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강(霜降) 절기의 양생 :
가을의 마지막 절기(節氣)는「상강(霜降)」이며 2019년 10월 24일은 상강이다. 상강절기는 국화(菊花)를 관상(觀賞)하는 가장 좋은 시기(時機)이다. 상강(霜降) 절기에 호흡도(呼吸道)를 보양(保養)하는 것이 중요하며 비타민 B 를 다량 섭취해야 한다.
민간(民間)에 전해 내려오는 속설에「補冬不如補霜降」란 설법(說法)이 있다. 다시 말하면 “상강보는 동보 보다 낫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일년 중 상강절기의 식보(食補)는 매우 중요하다. 상강시기(霜降時期)의 식보(食補)는 호흡도(呼吸道)를 가강(加強)해 주는 보양(保養)이 필요하다. 감기와 폐염(肺炎)을 예방해 주기 위하여 수분(水分)의 섭취(攝取)에 신경을 써야하고 특별히 비타민 B 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물(食物)은 신진대사(新陳代謝)를 돕고 에너지를 제공해 주며 신경조직세포(神經組織細胞)를 보호(保護)해 주므로 반드시 섭취해 주어야 한다.
또 식물(食物) 중(中) 단백질(蛋白質)은 인체내로 진입한 후 보난완충(保暖緩衝) 작용(作用)을 해주므로 단백질 함유 식물을 섬취해 주므로써 신체의 한량(寒涼)을 방지해 주어야 한다. 육류(肉類)와 어류(魚類)와 우유와 두류(豆類)와 단류(蛋類)와 곡류(穀類)와 견과(堅果) 식물(食物)은 단백질의 래원이다.
상강절기의 식재(食材) 추천(推薦) :
1、표고버섯(香菇):비위허약(脾胃虛弱)과 식욕부진(食慾不振)과 소기핍력(少氣乏力)을 치료해 준다.
2、오징어:체내(體內)의 발염(發炎)을 강저(降低)시켜 주고 심혈관(心血管)을 보호(保護)해 준다.
3、고구마:배독(排毒)、피부보호、항노(抗老)、방암(防癌)、변비 예방、발염(發炎) 예방.
4、산약(山藥):보비익기(補脾益氣) 작용과 윤폐화담(潤肺化痰) 작용이 있다.
상강절기의 추천(推薦) 레시피 :
01. 산약배골탕(山藥排骨湯):
재료(材料):배골 500g、산약 2냥(兩)、적당량의 소금.
작법(作法):외피(外皮)를 제거시킨 신선한 산약과 배골(排骨)을 물속에 집어넣고 먼제 센불로 끓인 후 약한 불로 끓여 소금을 가미하여 복용한다.
02. 향고수육탕(香菇瘦肉湯) :
재료(材料):요내육(腰內肉) 200g、신선한 표고버섯 8개、홍조(紅棗) 5개、구기자(枸杞子) 5g、파(蔥) 10g、소금(鹽) 2tsp.、미주(米酒) 1 Tsp.、물(水) 2000cc.
작법(作法) : 요내육(腰內肉 : 豬瘦肉)과 표고버섯(香菇)과 구기자(枸杞子)를 함께 물속에 집어넣고 30분(分) 동안 얕은 불로 끓인 후 홍조(紅棗)를 혼합하여 3분(分) 동안 더 끓인다. 최후로 파(蔥)와 소금을 가미한 후 복용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