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9일 목요일

만병(萬病)의 근원(根源)은 창기(脹氣)와 피로(疲勞) :

만병(萬病)의 근원(根源)은 창기(脹氣)와 피로(疲勞) :
대만(台灣)의 저명한 노중의(老中醫) 장숙기(庄淑旗) 의학박사(醫學博士)는 지난 40여 년간 여성(女性)의 보건(保健)과  방암운동(防癌運動)을 계속 실행해 오고 있기 때문에 방암지모(防癌之母)」、「건강지신(健康之神)이란 영예를 얻었다.  96세(歲)의 노인(老人)임에도 불구하고 허리가 굽지 않았으며 정신이 또렷하다.   장박사님의 장수비결은 무엇입니까? 하는 질문에 장박사는 這一點不難只要做到今天的疲勞今天消。」라고 답변하였다. 다시 말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하루 동안에 쌓인 피로를 그날 풀어주는 것입니다."는 뜻이다.   양생가(養生家)들은 "消除疲勞就能活到九十九" 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당일에 쌓인 피로를 그 날 풀어줄 경우 99세 까지 수(壽)를 누릴 수 있다." 는 뜻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일상생활(日常生活) 중 「피로(疲勞)」를 소홀히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장교수(庄教授)의 다년간 방암운동(防癌運動)의 총결(總結)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防癌的實質就是教人如何消除疲勞"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실제적으로 방암운동은 사람들에게 피로를 어떻게 푸는가? 가르쳐 주는 것이다." 는 뜻이다.  "사람이 늙으면 왜 질병에 걸리는가?"   "질병은 왜 걸리는가?"  "암증(癌症)의 병근(病根)은 무엇인가?"   장교수(庄教授)는 노년인(老年人)들의  소화공능(消化功能)은  젊은이들에 비하여  감퇴(減退)되므로 인하여  복창(腹脹)과 복통(腹痛)과 빈번(頻繁)한 가스 방출과 트림 등을 비롯한 창기증상(脹氣癥狀)이 출현된다고  말했다.  또 창기(脹氣)는 전신(全身)의 혈액순환과 진액순환(津液循環)과 호흡공능(呼吸功能)에 영향을 미침으로 인하여 피로(疲勞)를 생성시키는데  피로(疲勞)를 풀어주지 않고 방치해 둘 경우 오장육부(五臟六腑)에 병사가 집결되며 세월이 지남에 따라서  암증(癌症)이 생성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므로 소홀히 여기는 창기(脹氣)야 말로 만병(萬病)의 원인이다. 즉 다시 말하여 피로(疲勞)는 만병(萬病)의 근원이다.   장교수(庄教授)는今天的疲勞今天應消除否則可能導致病痛」이라고 역설했다.  다시 말하면 "그날에 쌓인 피로는 그날 풀어주어야 한다." 는 뜻이다. 과학적(科學的)인 도리(道理)가 있는 말이다.  
A.   만병의 근원은 :창기(脹氣)
한의학에서 창기(脹氣)를 한열착잡형(寒熱錯雜型)과 식적정체형(食積停滯型)과 비위허한형(脾胃虛寒型)으로 분류하는데 소화불량(消化不良)과 비위허약(脾胃虛弱)은 용이하게 창기(脹氣)를 발생시키며  오랫동안 한 자리에 앉아있는 습관 등 불량(不良)한 생활습관(生活習慣)은 창기(脹氣)를 용이하게 유발시킨다.   그외 간(肝)과 담(膽)과 이선(胰腺:췌장)과 복막(腹膜)의 질병(疾病)과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과 감염성질병(感染性疾病) 등은 위장9胃腸)의 창기(脹氣)를 발생시킨다.  장숙기(庄淑旗) 교수(教授)는 대자연(大自然)은 가장 좋은 진료실(診療室)인데 첫째 돈을 소비하지 않고 질병을 치료해 주는 방법(方法)이 있다고 말한다.   다음은 그녀의 피로를 완해시켜 주는 3종(種)의 피로완해법(疲勞緩解法)이다.
1、 내관혈(內關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준다.
방법(方法):내관혈(內關穴)은 안쪽 손목의 횡문(橫紋) 위로 3지처(三指處)에 자리잡고 있다.  대무지(大拇指 : 엄지 손가락)을 사용하여 안압(按壓)해 준다.  내관혈에 20 차 내지 30 차(次) 안압해 준다.  그러면 창기(脹氣)가 점점 소실(消失)됨을 스스로 느낄 수 있다.  
2、 박하유(薄荷油)의 사용
방법(方法)배꼽 주위에 박하유(薄荷油)를 발라줌과 동시에 시계바늘과 같은 방향으로  안마를 실시해 준다.  장위(腸胃)의 연동운동(蠕動運動)을 촉진(促進)시켜 줌과 동시에 창기를 소제해 준다. 
3、 동일동(動一動)
방법(方法):서있는 자세에서 자세(姿勢)를 변형시켜  몸을 움직여 준다.   근골(筋骨)이 움직임으로  인하여 창기(脹氣) 증상이 완해(緩解)된다.  
장위(腸胃)의 창기(脹氣)를 소제(消除)시켜 주므로 인하여 전신(全身)의 혈액순환이 통창(通暢)되므로 자연적으로  질병(疾病)의 발병율(發病率)이 감소된다.  
B.   만병(萬病)의 근원은:피로(疲勞)
현대인들의 생활중(生活中) 보편적(普遍的)으로 느끼는 감각(感覺)은 피로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생활로 인하여 누적되는 피로를 정상(正常)이라고 생각하고 소홀히 여긴다.    장기간(長期間) 피로(疲勞)가 누적될 경우  신체(身體)는  대병에 걸릴 가능성이 증가된다. 장숙기(庄淑旗) 교수(教授)는 직장인들의 정상적인 건강유지를 위하여 :"今天的疲勞今天消除。"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다.  다시 말하면 "그날의 피로는 그날 풀자! " 는 뜻이다.  
 
1.   신전체조(伸展體操)
방법(方法)침대에 들어누운 자세에서  흡기시(吸氣時)에 우측 무릎을 구부려 가슴팍 까지 잡아당기고 ;토기시(吐氣時)에 우측 다리를 풀어준다. 그 다음 다리를 바꾸어  동일한 동작(動作)을 취해 준다.
건강(健康)의 대적(大敵)인  피로(疲勞)와 불량정서(不良情緒)를 완홰시켜 준다.    장숙기(庄淑旗) 교수(教授)는 매일 자기의 귀를 잡아당겨 주면서 "귀야! 좋은 사정은 들어주고 나쁜 사정은 듣지 말아라" 고  자기자신에게 말을 하라고  권유한다.   왜냐하면 창기(脹氣)-피로(疲勞)-질병(疾病)-암증(癌症)의 과정(過程)을 완만(緩慢)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아주 미약한 증상인 창기(脹氣)의  배후(背後)에는  항상 중대(重大)한 은환(隱患)이  도사리고 있으며  질병은 항상  예방(預防)이  치료(治療) 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직장 근무도 중요하지만 자기 자신의 건강(健康)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더 중요하므로  매일 창기(脹氣)와 피로(疲勞)를 소제하는데 소홀하지 말고 신경을 써야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