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12일 월요일

전립선 질환과 Prostate Awareness Month

전립선 질환과 Prostate Awareness Month


캐나다 정부에서는 매년 11월을 ”Prostate Awareness Month” 로 지정하여 전립선 질환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식을 환기시켜 주고 전립선암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관심을 높여주자는 달로써 여러 가지 다채로운 행사를 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2011 9 1 일 오바마 대통령에 의하여 매년 9월을 National Prostate Awareness Month 로 선포하였다. 청색 리본은 전립선암의 상징이며 옅은 청색 바탕에 짙은 청색 줄무늬가 들어있는 넥타이 역시 전립선암을 상징하는 넥타이이다. 그리고 Prostste Awareness Month 동안에 정부에서는 40세 이상된 남성들에게 전립선암에 대한 교육도 시키고 남성들은 한 달 동안 면도를 하지않고 수염을 기르고 다닌다.


캐나다 암협회(Canadian Cancer Society)의 통계에 의하면 전립선암은 가장 흔한 암이며 유방암과 결장직장암(Colorectal Cancer)과 함께 캐나다의 3 대암으로 들어 간다고 한다. 캐나다의 남성들 중 매일70명이 전립선암을 진단받고 있으며 그중 11명이 매일 죽고 있다.


전립선암은 진전 속도가 매우 느리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립선암을 지니고 살아가도 자신은 암에 걸려있는 줄 모르고 있다. 중년 이상 남성들은 자신의 PSA 수치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밤에 잠을 자다가 화장실 들락거리는 횟수에 신경을 쓰고있다.


전립선비대증(Benign Prostate Hyperplasia) 역시 40 대 이상의 남성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임과 동시에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일회 배뇨량을 경감시키고 때로는 염증을 수반하며 신장에 손상을 입히는 경우도 있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55 세에 도달되는 남성 4 명 중 1명은 BPH 로 인하여 샐활의 질이 떨어지고 있다고 불평하고 있으며 75 세에 도달된 남성들 중 절반 이상이 BPH 로 인하여 소변을 보기 힘들다고 불평하고 있다고 한다. BPH 를 약물로 치료하거나 수술을 하거나 모두 일시적인 요실금과 영원한 요실금을 수반하고 발기부전도 발생시킨다고 나타났다.


전립선 질환에 관심있는 남성들은 고지방 식사를 줄이고 불에 그을리거나 태운 고기는 발암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되도록 적게 섭취해야 된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붉은 색깔의 고기와 우유 제품은 암세포를 증식시킨다고 나타났다.


토마토 속에는 항암작용을 해주는 Lycopene 이 들어 있으므로 암을 예방해 준다. 토마토를 먹을 때 데쳐서 먹는 것은 더욱 좋으나 설탕과 함께 먹으면 좋지않다. 또 세레늄(Selenium)은 강력한 항산화제이며 인체의 면역 기능을 증강시켜 준다. 세레늄은 현미와 신선한 생선과 버섯과 귀리와 맥아와 브라질 호두 속에 포함되어 있다. 마늘과 파와 심황(Turmeric)도 전립선에 유익한 식품이다. 커피와 알코올의 섭취량을 줄이고 석류와 녹차를 섭취하면 좋다.


인체내의 어느 조직 보다 전립선 속에는 아연(Zinc)Alanine Glycine Glutamic Acid 가 집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성분들은 BPH 의 증상을 경감시켜 준다.


과학자들의 실험 결과 아연은 비대되어 있는 전립선의 사이즈를 줄여 준다고 나타났다. 호박씨 속에는 아연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므로 40 세 이상된 남성들은 호박씨를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현명하다. 몸을 죄이는 의복은 삼가 사용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하부의 혈액순환을 불량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변은 참으면 병이 된다는 옛말이 있는데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말이다. 왜냐하면 소변을 오랫 동안 참고 있을 경우 방광 근육이 지나치게 늘어나서 손상을 입기 때문이다.


현재 캐나다 내에서 만 매년 25,000여 명이 전립선암에 걸리고 있는데 다행히 전립선암은 조기에 만 발견하면 90% 는 치료 가능하다는 통께가 있다. 40 세 이상된 남성들은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PSA 수치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LA 에 있는 UCLA 의과대학 연구팀은 어유(魚油) 속에 들어 있는 DHAEPA 는 혈중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의 양을 경감시켜 줌으로 심장발작과 부정맥과 뇌졸중 등을 예방해 준다고 발표했다. DHAEPA는 동맥경화를 예방해 주고 혈압도 내려 준다고 한다.


UCLA 연구팀은 저지방 식사와 어유(FishOil) 섭취는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해 준다고 발표했다. 건강한 전립선을 유지하기 위하여 남성들은 ZINC LYCOPENE SAW PALMETTO SELENIUM BETA-glucan 과 녹차와 석류와 어유 등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