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9일 토요일
무릎의 보호 :
무릎의 보호 :
40세(歲) ~ 50세(歲):장시간 산보한 후 슬관절(膝關節) 내측(內側)에 산통(酸痛)이 용이하게 출현되며 무릎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통증이 완해(緩解)된다. 슬관절(膝關節) 안에 있는 반월판(半月板)의 작용은 진동(震動)을 완충(緩衝)시켜 주고 슬관절을 온정(穩定) 상태로 유지해 주는 작용이다. 인체(人體) 체중의 60% 는 슬관절(膝關節) 내측(內側)이 지탱(支撐)하고 있으므로 내측(內側) 반월판(半月板)이 외측 반월판 보다 먼저 퇴변(退變)한다. 반월판(半月板)에 신경(神經)이 분포(分布)되어 있기 때문에 반월판 퇴변(退變) 과정중(過程中)에 산통(酸痛)을 스스로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슬관절의 보양(保養)이 필요하다.
50세(歲) 이상(以上):슬관절의 동통(疼痛)이 뚜렷할 경우, 슬관절 연골(軟骨)의「사용수명(使用壽命)」의 한계에 도달되었음을 표시하며 관절염(關節炎)이 이미 조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때부터 슬관절 사용을 절약해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극렬(劇烈)한 운동은 삼가해야 한다. 특히 계단오르고 내리기와 등산을 삼가해야 하며 필요시(必要時)에 지팡이를 사용하거나 슬관절 보호대를 착용하므로써 슬관절이 받는 압력(壓力)을 경감시켜 주어야한다.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의 슬관절 동통의 원인(原因) :
중년(中年) 이후(以後)부터,슬관절(膝關節) 부위의 근육과 건(腱)과 인대(韌帶) 등의 퇴행성(退行性) 개변(改變)이 개시된다. 슬관절강(膝關節腔) 내의 활액분비(滑液分泌)도 감소(減少)되고,슬관절 골면(骨面)의 장기(長期) 마찰(摩擦)로 인하여 골질마손(骨質磨損)이 형성된다. 그 결과 관절주위(關節周圍)의 조직(組織)에 염증(炎症)이 발생됨과 동시에 섬유점연(纖維粘連)이 용이하게 발생되며 노년인(老年人)들의 슬관절(膝關節)이 강경(剛僵) 상태로 퇴변된다.
활동(活動) 중 무릎에서 삐걱거리는 마찰음(摩擦音)이 나고 과도(過度)한 활동시(活動時) 동통(疼痛)과 종창(腫脹)과 관절강적액(關節腔積液)과 엄중(嚴重)한 경우 관절기형(關節畸形)이 형성된다. 다음은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의 슬통(膝痛) 원인(原因)이다. :
1、만성골막염(慢性滑膜炎): 만성동통(慢性疼痛)과 종창(腫脹)이 출현될 경우 대부분 활막적액(滑膜積液)과 활막비후(滑膜肥厚) 등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2、빈골편이(髕骨偏移):활동(活動)한 후 슬관절(膝關節) 산통(酸痛)과 무력(無力)이 나타나고,휴식(休息)을 취한 후 증상이 호전(好轉)되거나 반존시(半蹲時) 동통(疼痛)이 발생한다.
3、빈골(髕骨) 부위에서 마찰음(摩擦音)이 난다.
4、빈골활낭염(髕前滑囊炎):빈골(髕骨)의 전방에 동통(疼痛)이 있다.
5、골관절병(骨關節病):구좌(久坐) 후 기립하거나, 구존(久蹲) 후 기립시(起立時)、또는 계단을 오르고 내릴 경우 슬관절 동통이 뚜렷하며 휴식(休息) 후 통증이 완해(緩解)된다.
6、통풍(痛風):남성(男性)들의 슬관절에 주로 발생된다. 발작시(發作時) 종창(腫脹)과 동통(疼痛)과 슬관절 부위의 피부의 온도가 상승되고、활동이 불편하다. 대부분 반월판(半月板)이나 관절연골면(關節軟骨面)이 칼슘화되어 있다.
