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루대학교(University of Waterloo) 연구팀에서 비침습적성(non-invasive) COVID-19 백신(vaccine) 개발 :
캐나다의 토론토시에서 한 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는 워터루대학교(University of Waterloo) 연구팀은 비침습성(non-invasive) COVID-19 백신(vaccine)을 발견하였다. 이 백신은 디엔에이에 기초(DNA-based)하여 제조된 백신(vaccine)으로써 비강스프레이(nasal spray)로 사용하며 예방효과는 물론 치료효과도 있다고 한다. 2020년 4월 15일 워터루대학교의 약학대학(School of Pharmacy) Dr. Roderick Slavcev 교수는 “ 박테리오파지(bacteriophage)를 이용하여 제조된 이 백신은 비강(nasal cavity)과 기관지(lower respiratory tract)의 조직을 타깃으로 하여 제작되었다고 설명했으며 박테리오파지는 신체내에 이미 존재해 있는 박테리아 속에 병균을 복제시킨 것이다. 이 백신이 완전 성공할 경우 COVID-19 의 감염을 예방해 줄 것이다. 디엔에이백신(DNA vaccine)은 면역반응(immune response)을 자극시켜 신체가 COVID-19 바이러스와 싸울수 있는 능력을 가강시켜 주므로 인하여 병독의 감염을 예방해 준다. 일단 백신(vaccine)이 타깃조직내(targeted tissues)에 들어갈 경우 virus-like particle (VLP)을 생산하므로 인하여 면역반응(immune response)을 증강시켜 준다. 여기서 말하는 VLP 는 COVID-19 를 유발하는 SARS-CoV-2 의 구조와 유사한 구조를 갖고있으며 인체에 해가 없다. 이 백신은 신체의 자연면역반응(natural immune response)을 증강시켜 주므로 인하여 SARS-CoV-2 의 감염을 예방해 준다. 그리고 이 백신은 SARS-CoV-2 와 동일한 리셉터에 결속(結束)시켜 주기 때문에 SARS-CoV-2 들이 결속할 리셉터가 없게 만든다. 또 이 백신(vaccine)은 COVID-19 에 대한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므로 감염을 방지해 준다.“ 고 설명했다. Slavcev 교수는 유전자치료(gene-therapy treatments)를 위한 백신을 디자인하는 전문가이다. Slavcev 교수는 약학대학 (the School of Pharmacy)의 Emmanuel Ho 교수와 화공과(chemical engineering) 교수 Marc Aucoin 와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Ho’s team 교수를 팀장으로 하는 연구팀은 나노의학(nanomedication)을 이용하여 비강스프레이(nasal spray)를 제조하였으며 Aucoin’s 교수의 실험실(lab)에서는 VLP 를 제조함과 동시에 정화(淨化)하여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는 작업을 한다.
타임라인(time line)에 관한 질문에 대하여 Slavcev 교수는 “We are expediting quickly. We anticipate going to animal trials within six months and hope to have completed them by May of 2021.” 라고 설명했다. 다시 말하면 “우리팀은 조속한 시일내에 백신을 제조하기 바라는데 앞으로 6 개월 이내에 동물실험을 실행하고 난 후 아마도 2021년 5월경에 백신이 완성되기를 희망한다.” 는 뜻이다. 참고자료:lbraun@postmedia.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