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내의 내장(内脏)들의 SOS :
인체내의 각 장기들은 정기적(定期的)으로 배독(排毒)해야 신체(身体)가 건강(健康)하다.
신장(肾脏)에 문제(问题)가 출현(出现)될 경우 ——성음(声音)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다. 이와같은 증상을 사아(沙哑 : hoarse)라고 칭하며 '목쉰소리'를 일컫는다.
심장(心脏)에 문제(问题)가 있을 경우 ——왼쪽팔에 산(酸)과 마(麻)와 통(痛)이 발생된다.
비장(脾臟)과 위(胃)에 문제가 출현(出现)될 경우 ——편두통(偏头痛)이 발생된다.
간장(肝脏)에 문제(问题)가 발생될 경우——밤에 잠을 잘 때 소퇴(小腿 : 종아리)에서 추근(抽筋 : 쥐)이 용이하게 발생된다.
신장배독(肾脏排毒) 식품(食品)은 동과(冬瓜)이다.
동과(冬瓜)는 즙액(汁液)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인체(人体) 내로 진입(进入) 후 신장(肾脏)을 자극시켜 요액(尿液)을 증가(增加)시켜 준다. 그러므로 동과는 체내(体内)의 독소(毒素)를 배출(排出)시켜 주는 공능이 있다.
신장(肾脏)의 항독식품(抗毒食品)은 산약(山药)이다.
산약(山药 : 마)은 인체내의 여러 장기(脏器)를 자보(滋补)해 주는 공능이 있다. 또 산약은 보신(补肾) 공능이 탁월하다. 그리하여 산약을 상복(常服)할 경우 신장(肾脏)의 배독공능(排毒功能)을 증강(增强)시켜 준다.
신장의 배독(排毒) 요혈(要穴)은 용천혈(涌泉穴)이다.
인체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용천혈위는 인체를 고층빌딩으로 가상할 때 배오하수관도(排污下水管道)의 출구(出口)나 마찬가지이다. 평상시 용천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탁월한 배독(排毒) 효과(效果)가 있다.
용천혈은 비교적 민감(敏感)한 혈위이므로 5 분(分) 동안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충분하다.
신장(肾脏)의 가장 좋은 배독시간(排毒时间)은 오전 5시~오전 7시 사이이다. 왜냐하면 신체(身体)가 하룻밤 동안 수복(修复)하므로 인하여 새벽에 독소(毒素)가 신장(肾脏)에 취집(聚集)되어 있다. 그러므로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한 컵의 끓인물을 마실 경우신장(肾脏)이 청소된다.
청색(青色) 식물(食物)은 간장(肝脏)을 배독(排毒)시켜 준다.
한의학의 오행이론(五行理论)에 의하면 청색식물(青色食物)은 간기(肝气)를 통달시켜 주고 소간(疏肝) 작용과 해욱(解郁) 작용과 정서(情绪) 완해(缓解) 작용(作用) 등이 있는 간장배독 식물(食物)이다.
구기자(枸杞子)는 간장(肝脏)의 내수성(耐受性)을 증가시켜 준다.:
구기자는 배독작용 외에 간장(肝脏)의 독소(毒素)들에 저항(抵抗)하는 능력(能力)을 증강시켜 준다.
그러므로 구기자는 간장(肝脏) 보호 작용이 있다. 간장(肝脏)의 독소(毒素)에 대한 내수성(耐受性)을 증가시켜 준다. 소량의 구기자를 입안에 집어넣고 꼭꼭 씹어 삼키는 것이 좋다.
태충혈(太冲穴)은 간장(肝脏)의 배독요혈(排毒要穴) 이다.:
무지(拇指: 엄지 손가락)의 끝을 태충혈에 대고 3 분 내지 5 분(分) 동안 산창감(酸胀感)이 생길 때 까지 안마나 지압을 해준다.
쓴맛(苦味) 음식은 심장(心脏)을 배독(排毒)시켜 준다.
