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6일 일요일
산약(山药)、의미(薏米)、검실(芡实)은 기혈(气血)을 보양(补养)해 주는 3보(三宝)이다.
산약(山药)、의미(薏米)、검실(芡实)은 기혈(气血)을 보양(补养)해 주는 3보(三宝)이다.
산약(山药)、의미(薏米)、검실(芡实)은 《신농본초경(神农本草经)》에 다음과 같이 상품(上品)으로 수록되어 있다. “凡上品之药,法宜久服,与五谷之养人相佐,以臻寿考”。
의사들은 신체가 쇠약(衰弱)한 사람과 고령(高龄)의 노인(老人)들과,선천부족(先天不足)인 유아(幼儿)들과,중병(重病) 환자(患者)들은 산약과 의인과 검실을 복용하라고 건의(建议)한다. 산약의미검실죽(山药薏米芡实粥)은 기혈(气血)을 보해 주는 양약(良药)임과 동시에 미식(美食)이다.
1.산약(山药) :
산약의 성미(性味)는 감(甘), 평(平)이고 기음양보(气阴两补) 작용이 있으며 중기(中气)를 배보(培補)해 주는 가장 좋은 양약이다. 《본초강목(本草纲目)》에:益肾气、健脾胃、止泄痢、化痰涎、润皮毛。"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산약은 익신기 작용과 건비위 작용과 지설리 작용과 화담연 작용과 윤피모 작용이 있다." 는 뜻이다.《경악전서(景岳全书)》에:"山药能健脾补虚,滋精固肾,治诸虚百损,疗五劳七伤……。"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산약은 건비보허 작용이 있으므로 제허백손을 치료해 주고 오로칠상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약품화의(药品化义)》에:"山药温补而不骤,微香而不燥,循循有调肺之功,治肺虚久嗽,何其稳当。"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산약은 온보해 주되 취(骤)하지 않고 미미한 향기가 있으며 조(燥)하지 않고 폐의 공능을 증강시켜 주므로 인하여 폐허구수를 치료해 줌은 당연하다.“ 는 뜻이다.
청(清) 나라 말기의 유명한 대의가(大医家) 장석순(张锡纯)이 가장 애용하던 한약재 중 하나는 산약이다. 그의 의학전저(医学专著)《의학충중참서록(医学衷中参西录)》에 보면 산약(山药) 한 가지 약재 만을 사용하여 허다(许多)한 질병, 예를들면 대천욕절(大喘欲绝)과 활사무도(滑泻无度) 등 위급(危急)한 증증병(重症病)도 치료하였다. 장석순은:“山药之性,能滋阴又能利湿,能滑润又能收涩。是以能补肺、补肾、兼补脾胃……在滋 补药中诚为无上之品,特性甚和平,宜多服.常服耳。”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산약은 자음이습, 활윤수습 작용이 있고 보폐보신 겸 보비위 등 공효가 있으므로 인하여 산약은 자보약 중 상품에 속한다." 는 뜻이다.
산약(山药)의 품종(品种)은 비교적 많이있다. 하남성(河南省) 회경부(怀庆府)에서 생산되는 산약의 품질(品质)이 가장 우수하다. 그래서 통상적(通常的)으로 산약(山药)을 회산(怀山)(또는 회산(淮山))이라고 칭한다. 통상적으로 약용시(药用時) 건조(乾燥)한 절편(切片)을 사용한다. 약방에서 판매하는 산약은 초산약(炒山药)과 생산약(生山药)의 양종(两种)이 있다. 산약은 생산약(生山药)을 건조한 후 사용할 경우 효과가 더 좋다.
2.의미(薏米 ; 율무):
습기湿气,如 적액(积液)과 수종(水肿)과 습진(湿疹)과 농양(脓疡) 등을 비롯하여 체내에 습기가 있는 사람들과 체내(体内)에 탁수(浊水)로 인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의미(薏米)가 문제를 해결해 준다.
