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신(養腎)해 주고 호신(護腎)해 주는 방법 ;
신(腎: 콩팥)은 인체내에서 중요한 일개 기관(器官)이다. 양신(養腎) 호신(護腎)해 줄 경우 여러가지 질병을 예방해 줄 수 있다. 다음은 몇 가지 양신법(養腎法)이다.
1、대변창통(大便通暢):
대변(大便)이 정기적으로 배출되지 않을 경우 숙변(宿便)이 적류(積留)되며 탁기(濁氣)가 상승된다. 그 결과 흉민(胸悶)과 기촉(氣促)과 심번(心煩)과 기조(氣躁)와 신장손상 등이 유발되므로 인하여 요산동통(腰酸疼痛)과 오심구토(噁心嘔吐) 등이 발생된다. 허리의 뒷쪽에 자리잡고 있는 신구(腎區)를 매일 아침 기상과 동시에 두 주먹을 사용하여 안마해 줄 경우 신기(腎氣)가 격발됨과 동시에 배변(排便)이 촉진된다.
2、방사(房事)의 절제(節制):빈번(頻繁)한 방사(房事)는 정자(精子)의 유실을 조성한다. 그러므로 방사(房事)를 절제(節制)함은 양신호신(養腎護腎)의 관건(關鍵)이다.
3、진액(津液)의 탄인(吞咽):입안에 생기는 타액(唾液)을 생길 때 마다 입밖으로 뱉을 경우 신체(身體)가 용이하게 피로해 지고 요부(腰部)가 산연(酸軟)해 진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그러므로 진액(津液)을 삼키는 습관을 들이면 신정(腎精)이 자양(滋養)됨과 동시에 보신(保腎) 작용이 발생된다.
4、약물(藥物) 복용 주의(注意) : 사양약은 물론 동양약도 부분적으로 신장에 유해(有害)하다. 그러므로 약물 복용시 의사에게 약물(藥物)의 특성(特性)에 관하여 문의해야 한다.
5、명천고(鳴天鼓):
양쪽 손바닥을 사용하여 양쪽 귀를 각각 덮은 후에 식지(食指)를 중지(中指) 위에 얹어놓고 튀기며 후뇌(後腦)에서 탄성(彈擊)을 울려준다. 매일(每日) 2 차례 매차(每次) 30번 이상(以上) 후뇌를 때려준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신개규어이(腎開竅於耳)" 란 구절이 있는데 "신(腎)의 문(門)은 귀(耳)이다." 는 뜻이다.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이 매일 명천고를 실행해 줄 경우 신기(腎氣)가 뇌(腦)에 상달되므로 인하여 귀(耳)와 뇌(腦)의 공능을 증강시켜 주며 이롱(耳聾)과 이명(耳鳴) 등을 방치(防治)해 준다
6、정시(定時)에 음수(飮水):인체(人體)에 수분(水分)이 부족(不足)할 경우 체내에 허다(許多)한 탁기(濁氣)와 독소(毒素)가 체류(滯留)되므로 인하여 신(腎)의 부담(負擔)이 가중(加重)된다.
7、쌍각(雙腳)의 양호(養護) :족부(足部)는 용이하게 한사(寒邪)와 냉사(涼邪)의 침습을 받는다. .신경(腎經)은 족저(足底: 발바닥)에서 기원한다. 그러므로 족부(足部)의 보난(保暖)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매일 밤 잠자기 전에 각저(腳底)에 있는 용천혈(湧泉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양신고정(養腎固精)의 공효가 나타난다.
8、요의(尿意)가 있을 때 마다 즉시 배뇨(排尿)할것 : 요의(尿意)가 발생할 경우에 즉시 배뇨하지 않으면 소변(小便) 속에 탁기(濁氣)가 체류(滯留)된다. 그결과 신장(腎臟)에 손상을 입힌다.
9、충분한 수면(睡眠) : 대부분의 신공능(腎功能) 쇠갈자(衰竭者)들은 과도한 피로로 인하여 수면결핍(睡眠缺乏) 증상(症狀)이 있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그러므로 충분한 수면(睡眠)은 신경(腎經)의 보양(保養)과 기혈(氣血)의 생화(生化)에 유리(有利)하다.
10、일개(一個)의 보신납기(補腎納氣) 운동법(運動法):두 손바닥에서 열이 날 때 까지 비빈후에 요부(腰部)에 대고 상하(上下)로 요부(腰部)에 열감(熱感)이 들 때 까지 대략 200 차 안마해 준다. 하루에 2 차례 안마를 실시해 .준다.
수면시 핸드폰을 침대 옆에놓고 충전시킬 경우 눈의 산통(酸痛)과 불면증을 자초한다. 왜냐하면 핸드폰에서 발산되는 반광(反光)이 눈을 자극시켜 주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