연자심(莲子芯)의 미(味)는 고(苦)이고 심화(心火)를 발산(發散)시켜 준다. 연자심은 한성(寒性)이지만 인체(人体)의 양기(阳气)를 손상(损伤)시키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 연자심은 심장열독(心脏热毒)을 가장 잘 화해(化解)시켜 주는 식물(食物)이다.
연자심포차(莲子芯泡茶)를 만들 때 죽엽(竹叶)이나 생감초(生甘草)를 배합 사용할 경우 연자심(莲子芯)의 배독작용(排毒作用)을 더욱 증강(增强)시켜 준다.
심장(心脏)의 배독요혈(排毒要穴)은 소부혈(少府穴)이다.
소부혈(少府穴)의 위치(位置) : 수장심(手掌心)의 제 4 장골과 제 5 장골지간(掌骨之间)에 자리잡고 있다. 또는 주먹을 쥘 때 소지(小指; 새끼 손가락)와 무명지(无名指)의 지단지간(指端之间)에 자리잡고 있다.
녹두(绿豆)는 이뇨배독(利尿排毒) 작용이 있다.
녹두(绿豆)는 이뇨(利尿) 작용과 청열(清热) 작용이 있으며 심장(心脏)의 독소(毒素)를 화해(化解)시켜 줌과 동시에 배출(排出)시켜 준다. ,녹두(绿豆) 복용시 액상(液体) 형식(形式)으로 만들어 복용해야 한다. 예를들면 녹두탕(绿豆汤)과 묽은 녹두죽은 동일한 효과(效果)가 있다.
심장(心脏)의 가장 좋은 배독시감은 오전 11 시~오후 1 시 사이이며 심장(心脏)이 가장 강한 시간이다. 녹두는 심장을 보호해 주고 배독(排毒)해 주는 식물이다. 복령(茯苓)과 견과(坚果)와 황두(黄豆)와 흑지마(黑芝麻)와 대추(小枣)와 연자(莲子) 등은 심장을 보호해 주는 식물들이다.
신(酸) 식물은 비장(脾脏)을 배독(排毒)시켜 준다.
오매(乌梅)와 식초(食醋)는 식물(食物) 속에 함유되어 있는 독소(毒素)를 화해(化解)시켜 주는 가장좋은 식물이다. 그뿌뿐만 아니라 장위(肠胃)의 소화공능(消化功能)을 증강(增强)시켜 줌과 동시에 식물(食物) 속에 들어있는 독소(毒素)를 최단시간(最短时间) 내(内)에 체외(体外)로 배출(排出)시켜 준다
또 산미(酸味) 식물(食物)은 건비공효(健脾功效) 식물임과 동시에 항독식품(抗毒食品)의 공효(功效)가 있다.
비장배독(脾脏排毒)의 요혈(要穴)은 상구혈(商丘穴)이다.
상구혈(商丘穴)의 위치(位置) : 내과(内踝 : 안쪽 복숭아 뼈)의 전하방(前下方)에 있는 움푹 들어간 요함처에 자리잡고 있다. 손가락의 끝을 사용하여 산창감이 들때 까지 대략 3 분(分) 동안 안마나 지압을 해준다.
비장(脾脏)의 가장좋은 배독시간(排毒时间)은 오전 9시-오전 11시 사이이다.
무(萝卜)는 폐장(肺脏)을 배독(排毒)시켜 준다.
대장(大肠)과 폐(肺)는 서로 밀접한 표리(表裏) 관게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폐(肺)의 독소배출(毒素排出) 정도(程度)는 대장(大肠)이 통창(通畅)되어 있는지? 아닌지? 에 따라서 결정된다. 무(萝卜)는 대장(大肠)의 숙변(宿便) 배설(排泄)을 도와준다. 무를 날로 먹거나 김치를 담아 먹거나 국을 끓여 먹어도 좋다.
백합(百合)은 폐장(肺脏)의 항독능력(抗毒能力)을 증강시켜 준다. :
폐장(肺脏)은 조기(燥气 ; 건조)를 싫어한다. 주위환경이 건조한 경우 독소(毒素)가 폐장 내에 용이하게 누적(累积)된다.
