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후(運動後) 영양(營養) 보충?
콩국(豆漿) 속에는 액체상태(液體狀態)의 우질(優質) 식물성(植物性) 단백질(蛋白質)이 함유되어 있고 바나나 속에는 탄수화합물(碳水化合物)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사람이 운동(運動)을 할 경우 근육세포(筋肉細胞)들은 근육(筋肉) 속에 저장해 둔 글리코젠(glycogen)을 즉시 사용하여 에너지 원(源)으로 삼는다. 바나나 한 개 속에 대략 30g 의 탄수화합물(碳水化合物)이 함유되어 있으며 그외 포타슘과 마그네슘과 비타민 B군(群)은 탄수화합물 대사와 단백질(蛋白質) 대사(代謝)를 도와주고 전해질(電解質) 불평형(不平衡)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추근(抽筋 : 근육의 쥐)을 예방해 준다. 그러나 바나나 속에 단백질(蛋白質)의 함량(含量)은 적다. 운동후(運動後) 가장 중요한 것은 유실(流失)된 수분(水分)을 보충해 주는 것이다. 그런데 콩국(豆漿) 속에는 수분(水分)과 우질(優質) 단백질(蛋白質)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바나나와 함께 운동후에 섭취해야 할 가장 좋은 식물(食物)이다. 왜냐하면 콩국과 바나나를 함께 섭취해 줄 경우 운동후 필요한 수분과 단백질과 탄수화합물을 동시에 섭취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콩국은 저당고섬유(低糖高纖維) 식물(食物)이며 국당(菊糖 : inulin(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장도(腸道) 속에 서식하고 있는 호균(好菌)들의 영양분(營養分) 임과 동시에 이눌린은 장도(腸道) 속에 서식하고 있는 괴균(壞菌)의 수량(數量)을 감소시켜 주고 인체(人體)의 단백질(蛋白質) 흡수(吸收)를 증가시켜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