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통(肩痛) 완해 실용(實用) 혈위(穴位) :
견방강경(肩膀僵硬)이 발생할 경우 견방(肩膀)에 안유해 주고,요통(腰痛)이 발생할 경우 허리부위를 안압해 줄 경우 통증이 경감된다. 그러나 증상이 호전(好轉)되지 않을 경우 근본원인(根本原因)이 기타지방(其他地方)에 있기 때문이다. 한의학이론에:「통취불통(通就不痛)。」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통하면 아프지 않다.”는 뜻이다. 동통부위(疼痛部位)에 혈액(血液)이 체류(滯留)되어 있으며 노구폐물(老舊廢物)이 퇴적(堆積)되어 있는 현상(現象)이다. 그러므로 이 부위(部位)를 통창(通暢)시켜 주므로써 혈액이 유동(流動)될 경우 동통(疼痛)은 자연적으로 소제(消除)된다. 엉덩이통증(buttock pain)이 출현할 경우 직접(直 接) 엉덩이에 안마를 해준다. ,그러나 동통(疼痛)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배부(背部)의 요부(腰部) 사이에서 출발하는 좌골신경에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요부위에 안마해 줄 경우 동통(疼痛)이 경감(減輕)된다. 견경(肩頸) 강경(僵硬)의 진정(真正)한 원인(原因)은 스트레스로 인한 습관성(習慣性) 호흡단촉(呼吸短促) 때문인데 쇄골하방(鎖骨下方) 주변(周邊)에 안마를 해 줄 경우 치유된다. 또 요통(腰痛)의 경우 대퇴(大腿)의 후측(後側) 근육(筋肉)에 안마를 해 줄 경우 동통(疼痛)이 경감(輕減)된다.
한의학이론에「치본(治本)」과「치표(治標)」란 단어가 있다. 증상(症狀)을 억제시키는 것을 「치표(治標)」라고 부르고 근본성(根本性) 원인(原因)을 개선시켜 주는 것을 「치본(治本)」이라고 설명한다. 치본(治本)이 불능할 경우 증상(症狀)은 수시(隨時)로 재발(再發)한다.
1. 경부(頸部)와 견방(肩膀)의 부적(不適) : 견갑처(肩胛處)를 마찰시켜 줄 경우 고저견(高低肩)의 문제(問題)를 조정(調整)해 준다.
원인(原因) :
01. 견갑골(肩胛骨)과 굉골두(肱骨頭)의 관절배열(關節排列) 이상(異常)과 견갑골주변(肩胛骨周邊)의 불균형(不平衡).
02. 손과 팔의 부당한 사용 : 과도사용(過度使用)과 외상(外傷)과 손상(損傷).
03. 자세부당(姿勢不當)으로 인한 원견(圓肩)과 용견(聳肩)과 고저견(高低肩) 등.
A. 액하안마(腋下按壓) :(腋窩:겨드랑이의 속): 액하(腋下)의 전측(前側)에 굉이두근(肱二頭筋)과 견갑하근( 肩胛下筋)과 훼굉근(喙肱筋)과 흉대근(胸大筋) 등 허다(許多)한 근육(筋肉)이 있다. 이부위(部位)는 굉골(肱骨)의 위치(位置)에 막대한 영향(影響)을 미친다. 그러므로 액하(腋下)를 이완시켜 줄 경우 견방통(肩膀痛)이 완해(緩解)된다. 한의학이론에 보면 이와같은 근육들과 내장공능(內臟功能)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B. 액하(腋下)의 안압(按壓)(前鋸筋) : 전거근(前鋸筋)은 견갑골(肩胛骨)의 내측(內側)에 부착(附著)되어 있다. 전거근(前鋸筋)의 긴장과 강경(僵硬)을 이완시켜 줄 경우 견갑골(肩胛骨)과 견방(肩膀)의 위치(位置)가 교정(矯正)된다.
C. 견갑골(肩胛骨)의 외측(外側) 안압(按壓) (大圓筋、闊背筋): 견갑골(肩胛骨)의 외측(外側)과 하방(下方)에 대원근(大圓筋)과 활배근(闊背筋)과 전거근(前鋸筋)등이 있다. 이 근육들을 안마해 주므로써 이완시켜 줄 경우 견방(肩膀)과 견갑골(肩胛骨)의 위치(位置)가 교정된다.
D. 견갑골(肩胛骨)의 상방(上方) 마찰(摩擦)(肩胛骨棘下窩): 견갑골(肩胛骨)의 중앙(中央)에「천종혈(天宗穴)」이 있는데 이 혈을 안마(按摩)해 줄 경우 동통(疼痛)이 경감된다.본문(本文)은일본척골신경권위자(日本脊骨神經暨整脊權威者)이시가키히데토시(石垣英俊: いしがきひでとし)의저서《肌筋膜‧經絡穴位‧激痛點,對症手療身體疼痛地圖全書》에서발췌번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