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5일 수요일

신기충족(腎氣充足)은 탈발(脫髮)과 백발(白髮) 예방

신기충족(腎氣充足)은 탈발(脫髮)과 백발(白髮) 예방
인들의 속언(俗言)에 "所謂腎華在髮腎虧則氣血不足毛髮必定衰弱" 이란 말이있다. 다시 말하면 "신(腎)의 꽃은 두발(頭髮)이므로 신휴(腎虧) 즉 기혈부족일 경우 모발은 필연적으로 쇠약해 진다." 는 뜻이다.    모발(毛髮)은 신체건강(身體健康)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탈발(脫髮)과  비만(肥滿)과 당뇨병(糖尿病)과 고혈압(高血壓)과 만성간염(慢性肝炎)과 신경쇠약(神經衰弱) 등은 현대인들에게 출현하는 문명병(文明病)인데 모두 음식섭취불량(飲食攝取不良)과 스트레스의 누적(累積)과 피곤노누(疲困勞累)와 호르몬분비문란 등 현상(現象)이다. 
1.   양발(養髮) 레세피(食譜) :
중국의 고대의서(古代醫書) 황제내경소문(黃帝內經素問)의《육절장상론편(六節臟象論篇)에 보면 두발(頭髮)과 신체내장(身體內臟)의 관계(關係)에 대하여:「腎者主蟄封臟之本精之處也其華在髮其充在骨為陰中之少陰通於冬氣。」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두발(頭髮)의 영양래원(營養來源)은 혈(血)이다. 그러므로髮為血餘」란 말이 생겼다. 다시 말하면 "머리털은 피(血)의 나머지이다." 는 뜻이다. 두발(頭髮)의 생기(生機)의 근원(根源)은 신기(腎氣)이다.  신기(腎氣)는 외관(外觀)으로 모발(毛髮)에 노출(露出)된다. 청장년인(青壯年인)들 중  신기(腎氣)가 풍성(豐盛)한사람들의 두발(頭髮)은 무성(茂密)하고 두발에서 광택(光澤)이 나며,연노체약(年老體弱)하고 신기(腎氣)가 허약(虛弱)한 사람들의 모발(毛髮)은 고위탈락(枯萎脫落)한다.  고대(古時)엔 현대(現代)와 같은 정형의미기술(整型醫美技術)이 발달하지 못했으며 남자(男子)나 여자(女子)를 불문하고  외형수식(外型修飾)에 있어서 면용(面容) 외(外)에 두발(頭髮)을 상당히(相當)히 중요시(重要視)했었다. 예를들면 당(唐) 나라 때 무측천(武則天)이 출가(出家)한 후(後),당고종(唐高宗)은 무측천을 왕황후(王皇后)로써 입궁(入宮)시킬 생각을  한 후  황제(皇帝)의 제 일스텦은 두발(頭髮)에 관한 관심이었다. 왜냐하면 두발(頭髮)은 남성(男性)과 여성(女性)의 용모(容貌) 중 가장 중요(重要)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또 청(清)나라 때 자희태후(慈禧太后)는 미(美)에 심이 많은 여성이었다.  70세(歲)에도 그녀의 두발(頭髮)은 유흑량려(油黑亮麗)하였다. 자희태후는 매일(每日) 자보(滋補)를 위하여 인삼(人參)과 진주(珍珠)등을 내복(內服) 하였다.  그외 다종(多種) 약초(藥草)와 감귤화(柑橘花)와 영릉초(零陵草)와 신이(辛夷)와 매괴화(玫瑰花)등 다종 초약으로 제성(製成)한 세발수(洗髮水)와 호발소(護髮素)를 사용하였으며 정시(定時)에 머리를 깎고 두발(頭髮)을 자주 빗으므로써 두발(頭髮)의 탄성(彈性)과 광택(光澤)을 유지하였다.  양생양신(養生養腎)의 개념(概念)에 입각한 건강(健康)에 유익한 식물(食物)은 탈발(脫髮) 문제(問題)를 해결(解決)해 준다. 탈발(脫髮)의 원인(原因)은 수백종(數百種)이므로 단순히 몇가지 식물(食物)과 약품(藥品)으로 해결(解決)하지 못한다. 어떤 식물(飲食)은 절제(節制)해야 하고 어떤 식물은 적당량(適當量) 섭취해야 하며,어떤 식물은 과량섭취하지 못한다.
곡류(穀類)와 채소(菜蔬)와 육류(肉類)를 몇가지 소개한다. 
1.   오곡잡량(五穀雜糧)의 중요성(重要性):하루 3찬중(三餐中) 양찬(兩餐)은  오곡미(五穀米)를 식용(食用)해야 한다.  원시시대(原始時代)의 백성들은 민지(民智)가 미개(未開)했었기 때문에 농사를 지을 줄 몰랐었다. 신농씨(神農氏)가 최초로 등장하여 백성(百姓)들에게 경종방법(耕種方法)을 가르쳤으며 초(草)와 곡(穀)을 변별해 주었다. 주관(周官)에 오곡(五穀)과 육곡(六穀)과 구곡(九穀)의 명칭(名稱)이 수록되어 있다. 또 시경(詩經)에도 팔곡(八穀)과 백곡(百穀)을 영송(詠誦)한 시가(詩歌)가 수록되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곡류(穀類)가 중국백성(中國百姓)들의 생활(生活)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황제내경의《소문장기법시론편(素問藏氣法時論篇)》에:「五穀為養五果為助五畜為益五菜為充氣味和而服之以補經益氣」。라고 기재되어 있다.    《주관(周官)》은 전국시기(战国时期)에 저술된 주대(周代)의 관제(官制)를 기록해 놓은 서적(书籍)이다.  주례(周禮)라고도 칭한다.  
