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입약(以人入药)”
요법(疗法)과 “갈뇨요법(喝尿療法)”
“이인입약(以人入药)”
요법(疗法)과
“갈뇨요법(喝尿療法)”은
본래 미신적(迷信的) 원시사상(原始思想)에서
유래되었으며
동한시기(东汉时期)에 저술되었다는《신농본초경(神农本草经)》의
“득도성선(得道成仙)”
사상(思想)의
영향(影响)도 많이 받았다. 신농본초경에
보면 “人尿久服耐寒暑,不饥渴,不老神仙(玉泉)”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소변을 장복 할 경우 추위와 더위를 이겨내는
힘이 강해지며 주리지 않고 목마르지 않음과 동시에 늙지 않고 신선이 된다.”
는
뜻이다.
고인들은 “人尿是神仙的好用品”。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소변은 신선들이 애용하는
보약이다.“
는
뜻이다.
중국
전통문화(传统文化) 방면(方面)의 권위자인 대만(台湾)
학자(学者)
공붕정(龚鹏程)의
논문《이인입약(以人入药)》에 보면 “이인입약여도교우기연원(以人入药与道教尤其渊源)”。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의 신체를 약(藥)으로 사용함은
도교에서
유래하였다.”
는
뜻이다.
공붕정(龚鹏程)의 “이인입약(以人入药)”
에 보면
"人身可以分为三类:第一类,人肉、人血等,属于人身上的一部分;
第二类,人尿、人耳屎等,属于人的排泄物、分泌物;
第三类,则是死人枕、夫衣带、妇女裤腰等,跟人事有关的药。"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을 약으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제
1
류는 신체의 일 부로써
인육(人肉)과
인혈(人血)이다.
제
2
류는 인뇨(人尿)와
인이시(人耳屎
:
귀지)
등인데 사람의
배설물이나 분비물이다.
제
3
류는
사인침(死人枕 : 죽은 시체의
뇌후골(腦後骨))과 헝겁으로 만든 남자의 허리띠와
부녀자들의 팬티
등이다.
"는 뜻이다.
제 1
류에 속하는 약들은
신체숭배(身体崇拜)
사상과 함께
인혈(人血)의 영험한 약효(藥效) 때문이며 또 “이형보형(以形补形)”의 원칙과 “물이희위귀(物以稀为贵)”의 사상 때문에
사용되었다.
그리하여 고인들은 제
1
류 약을
“대약(大药)”
또는
“지약(至药)”
이라고
칭했다.
제
3
류
약(第三类藥)은
무술(巫术)에서 유래했는데 부녀자들의 난산(难产)
치료에
장부(丈夫)들의 의대(衣带
: 허리띠)를 불에 태워 잿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마셨다.
고인들은
“복혜화지소의(福兮祸之所依),화혜복지소기(祸兮福之所倚)”라는
속언(俗諺)을 믿고 있었다. 다시 말하면 "복과 화는 서로 의지하고 돌고 돈다."
는 뜻이다. 물극필반사상(物极必反思想)에 의하여 인뇨를 약(藥)으로
사용하였다.
다시 말하면
"오물(汚物)이 성물(聖物)로 변할 수 있다." 는 사상이다.
그리하여 고인들은 인뇨 뿐만 아니라 허다한
동물들의 소변과 배설물(排泄物)을
입약(入药)하였다. 사람의 대소변(大小便)은 물론 인체로 부터 배설되는 모든
분비물은
병사(病邪)를 물리쳐 준다는 생각은 고대
인류(人类)의 “감응무술(感应巫术)”에 의한 생각에서 유래되었다.
세계 각국의
전통의약(传统医药)은 경험(经验)의 누적(累积)에 의하여 공효가 증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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