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일 목요일

4대신경혈위(四大腎經穴位)와 두발(頭髮) :

4대신경혈위(四大腎經穴位)와 두발(頭髮) :
한의학 이론(理論)에 두발(頭髮)의 건강(健康)과 기혈충성(氣血充盛)과 신정충족(腎精充足)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하여 「발위혈지여(髮為血之餘)」、「신기화재발(腎其華在髮)」이라고 강의한다. 도리(道理)가 있는 말이다.
1. 인체(人體)의 기혈(氣血)이 충족시(充足時),기혈(氣血)의 정화(精華)는 상주(上注)하여 모발(毛髮)을 무성(茂密)하고 광량(光亮)하게 유지해 준다. 그러므로 신기충족(腎氣充足)은 두발생장(頭髮生長)과 밀접한 상관(相關)이 있다.
여성(女性)들의 두발(頭髮)은 28세(歲) 좌우(左右)에 극치(極致)에 달한다. 그후 신기(腎氣)는 점차 모갈(耗竭)되고 기혈(氣血)은 감쇠(減衰)하므로 두발(頭髮)은 점차 탈락(脫落)하기 시작하고 흑발(黑髮)은 황발(黃髮)로 변하고 황발은 백발(白髮)로 변한다. 흑량농밀(黑亮濃密)한 수발(秀髮)을 원하면 신경혈위(腎經穴位)에 안마를 해주므로써 신중정기(腎中精氣)를 보양(保養 )해 주어야 한다.
다음은 신정보양(腎精補養) 효과(效果)가 있는 4대신경혈위(四大腎經穴位)이다.
1. 태계혈(太溪穴) : 보신(補腎)의 대혈(大穴)인 태계혈(太溪穴)은.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수혈(輸穴)이며 원혈(原穴)이다.;수혈(輸穴)은 「본경(本經)의 경기(經氣)가 취집(聚集)되어 있는 곳이다. 고대의적(古代醫籍)에 태계혈은「회양구혈(回陽九穴)」이라고 기술되어 있다. 태계혈은 신공능(腎功能)을 증강시켜 주는 중요한 작용(作用)을 갖고있다. 원혈(原穴)이란? 신장(腎臟)의 원기(原氣)가 거주(居住)하는 지방(地方)이며 신경(腎經)의 원발력(原發力)과 원동력(原動力)이 모두 태계혈에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2. 신경(腎經)의 경기(經氣)가 가장 왕성(旺盛)한 태계혈(太溪穴)은 자신음(滋腎陰)、보신기(補腎氣)、장신양(壯腎陽)、이포궁(理胞宮)의 공효(功效)가 있다.
자음보신(滋陰補腎)을 원하고 선천지본(先天之本)의 수복修(復 )을 원하면,반드시 신경(腎經)을 발동시켜 주어야 한다. 신경발동(腎經發動)의 스타터모터는 태계혈(太溪穴)이며 태계혈(太溪穴)은 신경(腎經)의 원두(源頭)이다. 태계혈에 안마를 해 줄 경우 「牽一髮而動全身」의 효과가 나타난다. 다시 말하면 “한 개의 머리카락을 잡아 당기면 전신이 따라온다.” 는 뜻이다. 태계혈에 지속적으로 안마를 실행해 줄 경우 심신(心身)이 부지불식간(不知不識間)에 개선(改善)됨을 스스로 느낌과 동시에 흑량농밀(黑亮濃密)한 수발(秀髮: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더해 준다.
2. 복류혈(復溜穴) : 「류(溜)」는 물이 서서히 우회(迂迴)하고 있는 모양을 가리킨다. 「복류(復溜)」는 사수(死水)가 중신유동(重新流動)하기 시작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복류혈은 통경활락(通經活絡)과 이수소종(利水消腫)과 거부생근(去腐生筋)의 공효가 있으므로 기혈어조적(氣血瘀阻的) 만성요통(慢性腰痛)과 슬관절종통(膝關節腫痛)과 수종(水腫)과 소뇨(少尿)와 월경불하(月經不下)와 비뇨계통감염(泌尿系統感染)과 궤양상구불유(潰瘍傷口不癒)등 제증(諸症)을 치료해 준다. 복류혈은 강력한 자보신음(滋補腎陰) 효과(效果)가 있으므로 의가(醫家)에서 복류혈은 육미지황환(六味地黃丸)의 공효(功效)를 구비하고 있다고 과찬한다. 파열자(怕熱者)나、구건자(口乾者)나、야간번조난면자(夜間煩躁難眠者)들에게 보패혈(寶貝穴)이다. 복류혈(復溜穴)은 금(金)에 속하고,신경(腎經)은 수(水)에 속하며,복류혈(復溜穴)은 본경(本經)의 모혈(母穴)이므로 생신수(生腎水) 또는 금생수(金生水)의 공효가 있고 평억간화(平抑肝火)의 공효가 있다. 왜냐하면 신경경기충족(腎經經氣充足)과 신수충족시(腎水充足時) 과성(過盛)한 간목(肝木)의 반모신수(反侮腎水)를 방지해 주기때문이다. 그러므로 간화과성(肝火過盛)으로 인하여 조성(造成)되는 신수피제(腎水被制)를 예방해 준다. ,如此一來,在滋陰的同時還可以平抑肝陽,一舉兩得。因此,當我們出現발질불량(髮質不良)、요슬산통(腰膝痠疼)、훈현(眩暈), 이명(耳鳴)、실면다몽(失眠多夢)、경소경폐(經少經閉),붕루(崩漏)、형체소수(形體消瘦)、조열도한(潮熱盜汗)、오심번열(五心煩熱)、인건관홍(咽乾顴紅)、소변황(小便溲黃), 대변건(大便乾)등 모든 부적증상(不適症狀) 출현시(出現時) 복류혈에 안마를 실행해 줄 경우 증상이 완해된다. 복류혈(復溜穴)은 소퇴내측(小腿內側),태계혈상(太溪穴上) 2촌처(二寸處)에 위치하고 있다.
