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28일 일요일
역대(历代) 명인(名人)들은 양생치병(养生治病)에 단방(单方)을 사용했다. (6)
역대(历代) 명인(名人)들은 양생치병(养生治病)에 단방(单方)을 사용했다. (6)
6. 왕안석(王安石)과 무(萝卜)
《본초강목(本草纲目)》에:"王荆公病头痛,有道人传此方(指生萝卜汁一蚬壳,仰卧,随左右注鼻中)移时遂愈也,以此治人不可胜数。“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왕형공은 두통병에 걸렸다. 어느 도인이 그에게 다음과 같은 처방을 전해 주었다. “가막 조개 껍데기 속에 무즙을 짜서 담고 천정을 쳐다 보고 드러누워서 양족 코속에 무즙을 집어 넣는다. 왕형공의 두통은 즉시 치유되었다. 이 처방을 사용하여 두통이 치유된 사람의 숫자는 셀 수 없이 많다.” 는 뜻이다.
왕안석(王安石)은 송(宋) 나라 때 진사9进士)이며 걸출(杰出)한 정치가(政治家)요 문학가(文学家)이었으며 신법(新法)을 추진하여 정치개혁과 사회모순을 완화 시키려 하였으나 소동파 등 보수파(保守派)의 반대(反对)로 성공하지 못하고 68 세 때 죽었다. 만년(晚年)에 금능(金陵)으로 퇴거(退居)하여 형국공(荆国公)에 봉해졌다.
무(萝卜)의 뿌리를 약용(药用)하며 무의 종자(种子)도 입약(入药)하는데 래복자(莱菔子)라고 칭한다. 무의 뿌리와 씨의 성미(性味)와 공효(功效)는 비슷하다. 성미(性味)는 신(辛), 감(甘), 평(平)이고 소식화적(消食化积) 작용과 거담하기(祛痰下气) 작용이 있다. 무즙(萝卜汁)을 코속에 몇 방울 떨어뜨릴 경우 신산의통(辛散宣通) 작용과 거풍지통(祛风止痛) 작용이 있다. 그러므로 두통(头痛)이 치유(治愈)되며 여러 의서(医书)에 무즙의 공효가 기록되어 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