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8일 금요일

비타민 K 부족과 골다공증(骨多孔症)

비타민 K 부족과 골다공증(骨多孔症)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다공증(骨多孔症, 문화어: 뼈송소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칼슘과 비타민 D 를 섭취해야 된다고 믿고 있는데  보건(保健) 상식(常識)이다.  그러나 최근에 비타민 K 역시 골격(骨骼)의 필수영양소(必需營養素)라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비타민 D 는  소장벽(小腸壁)에서 칼슘을 흡수(吸收)한 후 혈액(血液)  내(內)로  진입하도록 돕는 일을 하는 비타민이다.혈액(血液) 속으로 진입된 칼슘이 골질(骨質)을 형성하기 위하여 비타민 K 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발표되었다.

비타민 K 는 성골작용(成骨作用) 중  KEY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성골작용(成骨作用)은 고층 건물을 건축하는 것과 비슷하다. 칼슘은 건물을 건축하는데 필요한 재료들이며 비타민 D 는 건축 재료들을 적재적소로 운반해 주는 일꾼들이고  비타민 K 는 건축 재료들을 견고하게 해주는 시멘트 역할과 같다 그러므로 비타민 K 는 성골작용(成骨作用)에 필요불가결한 요소이다 비타민 D 는 햇빛으로부터 섭취할 수 있고 음식물로부터 섭취할 수 있으며  비타민 는 심록색(深綠色) 채소로부터 섭취할 수 있다.

그러나 외식족(外食族)들은 청채(青菜)의 섭취부족으로 인하여 비타민 K 의 부족상태에 당면하기 쉽다.

그러므로 균형(均衡)있는 음식(飲食) 섭취는 골질(骨質)의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비타민  K 는 채소 중 시금치와 브로콜리와 양배추와 아스파라거스 속에 함유되어 있고 그 외 치즈와 낫토와 대두유(大豆油)와 미역 속에 함유되어 있다. 또 비타민 K 는 지용성(脂溶性) 비타민이므로  유지(油脂)와 함께 섭취할 경우 비타민 K 의 작용이 증가된다 비타민 K 의 대사속도(代謝速度)는 매우 빠르고 반생기(半生期)는  17시간 좌우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