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종(消水腫) 공효가 있는 4대비경혈위(4大脾經穴位) :
하지수종(下肢水腫)과 내분비문란(內分泌紊亂)과 변비(便祕)는 모두 비경(脾經)이 치료해 준다. 비경(脾經)은 매우 중요(重要)한 경락(經絡)이다. 사람의 기혈순환(氣血循環)을 나누어 생각할 경우 선천지기(先天之氣)와 후천지기(後天之氣)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혈순환은 선천지기와 후천지기의 순환이다. 다시 말하면 인체(人體)와 재외(在外) 환경(環境)의 순환(循環)이다. 호흡(呼吸)을 예로들어 보자. 음식5곡(飲食五穀)의 곡기(穀氣)는 후천지기(後天之氣)이다. 「기(氣)」 자(字)는 「기(气)」와 「미(米)」로 조성(組成)되어 있다. 「기(气)」는 호흡을 「미(米)」는 곡기를 의미한다. 한의학에서 오곡(五穀)의 소화흡수(消化吸收)는 「3초전화(三焦轉化)」라고 칭하며 비(脾)는 「중초(中焦)」에 속(屬)하며 비는 소화흡수(消化吸收)의 중요(重要)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후천지기인 곡기에 선천지기인 호흡(呼吸)이 가상결합(加上結合)되어 기혈(氣血)의 순환(循環)이 이루어진다.
1. 비경(脾經)의 4대관건혈위(四大關鍵穴位) :
비경(脾經)은 족부(足部)로 부터 출발하여 흉복(胸腹)과 경부(頸部)까지 올라가며,신체(身體)의 기혈순환(氣血循環)을 관리(管理)한다. 비경(脾經)의 혈위(穴位)는 많으나 다음에 소개하는 4개(四個)의 혈위(穴位)는 관건혈위(關鍵穴位)이다.
● 삼음교혈(三陰交穴) / 혈해혈(血海穴)에 안마를 해 줄 경우 소수종(消水腫)과 내분비조절(內分泌調節) 공능이 있다. 삼음교혈(三陰交穴)과 혈해혈(血海穴)에 안마를 해 줄 경우 하지수종(下肢水腫)과 여성(女性)들의 부인과(婦人科) 문제(問題)를 개선시켜 준다. 구좌(久坐)하거나 운동부족시 기혈순환(氣血循環)은 불창(不暢)해 짐과 동시에 경락불통(經絡不通)과 수종이 조성된다. 이와같은 경우 기혈(氣血)을 관리해 주는 비경(脾經)에 안마를 해주어야 한다. 그중(其中) 주요혈위(主要穴位)는 「혈해혈(血海穴)」과 「삼음교혈(三陰交穴)」이다.
혈(血)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는 인체의 2개 경락은 간경과 비경이다:간경(肝經)은 장혈(藏血) 작용,비경(脾經)은 통혈(統血) 작용이 있다. 비경상(脾經上)의 일개(一個) 혈위(穴位) 혈해혈(血海穴)——은 기혈(氣血)이 모여있는 바다(海)와 같다.
또 일개(一個)의 혈위(穴位)는 삼음교혈(三陰交穴)인데,간경(肝經)과 비경(脾經)과 신경(腎經)의 3개「음경(陰經)」의 교회처(交會處)이다. 삼음교혈(三陰交穴)의 일대특징(一大特徵)은 부인과(婦人科) 방면(方面)의 문제(問題)를 치료해 주는 것이다.
여성(女性)들의 수종(水腫)과 내분비문란(內分泌紊亂)과 월경불순(月經不順)등 병증(病症)은 모두 삼음교혈(三陰交穴)과 혈해혈(血海穴)에 안마를 해 줄 경우 개선되고 치료된다.
현대(現代) 서양의학(西洋醫學)에서 수종(水腫)은 혈액순환(血液循環)과 임파액순환(淋巴液循環)의 불량(不良)으로 인하여 조성된다고 설명하며 각수종병인(腳水腫病人)들에게 서양의사들은 밤에 수면시(睡眠時) 발아래에 베개를 고여놓으라고 건의한다. 한의학이론에 “把水氣往上推“ 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수기(水氣)를 신체의 상부로 밀어 올려주어라,“ 는 뜻이다. 일개(一個)의 도리(道理)가 있는 말이다.