본초강목에 “薏仁最善利水,不至耗损真阴之气,凡湿盛在下身者,最宜用之”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의인은 탁월한 이수작용이 있는데 진음을 모손시키지 않으므로 인하여 하반신에 습이 성한 사람들에게 양약이다.“ 는 뜻이다. 의미(薏米)의 성(性)은 미양(微凉)이므로 비위허한자(脾胃虚寒者)와 사지파냉(四肢怕冷)이 비교적 중(重)한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다. 이시진(李时珍)은 "孕妇忌服,可能也是怕利水太过,把羊水也利干了, 虽然在现实应用中并未见对孕妇有什么危险,且常有相助之益,但为安全起见,权且听他老人家的吧。" 라고 본초강목에 설명해 놓았다. 다시 말하면 ”잉부들은 산약을 기복해야 한다. 왜냐하면 산약은 이수작용이 강하므로 양수를 건조시킴으로 인하여 잉부들에게 불리하다." 는 뜻이다.
의미(薏米)의 주요(主要) 공효(功效)는 건비(健脾) 작용과 거습(去湿) 작용인데 건비(健脾)는 보폐(补肺),거습(祛湿)은 화담(化痰)의 공효를 발생한다. 그러므로 의미는 폐열폐옹폐위(肺热肺痈肺痿) 등을 치료해 준다. 의미와 산약(山药)을 동용(同用)할 경우,상득익창(相得益彰),호보결실(互补缺失)의 공효가 탁월하다. 또 근대(近代) 의학가(医學家)들은 “山药、薏米皆清补脾肺之药,然单用山药,久则失于粘腻,单用薏米,久则失于淡渗,惟等分并用乃久服无弊。”‘’ 라고 보도(报导)했다, 다시 말하면 “산약과 의미는 비폐를 청보해 주는 약재들이며 산약 한 가지만 장기 사용할 경우 점니 작용이 상실되고 의미만 장기 사용할 경우 거습작용이 상실되나 두 가지 약재를 동용할 경우 구복해도 무폐한 것이 특징이다.” 는 뜻이다. 산약 50g 과 의미 50g 과 한 주먹의 쌀과 함께 죽을 끓여 복용할 경우,간경화복수(肝硬化腹水)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3.검실(芡实) :
장기(长期) 복설(腹泄)과 하리청곡(下利清谷)과 유정활탈(遗精滑脱)과 야뇨번다(夜尿频多)와 무법안수(无法安睡) 등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검실(芡实)은 신기(神奇)한 효과가 있다. 청(清) 나라 때 의학가(医學家) 진사택(陈士择)은:“芡实止腰膝疼痛,令耳目聪明,久食延龄益寿,视之若平常,用之大有利益,芡实不但止精,而亦能生精也,去脾胃中之湿痰,即生肾中之真水。”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검실은 요슬동통을 치료해 주고 이목을 총명하게 해주며 오래 복용할 경우 연년익수해 주는 공효가 있다. 또 검실은 지정작용과 생정작용이 있고 비위내의 습담을 제거해 주며 신장내의 진수를 생성해 준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건비보신(健脾补肾)을 위하여 먼저 검실을 취해야 한다. 만약 산약(山药)과 동주공제(同舟共济) 할 경우 보익적(补益的) 효과(效果)는 배가된다.
산약(山药)과 의미(薏米)와 검실(芡实)은 동기상구(同气相求)의 형제(兄弟)들이며 건비익위(健脾益胃)의 신효(神效)가 있다. 산약(山药)은 보오장(补五脏 : 심(心), 비(脾)、폐(肺)、간(肝), 신(肾)) 작용이 있고 익기양음(益气养阴) 작용이 있다. 의미(薏米)는 건비청폐(健脾清肺),이수익위(利水益胃),보중유청(补中有清),거습탁(去湿浊) 작용이 있다. 검실(芡实)은 건비보신(健脾补肾)과 지사지유(止泻止遗),수렴고탈(收敛固脱)의 공효가 있다. 산약과 의미와 검실과 멥쌀로 죽을 끓여 대추(大枣)를 가미하여 복용할 경우 빈혈(贫血)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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