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31일 토요일

삼종사덕(三從四德)

삼종사덕(三從四德)이란? 송명(宋明) 이후 여자들의 행위 규범이었다.
삼종(三從)미가종부(未嫁從父), 출가종부(出嫁從夫), 부사종자(夫死從子)를 의미한다.
미가종부(未嫁從父)?
아직 시집가지 않은 여자들은 부모에게 효순해야 하며 아버지의 말을 잘 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결혼식 전에 어머니는 딸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남수여(男帥女), 여종남(女從男), 부부지의종차시(夫婦之義從此始), 모친정촉여아불가위배장부적명령(母親叮囑女兒不可違背丈夫的命令).”
다시 말하면 어머니가 시집가는 딸에게 남자는 여자를 통솔하고 여자는 남편을 따라야 한다. 부부는 이렇게 시작하느니라. 내딸아! 절대로 남편의 명령을 거스리면 않된다. 신신당부한다.” 는 뜻이다.
종부(從夫)에 관한 속어(俗語)천명불가도(天命不可逃), 부명불가위(夫命不可違), 필수순종(必須順從), 경중장부(敬重丈夫), 부창부수(夫唱婦隨).” 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천명은 피할 수 없고 남편의 명령은 거역하지 못한다. 반드시 남편을 존중하고 남편의 말에 순종해야 되며 부부가 화목하게 지내야 한다.” 는 뜻이다.
출가종부란?
시집간 여자들은 남편에게 복종해야 된다는 뜻이다.
부사종자란?
과부에게 해당되는 말인데 종자는 종부의 연속으로써 재가하지 말고 수절해야 되며 어떤 어려움도 극복하고 자식을 보양해야 된다는 뜻이다.
사덕(四德) :
상층 계급 가정에서는 여자의 나이가 열 살이 되면 선생님으로부터 부도(婦道)에 관한 교육을 받았다. 부도 교육 중에는 완만청종(婉娩聽從)과 유순청화(柔順聽話)와 직포제의(織布製衣)와 제사와 관계된 모든 절차와 예법과 술 담그는 법과 바느질 하는 법 등이 포함되어 있다.
사덕(四德)을 배운 여자 아이들에게 부순(婦順)이란 의식을 행하였다.
사덕은 여성들에게 요구되는 조건으로써 부덕위정순(婦德謂貞順), 부언위사령(婦言謂辭令), 부용위완만(婦容謂婉娩), 부공위사탁(婦功謂絲橐)을 일컫는다.
부덕(婦德)은 정조가 굳고 순함을 뜻하며 부언(婦言)은 남과 대화하는 법과 지켜야 할 예의와 타인의 말을 잘 이해하고 자기가 해야할 말과 해서는 않되는 말을 선택하는 법 등을 말하고 부용(婦容)은 용모가 단정하고 예의를 지키며 경거망동하지 않고 말을 부드럽게 하며 얌전하고 온유함을 뜻한다.
부공(婦功)이란?
치가지도(治家之道)를 말하며 교자(敎子)와 존노애유(尊老愛幼)와 근검절약(勤儉節約)과 수화(繡花)와 직포(織布) 등 생활방면에 관한 것 등이다.
삼종사덕은 중국 부녀 도덕을 지배한 부녀들의 도덕표준과 행위표준과 능력표준과 수양표준이 되었다. 여성들을 속박한 봉건 예교(禮敎)이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