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생(養生)의 한 가지 방식(方式)은 배독(排毒)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체내(體內)의 독소(毒素)가 축적되므로 인하여 경락(經絡)이 불통(不通)하여 질병이 발생한다.
경락(經絡)의 통(通)과 불통(不通)을 검사하는 방법(方法) :
1 신상(身上)의 근육을 누를 때 동통(疼痛) 감각(感覺)이 있다.
팔의 외측(外側)을 통과하는 삼초경(三焦經)과 소장경(小腸經) 또는 대퇴(大腿) 근육을 누를 때 통증이 있으면 경락이 불통한 증상이다.
2. 과혈현상(過血現象)
한 손으로 다른 손의 손목을 힘을주어 꽉 붙잡는다. 일 분이 지나면 손바닥이 홍색(紅色)으로 변하다가 다시 백색(白色)으로 변한다. 갑자기 팔목을 해방시켜 주면 일종의 열감(熱感)이 손끝을 향하여 쭉 내려간다. 동시에 손바닥의 색깔은 백색으로 부터 홍색으로 변한다. 이러한 사람들을 과혈(過血)인 사람이라고 칭하며 경락(經絡)이 잘통하는사람들이다.
손가락 끝을 복고구(腹股溝 : 서혜부(鼠蹊部))에 대고 꽉 누르고 있을 경우 맥박이 뛰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고동맥(股動脈)을 누른 후 과혈감각(過血感覺)이 발가락 끝에(腳尖)에 도달되는 사람들은 경락(經絡)이 창통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해당경락에 안마해 주거나 경락을 때려주어야 한다.
3. 팔료혈(八髎穴)을 문질러 주거나 비벼 줄 경우 다리에 발열감(發熱感)이 발생
고동맥(股動脈)을 누르는 방법은 족삼음경(足三陰經)과 족삼양경(三陽經)의 정황(情況)을 검사하는데 사용된다. 그런데 다리를 통과하는 방광경과 독맥의 과혈감각(過血感覺)의 검사하는 방법 중에는 팔료혈(八髎穴)을 문질르거나 비벼주는 수법(手法)이 있다. 팔료혈(八髎穴)은 8 개의 혈위(穴位)인데 상료(上髎), 차료(次髎), 중료(中髎), 하료(下髎)를 일컬으며 방광경(膀胱經)의 혈위이다.
고동맥(股動脈)을 누를 경우 과혈(過血) 감각(感覺)이 없으면 팔료혈을 문질러 주어도 각열감각(腳熱感覺)이 없다. 대부분 비고열(屁股熱 : 엉덩이의 열감)과 슬개(膝蓋) 부위에 열감(熱感)이 있으며 각열감(腳熱感)이 있는 사람이 가장 건강하다. 손바닥(手掌)이나 손등을 사용하여 팔료처(八髎處)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방광경(膀胱經)과 독맥(督脈)이 자극을 받음과 동시에 일종(一種)의 열감(熱感)이 나타나는데 과혈감각(過血感覺)이다.
4. 침대위에 드러누워 있을 경우 복부(肚子)의 탑함(塌陷 : 꺼짐)
복부상(肚子上)에 인체의 수 많은 경락이 통과하고 있다. 좋은 복부란? 첫째 손가락 끝을 사용하여 복부를 여기 저기 누를 경우 통증이 없어야 한다. 그 다음 복부는 푹 꺼져있어야 좋은 북부이다. 침대에 드러누워 천정을 바라보고 있을때 몇 숟갈의 물을 배꼽 부위에 끼얹을 경우 물이 흘러 내리지 않는 복부가 좋은 복부이다. 고인들의 속언(俗言)에 "肚子軟如棉,百病都不纏。" 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복부는 솜과 같이 부드러울 경우 백병에 걸리지 않는다." 는 뜻이다. 복부 경락을 자극시켜 주는 방법 중에 괄사(刮痧)와 안마(按摩)가 적합하며 부항(拔罐)은 부적합하다.
