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30일 화요일
역대(历代) 명인(名人)들은 양생치병(养生治病)에 단방(单方)을 사용했다. (7) 홍매(洪迈)와 호도육(胡桃肉)
역대(历代) 명인(名人)들은 양생치병(养生治病)에 단방(单方)을 사용했다. (7) 홍매(洪迈)와 호도육(胡桃肉)
7. 홍매(洪迈)와 호도육(胡桃肉)
《이견지(夷坚志)》에 보면 :"迈有痰疾,因晚对,上遣使之前令以胡桃肉三颗,生姜三片,卧时嚼服,即饮汤两三呷,又再嚼桃、姜如前数,即静卧,必愈。迈还玉堂,如旨服之,及旦而痰消嗽止。"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홍매는 담질에 걸렸다. 임금은 홍매에게 사자(使者)를 파견하여 ‘호도 세 알과 생강 세 편을 함께 끓여서 약물을 두 세차례 마시고 호도육과 생강은 입안에 넣고 꼭꼭 씹어 삼키고 또 다시 호도 세 알과 생강 세 편을 끓여 복용하면 반드시 담질이 치유될 것이다.’ 고 전하라고 말했다. 홍매는 환궁(還宮)하여 임금의 지시에 따라 그대로 실천하였더니 이튿 날 아침에 담(痰)도 생기지 않고 기침도 멈추었다." 는 뜻이다.
홍매(洪迈: 서기 1123년 - 서기 1202년)는 남송(南宋) 명신(名臣)이며 자(字)는 경호(景戶)이고 별호(别号)는 용재(容斋)이며 고종(高宗: 1127-1162)과 효종(孝宗: 1162-1189) 때 한림원학사(翰林院学士)와 자정대부(資政大夫)와 부승상(副丞相) 까지 역임하였다. 홍매의 부친(父親) 호(浩)와 형(兄) 적(适)도 모두 문명(文名)을 떨친 문인(文人)이었다.
홍매는 만년(晚年)에 귀향(归乡)하여 《용재수필(容斋隨笔》과 《이견지(夷坚志)》를 저술하여 후세(後世)에 전했다..
호도인(胡桃仁)의 성미(性味)는 감(甘), 온(温)이고 보신강요(补肾强腰) 작용과 염폐정천(敛肺定喘) 작용과 윤장통변(润肠通便) 작용이 있으며 신허요슬산통(肾虚腰膝酸痛)을 치료해 주고 폐신부족(肺肾不足)으로 인한 허천(虚喘)을 치료해 주며 노년인(老年人)들과 병후(病后) 허약자들의 장조변비(肠燥便秘)를 치료해 준다.
호도인(胡桃仁)과 생강(生姜)과 함께 복용 할 경우 온중화담(温中化痰) 작용이 있기 때문에 폐신휴허(肺肾亏虚)로 인한 한담천수(寒痰喘嗽)를 치료해 준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