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16일 금요일

정력자(葶苈子 : 꽃다지)

정력자(葶苈 : 꽃다지)는 신농본초경에 하품(下品)으로 기록되어 있는 십자화과 식물 정력과 금엽정력(琴葉葶苈)과 파양호(播孃蒿)의 종자를 일컫는다.


신농본초경에 수록되어 있는 별명은 대적(大適), 대실(大室)이고 명의별록에 수록되어 있는별명은 전호(), 정력(丁歷)이다.


씨는 4, 5 월에 황녹색 빛깔을 띄고 있을 때 채취한다. 만일 너무 익을 경우 씨가 땅에 떨어진다. 씨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건조한 곳에 저장해 두어야 한다. 습기가 있는 곳에 저장해 둘 경우 씨들이 서로 엉켜 붙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이다.


씨의 성미는 신(), (), ()이고 폐()와 심()과 간()과 위()와 방광(膀胱)으로 들어간다.


공능 : 사폐강기(瀉肺降氣), 거담평천(祛痰平喘), 이수소종(利水消腫), 설축사(泄逐邪), 살충.


주치(主治) : 담연옹폐로 인한 천해(喘咳)와 폐옹(肺癰)과 수종과 흉복적수와 소변불리와 만성 폐원성 심장병과 심력쇠갈과 결핵 등을 치료해 준다.


내복 : 3g 내지 9g 을 수전복한다. 외용 : 전수세(煎水洗) 또는 연말조부(硏末調敷).


이수소종의 치료시엔 날 것으로 사용하고 담음천해(痰飮喘咳)의 치료에는 볶아서 사용하며 폐허담음(肺虛痰飮) 천해(喘咳)에는 꿀과 함께 섞어 구워서 사용한다.


명의별록에 보면 구복영인허(久服令人虛), 비허종만자기복(脾虛腫滿者忌服).”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장기 복용시 사람이 허()해 지며 비허(脾虛)로 인한 종만자(腫滿者)는 기복해야 된다.” 는 뜻이다.


본초경소에 보면 비위허약자여진음부족자기용(脾胃虛弱者與眞陰不足者忌用).”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비위가 허약한 사람과 진음이 부족한 사람은 삼가 복용해야 된다.” 는 뜻이다.


강심 작용이 있으나 과량 복용시 심장박동이 빨라 진다. 이뇨 작용도 있다.


촉본초(蜀本草)에 보면 정력(葶苈), 묘사제(苗似薺), 춘말생(春末生), 고이삼척(高二三尺), 화황(花黃), 각생자황세(角生子黃細), 오월숙(五月熟), 채지폭건(采之暴乾).”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정력의 싹은 냉이와 비슷하고 봄이 끝날 무렵 돋아난다. 키는 2, 3 ()이고 꽃은 노랑색이며 씨는 모가 나고 노랑색이며 잘다. 5 월에 익으므로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는 뜻이다.


협중방(中方)의 기침 치료방 : 함고환(含膏丸) : 정력자(葶苈) 1 (), 知母一兩, 貝母一兩, 삼물동도사(三物同搗篩), 이조육반냥(以棗肉半兩), 별소사당일냥반(別銷沙糖一兩半), 동입약중위환(同入藥中爲丸). 대여탄환(大如彈丸), 매복이신면리일환함지(每服以新綿裏一丸含之), 서서인진(徐徐咽津), 심자불과삼환(甚者不過三丸).”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정력자(葶苈) 한 냥과 지모 한 냥과 패모 한 냥을 찧어서 가루내어 체로 받친다. 씨를 빼낸 대추 반 냥과 한 냥 반의 설탕을 녹인 물과 모두 함께 섞어 총알 만한 사이즈의 환()을 만든다. 새 면(綿) 헝겁 속에 한 알을 싸서 입속에 집어 넣고 천천히 씹어 침으로 녹혀서 삼킨다. 증상이 심한 사람은 3 알 까지 복용해도 된다.” 는 뜻이다.


복수(腹水) 치료방 : 정력자(葶苈) 한 냥과 행인(杏仁) 20 개를 노랑색이 될 때 까지 볶아서 가루내어 10 차례 나누어 복용한다.


대추와 정력자(葶苈)를 배합하면 금궤요약에 수록되어 있는 대조사폐탕(大棗瀉肺湯)인데 이수소종 작용이 있고 담연옹성(痰涎壅盛)과 해천흉만(咳喘胸滿)과 폐옹천(肺癰喘)으로 인하여 드러눕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해 준다.


대황과 정력자(葶苈)를 배합하면 복만(腹滿)과 종창(腫脹) 등을 치료해 준다.


행인과 정력자(葶苈)를 배합하면 담음(痰飮)과 해천(咳喘)을 치료해 준다.


방기(防己)와 정력자(葶苈)를 배합하면 청열, 제습, 이수소종 작용이 배()로 증가한다. 고로 지해평천(止咳平喘)해 주고 사폐열(瀉肺熱)해 준다.


지모와 정력자(葶苈)를 배합하면 청폐해 주고 평천(平喘)해 주며 이수소종 해준다.


반하와 정력자(葶苈)를 배합하면 청폐화위(淸肺和胃)해 주고 강역화담(降逆化痰)해 준다.


웅황과 정력자(葶苈)를 배합하면 살충 효과가 배()로 증가하고 청열해독 작용과 두선(頭癬)과 옹저정창과 개선(疥癬)과 감충(疳蟲)과 식치(蝕齒 : 충치)를 치료해 준다.


세의득효방(世醫得效方)에 수록되어 있는 정력산(정력(葶苈)은 첨정력(葶苈) 한 가지 만으로 조성된 단방인데 폐옹해수농혈과 해천으로 인하여 드러눕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해 준다.


또 삼인방(三因方)에 수록되어 있는 정력대환(葶苈大丸)은 첨정력과 냉이의 뿌리와 진피(陳皮)로 조성된 처방인데 종만복대(腫滿腹大)와 사지고수(四肢枯瘦)와 소변삽탁(小便澁濁)을 치료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