痛、胎動不安等症狀。而單就蛋白來看,其性質屬寒,可以清熱解毒、消炎和保護黏膜,因此常被拿來治療聲音沙啞、火傷、皮肉潰爛等問題。“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시진(李時珍)은 단황의 성(性)을 온(溫)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의명가(中醫名家)에서는 단황의 성(性)을 평(平), 미(味)는 감(甘)이라고 설명했으며 양혈(養血)、강화(降火)、식풍(熄風)의 공효가 있으므로 심번(心煩)과 불면과 구토(嘔吐)와 하리(下痢)와 허로토혈(虛勞吐血)과 영양불량(營養不良) 등 증상(症狀)을 치료해 준다고 설명했다. 서양의학(西洋醫)에서는 단각(蛋殼;달걀의껍질)을 제산제(制酸劑)로 만들어 반위(反胃)의 치료에 사용한다. 또 한의학에서 달걀의 단막의(蛋膜衣)의 성(性)은 평(平), 미(味)는 담(淡)이고 양음청폐(養陰清肺) 작용이 있으므로 해수(咳嗽)와 인통(咽痛)과 실음(失音)의 치료에 사용한다. 단막의(蛋膜衣)란? 단각(蛋殼;달걀의껍질)의 속에 붙어있는 일층(一層)의 박백피(薄白皮)를 일컫는데 봉황의(鳳凰衣)라고도 칭한다.
귀경(歸經) 방면에서 관찰할 때 단백(蛋白)은 위(胃:消化系統)、심(心: 循環系統、精神情況)、폐(肺: 呼吸系統)、비(脾: 消化系統)、담경(膽經)에 속하고;단황(蛋黃)은 심(心)、폐(肺)、비(脾)、위(胃)、신경(腎經)) 에 속하며 ;단막의(蛋膜衣)는 폐경(肺經)에 속한다.
본문(本文)은대만(台灣) 대북시(台北市) 에 잇는 의승중의진료소원장(宜陞中醫診療所院長)오굉건(吳宏乾)의저서《蛋療:中醫祕傳五大內臟對症蛋食養生帖》에서발췌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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