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15일 목요일

리코펜(lycopene)과 암예방

현재 과학자들은 음식물이 암(cancer)을 예방해 준다는 사실에 촛점을 맞추어 연구하고 있다. 1920 .년대 부터 과학자들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암을 예방해 준다는 사실을 발견하였고 그중 특히 배타카로틴이 암을 예방해 준다는 사실에 촛점을 맞추어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후 과학자들은 1980 년대 후반 부터  리코펜(lycopene)의 항산화력(antioxidant activity) 이 베타카로틴(beta carotene) 보다 2 배가 더 강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베타카로틴 연구에 열중하기 시작하였다. 토마토 속에는 리코펜(lycopene)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그외 살구guava 와 수박과 파파야(papaya)와 분홍색 그레이프푸룻(pink grapefruit) 속에도 리코펜이 함유되어있다.  토마토를 익혀서 복용 할 경우 날로 먹을 때 보다 인체 내에서 리코펜 흡수가 더욱 용이해진다. 리코펜(lycopene)이 함유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할 때 약간의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리코펜(lycopene)의 흡수가 증가된다


.

세계 여러나라의 과학자들이 리코펜에 관하여 연구한 결과 혈중 리코펜의 레벨이 높을수록 암에 걸리는 확률이 낮다고 증명되었다. 특별히 리코펜은 폐암(lung) 과 위암(stomach)과  전립선암(prostate)의 예방에 강력한 효험이 있다고 나타났다.  그외 자궁경암(cervix)과 유방암( breast)과 구강암( mouth)과 췌장암( pancreas)과 식도암( esophagus)과 대장암(colon)과 직장암(rectum)의 예방에도 효력이 있다고 증명되었다.

과학자들은 리코펜을 섭취할 경우  XRCC1 라고 불리는 유전인자가 손상된 DNA 를 수리해 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전립선암을 예방해 준다고 발표했다. 또 리코펜(lycopene) 은 동물실험에서 뇌종양(brain tumors)의 성장을 억제시켜 준다고 나타났다.  또 리코펜(lycopene)은 실험실 쥐의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 준다고 나타났다


과학자들은 A 그룹의 실험실 쥐들에게 토마토 가루를 복용시켰으며 B 그룹의 실험실 쥐들에게는 오직  리코펜(lycopene) 만을 따로 복용시켰다. 그결과  토마토가루(tomato powder)를 복용시킨 A 그룹의 쥐들이 암에 걸리는 확률이 B 그룹 보다 훨씬 낮음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토마토 속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포타슘과 여러가지 카로티노이드와 여러가지 항산화제가 더불어 항암작용을 더욱 증강시켜 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다음은 최근에 미국암협회(The American Cancer Society)에서  미국 국민들에게 권장하는 영양지침서(nutrition guidelines)의 내용이다.  :

1.    매일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할것.

2.    정제되지 않은 잡곡을 섭취하고 가공식품을 멀리할것. 

3.    가공된 육류(processed meats) 와 붉은 색깔의 육류를 멀리할것. 

4.    매일 운동을 열심히 하고 체중의 증가에 신경을 쓸것.

5.    음주량을 제한할것.

             6.    매일 섭취하는 음식물이 암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해줌과 동시에 암의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는 것읋 명심할것.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