상술(上述)한 네 가지 방법은 경락(經絡)을 통(通)하게 해준다.
경락(經絡) 불통시(不通時) 다음의 혈위 자극은 일정한 치료작용이 있다.
1. 손(手)의 혈위 :
신문혈(神門穴):수면을 돕고 자율신경(自律神經)을 조절해 주며 심계(心悸)를 개선(改善)시켜 준다.
내관혈(內關穴):수면을 돕고 자율신경(自律神經)을 조절(調節)해 주며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해 주고 피로(疲勞)를 해제시켜 주고 흉통(胸痛)과 심계(心悸)와 도한(盜汗)과 복창감(腹脹感)을 서완(舒緩)시켜 주며 두훈(頭暈)과 목현(目眩)을 치료해 준다.
곡지혈(曲池穴): 혈압을 조절해 주고 피로(疲勞)를 해제시켜 주며 소풍청열(疏風清熱) 작용(作用)과 배변(排便) 작용과 근육과 피부의 혈액순환을 개선(改善)시켜 준다.
노궁혈(勞宮穴):제신성뇌(提神醒腦) 작용과 청심안신(清心安神) 작용이 있다.
2. 머리(頭) 부위의 혈위 :
백회혈(百會穴):견경근육(肩頸筋肉)의 강경(僵硬)을 서완(舒緩)시켜 주고 두통(頭痛)을 예방해 주며 제신성뇌(提神醒腦) 작용이 있다.
풍지혈(風池穴):흑안권(黑眼圈)을 소제(消除)시켜 주고 안부(眼部)의 압력을 감소시켜 주며 경부(頸部)의 강경(僵硬)을 개선시켜 주고 견방산통(肩膀酸痛)을 소제시켜 주며 편두통(偏頭痛)을 치료해 준다.
3. 얼굴(臉)부위의 혈위 :
승읍혈(承泣穴): 흑안권(黑眼圈)을 소제시켜 주고、안부(眼部)의 압력을 감소시켜 준다.
정명혈(睛明穴):흑안권(黑眼圈)을 소제시켜 주고、안부(眼部)의 압력을 경감시켜 주며 견경근육(肩頸筋肉)의 강경(僵硬)을 서완시켜 주고 두통(頭痛)을 예방해 주며 제신성뇌(提神醒腦)해 준다.
태양혈(太陽穴): 흑안권(黑眼圈)을 소제시켜 주고、안부(眼部)의 압력을 경감시켜 주며,견경근육(肩頸筋肉)의 강경(僵硬)을 서완시켜 주고,두통(頭痛)을 예방해 주 며,제신성뇌(提神醒腦) 작용이 있다. 위기(危機)를 모면해 준다.
4. 귀(耳) 부위의 혈위 :
이혈중(耳穴中) 비혈(脾 穴)과 위혈(胃穴):장위부적(腸胃不適)을 치료해 주고 식욕(食慾)을 조절해 준다.
이혈중(耳穴中) 신문혈(神門 穴)、심구(心區)、내분비(內分泌), 피질하(皮質下) :피로를 소제해 주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이혈중(耳穴中) 관점(髖點)、슬점(膝點), 경추점(頸椎點): 요산배통(腰酸背痛)을 치료해 준다.
5. 퇴부(腿部)의 혈위 :
족삼리혈(足三里穴): 장위공능(腸胃功能)을 촉진시켜 주고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준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준다.
음릉천(陰陵泉):장위공능(腸胃功能)을 촉진시켜 주고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준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준다.
양릉천혈(陽陵泉穴): 도의(道醫)에서 양릉천은 내장(內髒)의 통도(通道)이며,경락(經絡)의 창통(暢通)을 유지해 주고 신체(身體)의 각(各) 기관의 공능(功能)을 정상(正常)으로 유지해 준다고 말한다. 경락(經絡)이 불창통(不通暢)할 경우 신체의 건강상황(健康狀況)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