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추근(腿抽筋)은 칼슘부족 외에 체내(체內)에 습(濕)이 중(重)하기 때문이다. 추근(抽筋)을 치료해 주는 혈위(穴位) :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밤중에 돌연(突然)히 소퇴추근(小腿抽筋)으로 인하여 단잠에서 깨어일어나는 경험(經驗)을 한다. 추근(抽筋)은 대부분 비복근(腓腹筋:장딴지근/gastrocnemius muscle)에 경련(痙攣) 현상(現象)이 생산되기 때문인데 체액전해질(體液電解質)의 불평형(不平衡)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세포(細胞) 속의 칼슘이온 대사(代謝)가 비정상(非正常)이므로 근육이 자주적(自主的)으로 수축(收縮)하지 못하기 때문에 추근이 조성된다. 서양의학(西洋醫學)에서는 과도(過度)한 피로(疲勞)는 추근을 조성한다고 설명한다. 한의학에서는 소퇴추근(小腿抽筋)은 간혈부족(肝血不足) 또는 한사(寒邪) 또는 습사(濕邪)의 침입을 받으므로 인하여 조성된다고 설명한다. 한의학이론에 보면 근막(筋膜)은 간(肝)의 관할(管轄) 범위(範圍)에 속하며 간혈(肝血)은 근육(筋肉)의 중요(重要) 한 물질(物質)을 자양해 준다. 간신휴허(肝腎虧虛)의 노인(老人)들은 야반추근(夜半抽筋) 문제(를)갖고 있다. 이런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제(方劑)는 「거장탕(去杖湯 ; 지팡이를 내버리게 해주는 탕)」 이란 별명을 갖고있는 「작약감초탕芍(藥甘草湯)」이다. 한의학 이론에 한주수인(寒主收引)란 어귀가 있다. 한사(寒邪)는 阻滯 인체기혈(人體氣血)의 운행(運行)을 방애하므로 造成 기혈(氣血)은 정상적으로소퇴(小腿)로 송달 (送達)되지 못한다. 그결과 추근(抽筋)을 조성한다.;습사(濕邪)는 중탁첨체(重濁黏滯)의 특성(特性)을 갖고 있으므로 기혈운행(氣血運行)의 불순(不順)을 생성하기 때문에 추근(抽筋)을 조성한다. 《황제내경(黃帝內經)》에 보면 「諸痙項強,皆屬於濕」。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모든 근육경련과 목의 강직(stiffness of the neck )은 습(濕)에 속한다.” 는 뜻이다.
1. 소퇴추근(小腿抽筋)의 전치혈(專治穴) = 승산혈(承山穴) :
방광경(膀胱經)의 승산혈(承山穴)은 소퇴추근(小腿抽筋)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 승산혈(承山穴)은 소퇴추근(小腿抽筋)의양호(良好)한 완해작용(緩解作用)이 있는데 안마(按摩) 외(外)에 수면시(睡眠時) 냉기(冷氣)의 접촉을 피하고 수면전에 소퇴근육(小腿肌肉)에 열부(熱敷)해 줄 경우 반야소퇴추근(半夜小腿抽筋)을 예방해 줄 수 있다.
2. 흑두차(黑豆茶)는 양신이습(養腎利濕)의 공효가 있다.
소퇴추근(小腿抽筋)의 치료에흑두차(黑豆茶)가 적합하다. 한의학론에 보면 흑색(黑色)은 신(腎)으로 들어가고,흑두차(黑豆茶)는 이습(利濕) 작용과 신음자양(腎陰滋養) 작용과 오흑두발(烏黑頭髮)의 효과(效果)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흑두(黑豆) 속에 다량 함유(含有)되어 있는 대량(大量))의 항산화물질은 체내(體內)의 자유기(自由基)를 청제해 주고 노쇠(衰老)를 방지해 주며 여성(女性)들의 양안미용(養顏美容) 공효(功效)가 있다.
3. 흑두차(黑豆茶) :
【재료(材料)】 : 흑두(黑豆) 100g
【제법(제法】 : 흑두(黑豆)를 프라이팬 위에 놓고 볶는다. 두피(豆皮)가 갈라지며 툭!툭! 소리가 난다. 절반분량 정도가 갈라졌을 때 불을 끊다. 볶은 흑두(黑豆)를 300cc 의 맑은 물속에 집어넣고 20분 내지 30분 동안 끓여 약즙(藥汁)을 차(茶) 대신 음용한다. 재탕도 가(可)하다.
본문(本文)은손무봉(孫茂峰)의저서《一穴解痛:針灸名家的獨門診治祕方》에서발췌번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