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태양혈(太阳穴):태양혈은 두개골 상에서 가장 박약(薄弱)한 부분(部分)이다. 태양혈 부위 근육의 두께는 대략 1cm—2cm 정도이며 하방(下方)에 대뇌(大脑)의 동맥(动脉)이 통과하고 있다. 주먹으로 태양혈 부위를 세게 때릴 경우 혈관파열(血管破裂)이 조성(造成)되어 대출혈(大出血)이 발생하며 두개골 내에 혈종(血肿)이 발생되므로 인하여 혼미(昏迷) 상태로 몰입한다. 손상후(損伤后)에 수술(手术)을 받지 않을 경우 치명적(致命的)이다.
태양혈 손상은 주로 차사고나 구타(殴打)나 질낙상(跌落伤)이나 충돌사고의 경우 발생된다.
지진(地震)이 날 경우 한 손으로 양쪽 태양혈을 감싸고 또 다름 한 손으로는 두경부(头颈部)를 감싸주어야 한다. 그리고 양쪽 팔꿈치로 얼굴을 보호해 주어야 한다. 이와같이 신체(身体)를 만곡(弯曲)사켜 줄 경우 마치 어린아기들의 모습과 같은데 일정(一定)한 완충(缓冲) 작용(作用)을 해준다. 이 자세는 두부(头部)와 기타 부위를 보호해 주는 자세이다.
2. 후뇌작(后脑勺 : 뒷통수):후뇌작 속에 호흡(呼吸)과 심도(心跳)를 조절해 주는 중추(中枢)인 뇌간(脑干)이 들어있는데 심도(心跳)와 호흡(呼吸)과 소화(消化)와 체온(体温)과 수면(睡眠) 등 중요한 생리공능(生理功能)을 정상으로 유지해 주는 생명중추(生命中枢)이다. 후뇌작(后脑勺) 역시 두개골 중 박약(薄弱)한 부위로서 중창(重创)을 입을 경우 두개골 내(内)에 혈종(血肿)이 발생되므로 치명적(致命的)이다.
주로 차사고나 구타(殴打)나 질낙상(跌落伤)이나 질도상(跌倒伤) 등으로 인하여 상해를 입는다. 대뇌(大脑)는 인체(人体)의 중요한 기관(器官)이며 4 분(分) 동안 산소공급이 않될 경우 뇌세포(脑细胞)는 사망한다.
3 경추(颈椎):경추는 중추신경(中枢神经)이 통과하는 인체(人体) 내에서 가장 취약한 길목이다. 일단 경추에 엄증한 손상(损伤)을 입을 경우 치명적이다. 경추손상(颈椎损伤)과 더불어 발생되는 척수손상(脊髓损伤)으로 인한 사망율(死亡率)은 15% 내지 20% 에 달한다는 통계가 있다. 경추골절(颈椎骨折)이 발생 할 경우 호흡정지와 심도정지(心跳停止)가 용이하게 조성(造成)한다. 그외 기관손상(气管受伤)과 질식(窒息) 등이 용이하게 조성(造成)한다. 또 후결(喉结) 방변(旁边)에 있는 경동맥손상(颈动脉損伤)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실혈과다(失血过多)는 치명적이다.
주로 차사고나 도상(刀伤)이나 질낙상(跌落伤)이나 운동부상(运动負伤) 등으로 인하여 발생된다. 또 수영시(水泳時) 물속의 장애물(障碍物)에 의한 두부(头部)의 충격을 조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경추골절(颈椎骨折)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경추골절이 발생할 경우 환자(患者)의 머리와 목 부위를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켜 주고 병원으로 환자를 속히 이송해야 한다.
4. 사지동맥(四肢动脉):상완동맥(brachial artery) 과 대퇴동맥(femoral artery)들은 신체의 천표(浅表) 위치(位置)에 놓여있으므로 용이하게 손상을 입는다. 출혈과다시(出血过多時) 사망(死亡)에 이른다. 인체 내에 들어있는 혈액의 총량의 30% 이상 출혈시 생명(生命)이 위급하다.
주로 차사고나 도상(刀伤) 등으로인하여 발생된다.
상구(伤口)가 클 결우 상구의 윗쪽에서 심장에 가까운 부위를 끈으로 꽁 꽁 묶어 주어 지혈(止血) 시킴으로써 출혈량을 경감시켜 주어야 한다. 그리고 붕대나 모건을 사용하여 상구를 싸매주고 속히 병원으로 환자를 이송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