3. 조해혈( 照海穴) : 「조(照)」는 조요(照耀)의 의사(意思)를 갖고 있으며,「해(海)」는 대수(大水)의 의사(意思)를 갖고있다. 「조해(照海)」의 본의(本意)는 신경(腎經)의 경수(經水)가 조해혈에서 대량(大量)으로 증등기화(蒸騰氣化)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조해혈 내(內)의 물질(物質)은 수천혈(水泉穴)에서 전래(傳來)된 경수(經水)인데 조해혈에 전래된 후(後),심경경수(腎經經水)를 형성(形成)하여 일개(一個)의 비교적 큰 수역(水域)을 조성하고,수역(水域)이 평정(平靜)하므로 인하여 거울(鏡)과 비슷하고 천부(天部)에서 조사(照射)한 열(熱) 에너지를 받아 대량(大量)으로 수액(水液)을 증발(蒸發)한다. 고(故)로 조해(照海)란 이름을 얻었다. 그러므로 한의학에서는 조해혈(照海穴)과 신수(腎水)는 서로 밀접한 관련(關聯)이 있다고 설명한다. 그외 조해혈(照海穴)은 기경팔맥(奇經八脈) 중(中) 음교(陰蹺)에 속(屬)하며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과 교회(交會)하는 팔맥교회(八脈交會)의 요혈(要穴)이다. 조해혈은 자신청열(滋腎清熱)、통조삼초(通調三焦)의 공효(功效)가 있는 보익청열(補益清熱)의 혈위이다. 조해혈에 안마를 해 줄 경우 음교맥(陰蹺脈)을 조리해 줄 뿐만 아니라 신경(腎經)을 조리(調理)해 주는 일거양득(一舉兩得)의 효과가 있다. 손사막(孫思邈)의《천금요방(千金要方)》에 보면 "千金要方裡稱引起虛火上升。因此,只要我們感到秀髮枯燥、胸口發悶、嗓子乾痛、聲音嘶啞等這些腎水不足所引發的不適症狀,都可以按摩這個穴位,藉此達到很好的補益腎水和腎陰的功效,從而達到治療疾病的作用。 照海的取穴方法:取正坐垂足或仰臥位,此穴位於足內側,內踝尖下方凹陷處。"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수발고조(秀髮枯燥)、흉구발민(胸口發悶)、상자건통(嗓子乾痛)、성음사아(聲音嘶啞)등 증상은 신수부족(腎水不足)때문에 조성된 허화상승(虛火上升)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부적증상(不適症狀)들인데 모두 조해혈에 안마(按摩)를 해 줄 경우 보익신수(補益腎水)와 보익신음(補益腎陰)의 공효(功效)가 발생하므로 질병(疾病)의 치료작용(治療作用)이 있다. 조해혈(照海穴)의 취혈방법(取穴方法):정좌(正坐)나 왕와(仰臥) 자세에서 족(足)의 내측(內側),내과첨(內踝尖 : 안쪽 복숭아뼈) 하방(下方)의 요함처(凹陷處)에 위치하고 있다. 수천혈(水泉穴)은 태계혈 직하(直下) 1촌처(寸處)에 위치하고 있다.
4. 척택혈( 尺澤穴) :「척(尺)」은 사람의 전비부(前臂部)를 지칭한다. 고인(古人)들은 사람의 전비(前臂)의 장도(長度)를 대략(大約) 1척(一尺) 좌우(左右)라고 인정하였다. 전비부(前臂部)란? 손목으로 부터 팔꿈치 까지를 일컫는다. 고(故)로 혈위명칭(穴位名稱) 중(中)「척(尺)」자(字)가 들어있는 혈위(穴位)는 대개 전비(前臂)에 위치하고 있다. 「택(澤)」은 천수(淺水: 얕은 물)、또는 저와지방(低窪地方: 움푹 들어간 곳)을 의미한다. 척택(尺澤)은 합혈(合穴)이고 수(水)에 속(屬)하며 청선폐기(清宣肺氣)와 사화강역(瀉火降逆)의 공효(功效)가 있다. 척택(尺澤)은 폐경(肺經)의 혈위(穴位)임과 동시(同時)에 보신(補腎)의 요혈(要穴)이다. 척택혈위(尺澤穴位)에 안마를 해줄 경우 폐경(肺經)의 잉여적(剩餘的) 에너지가 보신(補腎)해 주기 위하여 신경으로 오수송된다. 침구학고적에 보면 "「尺澤是合穴,合穴屬水,內應於腎」"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척택은 합혈이고 합혈이 수에 속하면 신에 내응한다." 는 뜻이다. 척택혈은 폐경(肺經)에 속하고 폐경(肺經)은 금(金)에 속하며,금능생수(金能生水)의 이론에 의하여 척택은 보익신음(補益腎陰)의 공효가 있다. 이와같은 보신방법(補腎方法)을 한의학에서는「사폐보신(瀉肺補腎)」이라고 칭한다. 척택혈에 안마를 해줄 경우,신체(身體)의 에너지를 자신(自身)이 전화(轉化)한다. 척택(尺澤)은 폐경(肺經)의 혈위(穴位)이지만,특수작용(特殊作用) 중 하나는 자보신수(滋補腎水) 작용이다. 그러므로 평상시 척택혈에 안마를 해줄 경우 간접적(間接的)으로 미려(美麗)한 수발(秀髮)을 보유(保有)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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