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17일 월요일
소산보(小散步),대건강(大健康):
소산보(小散步),대건강(大健康):
산보散步는 일종一種의 건신운동健身運動이고 사지四肢를 튼튼하게 해준다. 비脾는 근육肌肉과 사지四肢를 주관한다. 그러므로 산보散步는 비위脾胃의 운화運化에 보양保養 작용作用을 해준다.
《홍루몽紅樓夢》에 나오는 가모賈母는 일개 노수성老壽星인데 83세歲로 세상을 떠났다. 현대인現代人들은 83 세(歲)를 장수(長壽)로 인정하지 않지만 홍루몽이 쓰여질 그 당시 83세는 노수성(老壽星)임이 분명했다.
가모賈母의 특수特殊한 양생법養生方法은 매우 간단하였다. 첫째 청담(清淡)한 음식물(飲食物) 섭취와 잘 익힌 음식물을 섭취했고 둘째 그녀는 산보(散步)를 즐겼다.
현대인(現代人)들 중 사무실 안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은 오랫 동안 의자에 앉아서 근무한다. 그러므로 신체(身體)의 활동량(活動量)이 매우 적음으로 위장胃腸의 활동량活動量도 감약減弱되어 소화불량消化不良과 변비便秘 등 문제를 지니고고 산다. 산보散步는 소화선消化腺의 분비分泌를 촉진促進시켜 주고 위장胃腸의 연동蠕動 운동을 가강加強시켜 주며 소화흡수消化吸收 능력能力을 높여준다. 최근 일본인日本人들의 평균 수명이 전 세계에서 일 위를 달리고 있는데 그 원인 중에는 하루에 일 만보 씩 걷는 산보「每天一萬步」와 요료법 시행에 있다고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유럽과 북미 대륙의 여러 나라에서도 일본인의 영향을 입어 산보(散步)로 신체를 단련하기에 여념이 없다고 한다.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 퇴창腿脹과 정맥곡장靜脈曲張과 치창痔瘡 등 질병이 허다하게 발생하는 그 주요主要 원인因은 신체身體 하부下部의 정맥靜脈에 어혈淤血이 발생하여 혈액이 심장心臟으로 쉽게 회류流回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매일 산보를 할 경우 하지근육下肢肌肉의 역량力量이 가강加強됨으로 인하여 정맥혈관靜脈血管을 상하좌우로 눌러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血液循環이 촉진促進되고 혈액血液이 신속하게 심장心臟 속으로 회류流回하게 해준다.
「반후백보주飯後百步走,능활구십구能活九十九」란 속어(俗語)가 있다. 다시 말하면 ”식사 후에 일 백보를 걸으면 아흔 아홉살 까지 산다.” 는 뜻이다. 식사 후 즉시 일 백보를 걸으라는 말은 아니다. 적어도 식사 후 30분이 경과한 후에 일 백보를 걸어야 한다.
물론 엄중嚴重한 심뇌혈관병心腦血管病이 있는 사람들은 식사 후 운동을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식사 후에 위장胃腸의 활동活動이 대폭 증가增加됨으로 인하여 위장胃腸 부위部位에 혈류血流가 증가增加됨과 동시에 뇌부腦部의 혈류血流는 상대적으로 감소減少되기 때문이다.
산보(散步)의 속도와 시간 등은 각자의 체력體力에 따라서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