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17일 월요일
소변 속에 포함되어 있는 P53 유전인자
소변 속에 포함되어 있는 P53 유전인자
P53 유전인자는 "암 억제 유전인자" 라고 칭하는데 17 번 염색체(Chromosome) 속에 들어있다는 것을 1979년에 미국의 프린스턴 대학과 Memorial Sloan-Kettering Cancer Center 와 영국의 Imperial Cancer Research Fund 에서 각각 발견했다.
P53 유전인자 는 암세포 속에서 변이된 상태로 존재한다. 소변(尿) 속에 P53 이라고 칭하는 종류(肿瘤) 억제(抑制) 유전인자가 함유되어 있다. P53 유전인자의 작용(作用) 변이(变异)되어있는 세포(细胞)나 손상되어 있는 세포의 생장(生长)을 억제하고 손상(受损)을 입은 DNA를 가진 암세포의 자손 세포가 생성되지 않도록 해주며 사멸시킨다.
따라서 P53 유전인자가 소실되거나 변이되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 할 경우에는 암이 발생하게 되며 이런 경우 정상적인 P53 유전인자를 도입하면 암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데 P53 유전인자의 중요한 3대 작용은 다음과 같다.
1. apoptosis(세포사멸)
2. Genetic Stability(유전인자의 온정성)
3. Inhibition of Angiogenesis(혈관 신생(新生) 억제)
세포사멸이란?
변이(变异)된 세포(细胞)들에게 자살(自杀) 명령을 내림을 의미한다.
혈관(血管) 신생(新生) 억제(抑制)란?
암세포(癌细胞)를 더 이상 생장하지 못하도록 수분(水分)과 영양분의 공급을 차단시켜 줌으로써 암세포의 무법증식(无法增殖)과 전이(转移)를 방해하여 결국 자살하게 만들어 줌을 의미한다. 2006 년에 Darabi 등에 의하여 소변 속에 P53 유전인자가 들어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건강·의학 edit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