마고(蘑菇 : 버섯)와 백합(百合)은 양폐자음(养肺滋阴)의 공효(功效)가 있다. 폐장(肺脏)의 항격독소(抗击毒素) 공능을 증강시켜 준다. 백합 식용시(食用时),가공시간(加工时间)이 길 경우 백합(百合) 속에 들어있는 유효한 즙액(汁液)이 감소(减少) 되므로 방독효과(防毒效果)가 절감된다. 폐장(肺脏)의 배독(排毒) 요혈(要穴)은 합곡혈(合谷穴)이다. 엄지 손가락과 식지를 사용하여 합곡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준다. 폐(肺)는 피부(皮肤)를 관리(管理)해 주고 배한(排汗) 작용과 해독(解毒) 작용이 있다.
폐(肺)는 피부(皮肤)를 관리해 주고 한액(汗液 ; 땀)은 체내(体内)의 독소(毒素)를 배출시켜 주며 청폐(肺清) 작용이 있다.
운동(运动) 외에 출한(出汗)시켜 주는 방법은 열수욕(热水浴)이다. 목욕물 속에 생강(生姜)과 박하(薄荷)를 집어넣어 줄 경우 한액(汗液)의 분비(分泌)를 증가시켜 줌과 동시에 신체 내에 적되어잇는독소(毒素)를 배출시켜 준다.
심호흡(深呼吸)은 페기(废气)를 배출시켜 준다.
매차(每次) 호흡시(呼吸时) 페(肺) 내(内)의 폐기(废气)가 배출(排出)되고 신선(新鲜)한 산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공기(空气)가 폐내로 흡입된다. 그런데 심호흡시(深呼吸時)엔 체내(体内)의 폐기(废气)의 잔류량(残留量)은 감소된다.
페장(肺脏)의 가장 좋은 배독시간(排毒时间)은 오전 7 시~오전 9 시 사이이다. 此时最好能够通过运 이 시간에 운동을 하여 배독(排毒)시켜 주면 가장 좋다. 폐(肺)가 가장 유력(有力)한 시간에 산보와 만포(慢) 등 유산소운동을 할 경우 폐(肺)의 배출排出 독소(毒素) 的 공능(功能)이 증강된다.
신체(身体)의 각 기관(器官)들의 일하는 시간표 :
一、오후 9 시 ~오후 11 시 : 면역계통(免疫系统)과 임파계통(淋巴系统)의 배독(排毒) 시간이다. 이 시간에 조용한 음악(音乐)을 들으며 안정(安静)을 취하는 것이 좋다.
二、오후 11 시 ~ 새벽 1시 : 간(肝)의 배독(排毒) 시간이며 숙면(熟眠)을 취하는 시간이다.
三、새벽 1 시 ~ 새벽 3 시 : 담(胆)의 배독시간이며 숙면(熟眠)을 취하는 시간이다. .
四、새벽 3 시 ~ 새벽 5 시 : 폐(肺)의 배독시간이다. 这也是 해수(咳嗽)가 있는 사람들이 이 시간에 가장 극렬한 기침을 하는데 이 시간에는 지해약(止咳药)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지해약이 폐내의 폐적물(废积物)의 배제(排除)를 억제(抑制)시키기 때문이다.
五、오전 5 시 ~ 오전 7 시 : 대장(大肠)의 배독 시간이다. 이 시간에는 화장실에 가서 배변(排便)을 해야한다.
六、오전 7 시 ~ 오전 9 시 : 소장(小肠)에서 대량(大量)의 영양분을 흡수(吸收)하는 시간이므로 반드시 조반을 챙겨 먹어야 한다. 질병치료를 위하여 오전 6시 30분 전(前)에 조반을 먹어야 하고 양생자(养生者)들은 오전 7 시 30분 전(前)에 조반을 챙겨 먹어야 한다. 오전 9 시나 오전 10시에 조반을 먹는 것도 조반을 건너 뛰는 것 보다 낫다.
七、밤 12 시 부터 새벽 4 시 까지는 척추(脊椎)의 조혈시간(造血时間)이므로 반드시 숙면을 취해야 한다. 그러므로 오야(熬夜)는 신체를 손상시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