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4일 일요일

슬관절(膝关节) 마손(磨损) 수복(修复) 운동 :

슬관절(膝关节) 마손(磨损) 수복(修复) 운동 :
등산과 계단 오르고 내리기는 일종의 유산소운동이며 대퇴(大腿)외 소퇴와 둔부(臀部)의 근육을 단련시켜 줌과 동시에 심장(心臟)의 공능(功能)과 폐(肺)의 공능(功能)을 단련시켜 준다.  그러나 골과(骨科) 전문의사들은 등산과 계단 오르고 내리기는 중노년인들에게 무리한 운동이라고 말한다.
요부(腰部) 이하(以下)의 관절들은 신체(身体)의 중량(重量)을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무리가 간다. 특별히 무릎관절에 가장 큰 무리를 입힌다. 왜냐하면 전문의사들은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운동은 평상시 체중의 4 배(倍) 좌우(左右)를 부담시켜 주기 때문이다고 말한다. 
60kg 의 체중인 사람이 걸을 때 양쪽 무릎에 60kg 의 무게를 부담시켜 주지만 계단을 오르고 내릴 경우엔 양쪽 무릎은 240kg 의 무게를 부담해야 한다.  
슬관절(膝关节)의 수명(寿命)은 60년 내지 70년이다.  그런데  운동습관(运动习惯)을  개변(改变)시켜 줄 경우 무릎의 수명을 40년 더 연장시켜 100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슬관절(膝关节)의 수명(寿命)은 유전인자에 의하여 결정(决定)되는데 평균 60년 내지 70년이다.  슬관절의 과도한 사용은 마손(磨损)을 가중시켜 준다.  더군다나 일단 마손 될 경우  수복(修复)이 어렵다. 
물 속에서 걷거나 춤을 추거나 줄넘기를 할 경우 지상에서 하는 것 보다 무릎에 부담을 덜 준다.  그 러므로 물속에서 하는 운동들은 슬개골(膝盖骨)의 마손(磨损)을 경감시켜 준다.  무릎을 쭈그리고 앉은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 설 경우 무릎 관절의 마손이 가장 크다. 슬관절 내의 연골(软骨)은 대개 1mm  내지  2mm 인데 완충(缓冲)  작용을 해줌과 동시에 압력(压力)으로 인하여 골격(骨骼)이 파열(破裂)되지 않도록  보호해 준다.
50세 이후에 등산과 계단 오르고 내리기 운동은 자기자신의 건강을 참작하여 고려해 보는 것이 현명하다.  왜냐하면 등산과 계단 오로고 내리기 운동은 슬관절(膝关节)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체중의 3 배 내지 4 배(倍)의 압력을 부담시키기 때문이다. 또 50 세  이후(以后)에 사람의 슬관절(膝关节)은  경미한 정도로  마손(磨损)되어 있는 상태에 처해있다.  등산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운동은 심장과 폐(肺)의 공능(功能)을 증강시켜 주는 것은 확실하며   열량(热量)의  소모(消耗)가 많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나 얻는 것 보다 잃는 것이 더 많으므로 삼가함는 것이 현명하다고 골과(骨科) 전문의사들은  말한다.   그러므로 질병이 있는 환자들은 걷는 것이 등산이나 계단 오르고 내리기 운동 보다  백배의 효과를 얻는다.  가장 적합한 슬관절(膝关节) 운동은 수영과 자전차 타기와 체조(体操)와 산보 등이다.
인체의 관절(关节)에 가장 유익한 운동은 수영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수중에서는 인체의 각개 관절이 압력의 부담을 덜받기 때문이다.  당뇨병(糖尿病)과 고혈압(高血压) 등 만성병(慢性病) 환자들이 수영을 할 경우 전신(全身)의 건강에 유익하다.
다음은 슬개(膝盖)의 복건(复健)을 위한 운동방법(运动方法)이다.
무릎이 건강한 사람들도 아래에 설명한 운동을 실행할 경우 무릎이 더욱 강건해 진다. 외출(外出)할 필요가 없고 기계도 필요없으며 슬개(膝盖)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슬개(膝盖)를 단련시켜 주는 운동이다
방법(方法):
1)의자(椅子)의 등받치개에 둔부(臀部)와 배부를 바짝 붙이고 두 손을 의자(椅子)의 뒤에 댄다.
2)두꺼운 타월로 가볍게 양쪽 대퇴를  각각 묶는다.
3)좌세(坐姿)를 단정(端正)히 하고 앉아,등은 곧추 세우고 두 다리는를 전후로 일진일퇴(一進一退)해 준다. 가볍게 두 다리를 앞뒤로 흔들어 주는 간단한 동작이다. 간단한 운동이지만  슬개골을 강화(强化시켜 준다. 매일 4000 번 흔들어 줄 경우 산보와 동일한 효과(效果)를 얻을 수 있다.   슬개골에 질병이 있는 사람들도 이 운동을 실행해 주면  슬개의 건강(健康)이 점차적으로 회복되는 일종의 슬개골 복건(復健) 운동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