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21일 수요일

생맥음(生脉饮)


생맥음(生脉饮)
 
생맥음(生脉饮)은 금원4대의가(金元四大家)의 한 사람 이고(李杲)의 저서 《내와상변혹론(辨惑论)과 당(唐)나라 때 명의(名医) 손사막(孙思邈)의 《천금방(千金方)》에 수록되어 있는 명방(名方)이다.
 
장원소(元素)의 저서《의학계원(医学启源)·권하(卷下)》에 보면  "古方生脈飮治两个方面的疾病:1. 气阴两伤短、汗多。2. 久咳肺、自汗。但是在承中,渐渐加入各代生的经验,使得在治疾病方面发挥效用。 麦门冬,寒,味微苦甘, 治肺中伏火,脉,加五味子二味,生脉散,肺中元不足,用之。人蔘能補肺中之氣, 肺氣旺則四臟之氣皆旺, 肺主諸氣故也. 三藥合用,一補,一淸,一斂, 共成益氣生津, 斂陰止汗之功."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고방 생맥음은 다음과 같은 두 개 방면의 질병 치료에 사용된다. 고기록되어있다. 첫째 기음양상(气阴两伤)과 기단(短)과 다한증(多汗症)을 치료해 주고  둘째 구해폐허(久咳肺虚)와 자한증(自汗症)을 치료해 준다. 단(但) 오랫동안 전승(承)해 오면서 점점 발전하여  현재에는 심장질병(疾病)의 치료에도 효능을 나타내고 있다. 맥문동의 기는 한이고 미는 감, 미고(微苦)이다. 생맥음의 조방은 맥문동과 인삼과 오미자인데 세 가지약이 합쳐지면 일보, 일청, 일렴 작용이 있고 익기생진의 공효와 염음지한의 공효가 있으며 폐중원기 부족을 치료해 준다. 인삼은 폐기를보해주는데 폐기가 왕성해 지면 나머지 4장의 기(氣)도 왕성해 진다. 폐는인체의 기(氣)를 주관한다. ” 는 뜻이다.   


현대의학(医学)에서 생맥음(生脉饮)은 매우 보귀(宝贵)한 한약 처방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생맥음은 구복액(口服液)과 주사액(注射液) 등으로 제조하여 판매도 하고 있는데 1 회 전국 중서의결합과학기술연구회(中西医结合科學技術硏究會)에서 일 등 진보장려상(奖勵償)을 받았다.


생맥음은 폐결핵과 만성기관지염과 신경쇠약과 심번과 불면증과 당뇨병과 관심병과 부정맥과 탈수와 허탈과 심원성(心源性) 쇼크와 기진(氣津) 부족의 치료에 사용된다.


생맥음에 황기와 감초를 가미 할 경우 생맥보원탕(生脈保元湯)이 되는데 기력(氣力)을 용출하게 만들어 준다. 또 생맥음에 당귀와 백작을 가미할 경우 인삼음자(人蔘飮子)가 되는데 기허천해(氣虛喘咳)와 토혈(吐血)과 뉵혈(衄血) 등을 치료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