오곡(五穀)에 관하여 여러가지 부동적(不同的)인 설법(說法)이 있다.  마(麻)、서(黍:기장)、직(稷)、맥(麥)、두(豆)
또는 도(稻)、서(黍)、직(稷)、맥(麥)、숙(菽) 등 설(說)이 있다. 양간(養肝)、양심(養心)、양비(養脾)、양폐(養肺)、양신(養腎)등 오장(五臟)을 보양해 주는 오곡으로 분별(分別)해 놓았다. 상주(商周) 시기(時期) 이래(以來)로 지관(地官)은 토지(土地)를 관장(掌管)했으며 부동적(不同的) 토양지질(土壤地質)을 분별하여 각지질(各地質)에 속한 특유(特有)의 곡물(穀物)  재배를 가르쳤으며   백성(百姓)들에게  곡물의 종식(種植) 재배와 곡물(穀物)의 조숙(早熟)과 만숙(晚熟)을 가르쳤다. 양양학가들은 환자(患者)들에게  되도록 현미(糙米)를 식용(食用)하라고 권유한다.  오곡류(五穀類) 영양(營養)의 100분의 90은 외각(外殼)과 배아(胚芽) 속에 함유되어 있다. 외각(外殼)과 배아(胚芽)를 제거시킨 후 백미(白米)를 식용할 경우 대부분 영양(營養)이 상실(喪失)됨은 물론 신체가 산성체질(酸性體質)로 변하고 열량(熱量)의 과다섭취를 한다.  
2.   산약(山藥) :《본초강목(本草綱目) 》에 보면 山藥 : 健脾補益滋精固腎治諸百病療五勞七傷」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산약은 건비보익 작용과 자정고신 작용이 있으므로 5로7상을 치료해 줄 뿐만 아니라 일 백 가지 질병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산약 속에는  18종(種) 아미노산10여종(餘種)의 미량원소(微量元素)와 기타(其它)  광물질(礦物質)이 함유되어 있으며 보익비위(補益脾胃)、보중익기(補中益氣)、건비보허(健脾補虛),익폐자신(益肺滋腎)、익기양음(益氣養陰)、익심안신(益心安神) 등 작용(作用)이 있으므로 현대인(現代人)들이 숙지(熟悉)해야 할 약식양용(藥食兩用) 양생재료(養生材料)이다.  오곡미(五穀米)와 산약(山藥)을 배합하여 죽(粥)을 끓여 조찬(早餐)으로 식용하거나 또는 산약배골보탕(山藥排骨煲湯)은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보신(補腎) 작용과 양발(養髮)의 공효가 있다.      
3.   오채위충(五菜為充):완두묘(豌豆苗)、 구채(韭菜)는 양생채소(養生蔬菜)이다.    대부분 채소는 신체(身體)에 유익하다. 단(但) 고과(苦瓜)죽순(竹筍) 등 한량(寒凉) 채소는 허한체질인(虛寒體質人)들에게 부적합(不適合)하다. 소문(素問)에 기록되어 있오채위충(五菜為充) 중  오채(五菜)는 구(韭)、곽(藿)、염(薤)、총(蔥)、규(葵)이다.구채(韭菜)는 양간(養肝) 작용이  있으므로 간피로인(肝疲勞人)들에게 적합하다. 채(韭菜)를 사용한 요리에 구채초단(韭菜炒蛋)과 구채초육사(韭菜炒肉絲)등이 있다.  
4.   육류(肉類) 중 저육(豬肉)은 양신(養腎)에 가장 적합하다.   오축(五畜)은 견(犬)、양(羊)、우(牛)、계(雞)、체(彘)이다. 체(彘)는 수(水)에 속(屬)하고,오장(五臟) 중 신(腎)은 수(水)에 속한다. 체(彘)는 대저(大豬)이며 오늘 날 저육(豬肉:돼지고기)이다. 저육(豬肉)은 보허(補虛) 작용과  자음(滋陰) 작용(作用)이 있으므로 양생장수(養生長壽) 식품 중 하나이다. 저육(豬肉)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저육(豬肉)이 불결(不潔)하고  유지(油脂)의 함량이 높다고 싫어하는데 우육(牛肉)과 비교해 볼 때 저육은 고귀(高貴)한 육류이다.  현대(現代)의  豬肉豢養的方式相當 과학적이고  건정(乾淨)한 사유장에서 양육한 돼지고기는 비육(肥肉)의 함량이 비교적 적다.  
5.   오과위조(五果為助):오과(五果)는 도(桃)、이(李)、행(杏)、율(栗)、조(棗)이다. 그중(其中)  밤(栗)은 신(腎)과 동류(同類)에 속한다. 밤(栗子)은 보신(補腎) 작용이 있는데 생(生)으로  식용하는 것이 좋다. 손사막(孫思邈)「천금방(千金方)‧ 식치(食治)」에 보면  :「生食之可治腰腿不遂。」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밤을 생식할 경우 요불수(不遂)와 퇴불수(腿不遂)를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밤을 생식(生食)할 경우 조기작용(調氣作用)이 발생하는데 소화(消化)가 잘되지 않는다. 물속에 넣고 삶아서 식용하거나 구워서 식용할 경우 달고 맛은 있으나 기체(氣滯)의 단점이 있다.  
본문(本文)은不掉髮頭皮操早晚10分鐘活化3000煩惱絲的祕訣!》에서 발췌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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