7、고골두(股骨頭)의 괴사(壞死):관관절(髖關節)의 병변(病變)으로 인한 슬관절 동통 증상(症狀)이다.
슬관절(膝關節) 부위(部位)의 동통(疼痛) :
1、슬개(膝蓋0의 외측(外側) 빈경대통9髂脛帶疼)。
2、슬개(膝蓋) 주위(周圍) 중 전방(前方) 슬개통(膝蓋疼),빈고관절통(髕股關節疼)이라고도 칭한다.
3、슬개(膝蓋)의 상방통(上方疼)은 대부분 사두근건염(四頭肌腱炎) 때문이다.
4、슬개골(膝蓋骨) 상방(上方)이나 경골(脛骨) 내측(內側) 상방통(上方疼)은 대부분 활낭염(滑囊炎) 때문이다.
슬관절 산통(酸痛)의 일상보건(日常保健) :
1、장시간 산보하지 말것이며 슬개통이 발생하면 즉시 휴식(休息)을 취한다.
2、조깅이나 뜀뛰기 등 운동량이 큰 운동은 피해야 한다.
3、반존(半蹲)과 전존(全蹲)과 궤(跪) 자세(姿勢)는 피해야 한다. 이러한 자세들은 승마(乘馬) 자세이다.
4、슬관절을 반굴(半屈)한 자세에서 선전(旋轉) 동작(動作)은 반월판(半月板)을 손상(損傷)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5、슬개(膝蓋)의 부담(負擔)을 경감시켜주기위하여 이상적(理想的) 체중(體重) 유지에 힘써야 한다.
6、슬개(膝蓋)의 보난(保暖)에 유의해야 한다.
7、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지 말아야 하며 굽이 높은 신발착용을 삼가해야 한다.
8、과도(過度)한 노동(勞動)을 피해야 한다.
9、운동시(運動時) 슬개(膝蓋)의 충격과 압력(壓力)을 경감시켜 주기 위하여 편한 신발을 착용해야 한다.
(1)발등과 신발이 긴밀(緊密)하게 밀착되면 않되고 신발의 넓이와 길이도 적합해야 되며 족궁(足弓)의 호도(弧度)를 정확하게 유지해 주어야 한다.
(2)신발의 무게는 가벼워야 하되 신발의 밑창이 너무 얇을 경우 과민증이 나타난다.
(3)신발의 뒷축의 높이는 2cm-3cm 좌우(左右)가 적합하다. 신발의 뒷축이 없는 평신발은 걸을 때 피로를 쉽게 느낀다.
(4)신발에 까는 깔창에 주름쌀이 생긴 것은 버려야 한다.
슬관절(膝關節) 동통(疼痛)을 완해시켜 주는 지압혈위(指壓穴位)의 치료구결(治療口訣):
急性扭傷尋梁丘,關節積水犢鼻求,(양구혈과 독비혈)
膝蓋發涼找崑崙;膝痛中渚要常揉,(곤륜혈과 중저혈)
再加膽經膝陽關;手三里處病不留,(슬양관혈과 수삼리혈)
슬개(膝蓋)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불합리(不合理)한 운동을 할 경우 슬개에 2차 손상(損傷)을 가(加)해 준다.
슬관절(膝關節)은 교련관절(鉸鏈關節 : 가위관절)에 속하므로 전후(前後) 활동(活動)만 해야되지 좌우활동시(左右活動時) 손상을 초래한다. 슬관절에 이미 손상을 입은 사람들은 가벼운 슬관절 전후(前後) 운동(運動)을 해 줄 경우 슬관절(膝關節) 혈액순환(血液循環)이 촉진된다. 과도(過度)한 운동은 슬관절의 마손(磨損)을 가속시켜 주므로 슬관절에 동통을 느끼기 전에 운동을 그쳐야 한다. 음식(飲食):섬유소와 비타민 K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완두(豌豆)와 양배추 등 채소를 섭취해 줄것. glucosamine 과 chondroitin 등 보제(補劑)도 슬개 건강에 유익하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