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가지 영양만점 식물 – 1. 버섯 :
미국 사람들은 버섯(Mushroom)을 “하나님이 먹는 식물(食物)”이라고 말하며 일본(日本) 사람들은 버섯을 “식물성(植物性) 식품(食品) 중에서 최고.” 라고 말한다. 버섯은 영양(营养)이 풍부하고 맛도 좋으며 다종(多种) 광물질(矿物质)과 비타민과 아미노산과 다당(多糖 : polysaccharide)을 함유하고 있다.
(1). 버섯은 식물 중에서 유일하게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다. 미국(美国) 생화학(生化學)과 미생물학(微生物学) 학회(学会)에서 발표한 연구논문을 보면 신선한 버섯을 잠시 동안만 햇빛을 쪼일 경우 비타민 D의 함량이 훨씬 더 많이 보충된다고 기재되어 있다.
(2).버섯은 비타민 A 의 보고(宝库)이다. 버섯 속에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 로 전화(转化)된다.
(3). 버섯은 방암(防癌) 작용과 항암(抗癌) 작용이 있다. 표고버섯(香菇) 속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렌티난(Lentinan)성분은 인체내의 악성종류(恶性肿瘤)를 억제하는 능력이 있다. 렌티난(Lentinan)은 다당류(polysaccharide)로써 표고버섯(shiitake: Lentinula edodes) 속에서 추출한 항암제(anti-tumor)이다. 렌티난(Lentinan)은 1985 년부터 일본에서 위암(stomach cancer)의 보조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렌티난(Lentinan)은 인체의 면역계통(immune systems)을 증강시켜 준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밝혀졌다.
또 렌티난(lentinan)은 백혈구(white blood cells)의 생성을 촉진시켜 준다고 발표되었다. PSK 는 Polysaccharide-K 의 약자이며 크레스틴(Krestin)이라고도 칭하고 운지(雲芝 : Trametes versicolor) 버섯과 영지(霊芝 : Ganoderma lucidum) 버섯과 황기(黃芪 : Astragalus propinquus) 속에서 추출하는데 백혈구(white blood cell)의 생성을 자극시켜 준다.
암(cancer) 환자들에게 렌티난(lentinan)을 복용시킨 결과 생존율이 증가되었으며 생활의 질(質)이 향상되었고 암증의 재발율이 강저되었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유럽에서는 렌티난을 주성분으로 하여 제조한 렌티넥스(Lentinex)라고 불리는 영양보조제를 식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표고버섯을 물속에 침포할 때 20 분 내지 30 분이 적합하며 그 이상 침포해 둘 경우 향미(香味)와 영양분이 유실(流失)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