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백합양생방이다.
1. 구해상음백합합당삼저폐탕(久咳傷陰百合党參豬肺湯) :
백합(百合)은 폐기(肺氣)를 보(補)해 주고 양폐음(養肺陰) 작용이 있다. 당삼(党參)의 미(味)는 감(甘)이고 성(性)은 평(平)이며 완화(緩和) 작용이 있는 평보지품(平補之品)이다. 당삼은 부작용(副作用)이 적은 보건품(保健品)의 하나이다. 당삼은 보기(補氣) 작용이 있으므로 평상시 권태무력(倦怠無力)과 정신부진(精神不振)과 기단(氣短)과 활동시 천촉(喘促)이 발생되는 폐기허약자(肺氣虛弱者)들에게 적합하다. 한의학 이론에 “장보장(臟補臟)、동기상구(同氣相求)“ 란 말이 있다. 그러므로 저폐(豬肺;돼지의 폐)는 보폐(補肺) 작용이 있으므로 폐허해수(肺虛咳嗽)와 폐허해혈(肺虛咳血) 등을 치료해 준다. 백합(百合)、당삼(党參), 저폐(豬肺) 등 삼미합일(三味合一) 할 경우 폐기(肺氣)를 보해주고,양폐음(養肺陰)해 주므로 폐허구해(肺虛久咳)를 치료해 준다.
백합(百合)의 성(性)은 미한(微寒)이고 심경(心經)으로 들어간다. 백합 속에 함유되어 있는 일종의 성분 chamaelirin 은 진정(鎮靜) 작용과 최면(催眠) 작용이 있다. 백합은 거열제번(祛熱除煩) 작용이 있으므로 추동계(秋冬季) 체내조열(體內燥熱)을 개선시켜 주고、심신불영(心神不寧)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정신황홀(精神恍惚)과 심정억울(心情抑鬱)과 기억력감퇴(記憶力減退) 등을 치료해 준다. 조인(棗仁)의 미(味)는 감(甘)、산(酸)이고 성(性)은 평(平)이며 간경과 담경과 심경(心經)으로 들어가며 보간(補肝)、영심(寧心)、험한(斂汗)、생진(生津) 작용이 있으므로 「동방수과(東方睡果)」란 영예를 얻었다. 조인 속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主要) 약리성분(藥理成分)은 棗仁皂苷 과 황동(黃酮) 등인데 인체(人體)의 뇌부(腦部) 활동(活動)을 감소시켜 주는 작용이 있으며 인체(人體)의 만파수면(慢波睡眠)을 증가(增加)시켜 준다. 또 신경쇠약(神經衰弱)과 심번(心煩)과 불면증과 다몽(多夢)과 이경(易驚) 등 병증을 치료해 준다. 동시에 일정(一定)한 자보강장(滋補強壯) 효과(效果)도 있다.
이 처방은 폐음허(肺陰虛) 환자들의 다해(多咳)와 허한(虛汗)과 도한(盜汗) 등을 치료해 주며、외열내한(外熱內寒)이나 상열하한(上熱下寒) 등 증상을 치료해 준다.
제법(製法):백합(百合)을 하룻밤 물속에 침포(浸泡)해 둔 후 적당량의 물을 붓고 40 분 동안 끓인 후 백합은 건져내어 버리고 계란을 집어넣어 끓여 빙당(冰糖)과 조미료를 가미하여 매일밤 잠자기 전에 복용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