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신(養腎)해 주는 3 가지 방법:
한의학 이론에 "동계만물칩상(冬季萬物蟄伏),주수장(主收藏), 신시인체주수장적최대공신(腎是人體主收藏的最大功臣)"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동계는 만물이 겨울잠을 자며 거두어 들여 간직해 두는 계절이며 신장은 동계(冬季)에 에너지를 비축해 두어야 한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동계(冬季)는 양신(養腎)의 시절(時節)이다. 다음은 3 개의 양신방법(養腎方法)이다.
1 찬물로 얼굴 씻기 : 20℃좌우(左右)되는 냉수(冷水)로 얼굴을 씻어 줄 경우 제신성뇌(提神醒腦) 작용이 발생되며 얼굴의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촉진(促進)시켜 줌과 동시에 인체의 항병능력(抗病能力)을 증강(增強)시켜준다. 동시에 냉수(冷水)로 얼굴을 자극시켜 줄 경우 얼굴의 영양공급이 개선(改善)되고 피부(皮膚)의 탄성(彈性)이 증강되며 냉수(冷水)로 얼굴을 씻어 줄 경우 신(腎)의 정기(精氣) 수장(收藏)을 도와주고 동계(冬季)의 심신보양(心腎保養)에 유리하다.
2 온치(溫齒) :
35℃ 좌우(左右)되는 온수(溫水)를 사용하여 이빨을 닦아 주고 입안을 헹구어 줄 경우 치아(齒牙)와 아근(牙齦)은 35℃ 좌우의 환경 속에서 정상적(正常的) 신진대사(新陳代謝)가 이루어 진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한의학 이론에"치위신지여(齒為腎之餘)" 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이빨은 신의 나머지이다.” 는뜻이다. 동계(冬季)의 ᅟ한냉(寒冷) 계절에 치아(齒牙)의 온윤(溫潤)은 신장(腎臟)에 유익(有益)하다. 즉 치아(齒牙)를 보호해 줌은 신장(腎臟)을 보호해 줌과 같다.
3 열족(熱足) : 잠자기 전에 40도 좌우의 열수포각은 전신(全身)의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촉진(促進)시켜 주므 로 방병능력(防病能力)을 증강(增強)시켜 주고 피로(疲勞)를 풀어주며 수면(睡眠)의 질량을 개선시켜 준다.
고인들의 속언(俗言)에「한종각하기(寒從腳下起)」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한(寒)은 발밑에서 시작한다.” 는 뜻이다. 발에 혈액순환이 불량할 경우 에너지가 부족하므로 신체보온(身體保溫) 능력(能力)이 약해지고 그결과 한사(寒邪)의 침습을 용이하게 입는다. 수(隋) 나라 제 2 대왕 수양제(隋煬帝) 대업(大業) 6년(서기 610 년)에 소원방(巢元方)이 저술한《제병원후론(諸病源候論)》에 보면 「신주요족(腎主腰足)」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신(腎)은 허리(腰)와 발(足)을 주관한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열족(熱足 : 발을 따뜻하게 해줌}은 동계(冬季)의 양신방법(養腎良方)이다.
1. 신양(腎陽)을 보(補)해 주는 식물(食物) :
구채(韭菜:부추)、대파(大蔥)、콩나물、섭조개(淡菜)、개고기(狗肉)、녹육(鹿肉)、양신(羊腎)、양골(羊骨)、새우(蝦)、누에의 번데기(蠶蛹)、해마(海馬). 이와같은 식물(食物)의 성(性)은 온열(溫熱)이고 보신온양(補腎溫陽) 작용이 있다. 대파(大蔥)와 구채(韭菜)와 섭조개(淡菜) 등은 조양(助陽) 작용이 있으므로 춘계(春季)에 식용(食用)할 경우 특효(特效)하고 개고기(狗肉)와 녹육(鹿肉)은 동계(冬季)의 보약으로 적합하다.
2. 신음(腎陰)을 보(補)해 주는 식물(食物) :
흑미(黑米)、흑지마(黑芝麻)、흑목이(黑木耳)、해삼(海參)、굴(牡蠣)、저신(豬腎)、녹각교(鹿角膠)、백과(白果)、건패(乾貝)、상심(桑椹)、저골수(豬骨髓)、설어(鱈魚) 등.
3. 신기(腎氣)를 보(補)해 주는 식물(食物) :
흑두(黑豆)、황두(黃豆)、구기자(枸杞子)、산약(山藥)、호도(核桃)、밤(栗)、닭고기(雞肉)、돼지고기(豬肉)、검실(芡實)、연자(蓮子) 등. 이와같은 신양(腎氣)을 보해 주는 약물(藥物0의 성미(性味)는 평화(平和)이며 신기(腎氣)가 허(虛)한 사람들에게 유익하다. 흑두(黑豆)와 황두(黃豆)와 오곡잡량(五穀雜糧)은 보신양신(補腎養腎) 작용이 있고 밤(栗)과 호도(核桃)와 견과(堅果)의 성(性)은 온(溫)이고 미(味)는 감(甘)이며 신경(腎經)과 비경(脾經)과 위경(胃經)으로 들어가고 보신건뇌(補腎健腦) 작용과 강근골(強筋骨) 작용이 있다. 닭고기(雞肉)와 돼지고기(豬肉)의 성9性)은 평(平)이고 보익정기(補益精氣) 작용이 있으므로 신허(腎虛)로 인한 유정(遺精)과 조설(早泄)의 보조치료(輔助治療) 작용이 있다. 구기자(枸杞子)는 보익간신(補益肝腎) 작용이 있으므로 약식(葯食) 양용(兩用)하며 「불노자(不老子)」란 별명을 갖고있다. 구기자를 상복할 경우 장생불로(長生不老)한다는 전설(傳說)이 있다. 그리하여 역대(歷代) 의가(醫家)와 양생가(養生家)들은 구기자(枸杞子)의 공용(功用)에 관하여 비상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시진의《본초강목(本草綱目)》에 보면 구기자(枸杞子)의 치병강신(治病強身) 약방(藥方)이 30여(餘) 종(種)이나 기재되어 있다. 산약(山藥) 역시 약식(葯食) 양용(兩用)의 가픔(佳品)이며 「상품(上品)」에 속하는 약(葯)이고 미(味)는 감(甘)이며 성(性)은 평(平)이고 비경과 폐경과 위경(胃經)으로 들어간다. 산약은 보폐건비(補肺健脾) 작용과 익신전정(益腎填精) 작용이 있다. 《본초경독本草經讀》에 보면 :「山藥,能補腎填精,精足則陰強,目明耳聰。」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산약은 보신전정해 주므로 정이 족하니 음도 강해지고 눈과 귀가 밝아진다. " 는 뜻이다. 산약은 한약 중 명약(名葯)이다. 보신(補腎)의 명방(名方)인 육미지황환(六味地黃丸) 속에 산약(山藥)이 들어있다. 산약은 보신양신(補腎養腎0해 주는 한약이다. 검실(芡實)과 연자(蓮子)도 신기(腎氣)를 보해주고는 작용이 있다. 신기허(腎氣虛)와 신기불고(腎氣不固)로 인하여 발생되는 요다(尿多)와 유뇨(遺尿)와 유정(遺精) 등을 치료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