● 공손혈(公孫穴)에 안마(按摩)를 해줄 경우 위통(胃痛)과 심흉번민(心胸煩悶)이 소제된다,
비경(脾經)이 불창(不暢)한 사람은 위통(胃痛)과 심흉번민(心胸煩悶)이 용이하게 발생한다. 한의학이론에「公孫衝脈胃心胸」란 어귀가 있다. 다시 말하면 “공손혈(公孫穴)은 위부(胃部)와 심와(心窩) 부위의 부적증상(不適症狀)을 치료해 주고 위통(胃痛)과 초려(焦慮)를 개선(改善)시켜준다"는 뜻이다.
● 음릉천혈(陰陵泉穴) + 양릉천혈(陽陵泉穴)에 안마를 해줄 경우 슬관절통(膝關節痛)이 치료된다. : 비경상(脾經上)의 음릉천혈은 산(酸)、창(脹)、마(麻)、종(腫)、통(痛)을 치료해 준다. 담경상(膽經上)의 양릉천혈(陽陵泉穴)은 음릉천혈과 대응(對應)하는 혈위(穴位)인데 음경(陰經)과 양경(陽經)의 혈위(穴位)를 배합하여 치료할 경우 슬관절동통(膝關節疼痛)의 치료효과는 배가(倍加)된다. 고인들은 슬관절동통(膝關節疼痛)을 통풍(痛風)、유풍습성관절염(類風溼性關節炎) 또는 기혈불창(氣血不暢)과 노화(老化)로 인한 산통(酸痛)이라고 말했으며 음릉천혈(陰陵泉穴)과 양릉천혈(陽陵泉穴)을 배합하여 치료하였다.
명(明) 나라때 양계주(杨继洲)의《침구대성(针灸大成)·권2(卷二)》에 보면「寧缺其穴,勿缺其經」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혈(穴) 자리는 미스(miss)해도 경락은 미스하지 말아라.” 는 뜻이다. 상술한 삼음교혈, 혈해혈, 공손혈, 음릉천혈의 4개 혈위 외에 대횡(大橫)과 복결(腹結)과 부사(府舍)등 혈위(穴位)에 안마를 해줄 경우 변비(便祕)가 개선됨과 동시에 장위(腸胃)의 연동운동(蠕動運動)이 증가(增加)되고 장위기능(腸胃機能)이 개선된다.
비경(脾經)은 하루 중 오전 9시~오전 11시에 가장 왕성(旺盛)하므로 조반(早飯)은 위기(胃氣)가 가장 왕성한 오전 7시-오전 9시 사이에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추천(推薦) 탕음(湯飲):사물탕(四物湯) + 사군자탕(四君子湯)
사물탕(四物湯)은 여자부인과(女子婦人科)의 성약(聖藥)이고 사군자탕(四君子湯)은 비경(脾胃)의 성약(聖藥)이다.
● 사물탕(四物湯) :
고의서(古疑書) 《탕두가결(湯頭歌訣)》에 보면:「四物當歸地芍芎,血家百病此方通」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여기서 혈(血)은 혈해혈이라고 지칭할 수 있다. 여성들의 월경불순(月經不順)과 내분비문란(內分泌紊亂)등 질병(疾病)은 삼음교혈(三陰交穴)과 혈해혈(血海穴)에 안마를 해줄 뿐만 아니라 사물탕(四物湯)으로 조양해 줄 경우 치료효과가 배가된다.
약재(藥材):당귀(當歸)、 천궁(川芎)、숙지황(熟地黃)、백작(白芍). 주치(主治):두훈목현(頭暈目眩)、심계(心悸)、이명(耳鳴)、순갑무화(唇甲無華)、월경불순(月經不順),월경량소(月經量少) 혹은 경폐(經閉),제복작통(臍腹作痛),설담홍(舌淡紅)、맥현세(脈弦細) 또는 세삽(細澀).공효(功效):보혈조경(補血調經).
● 사군자탕(四君子湯) :
약재(藥材):인삼(人參)、감초(甘草)、복령(茯苓)、백출(白朮). 주치(主治):비위기허(脾胃氣虛),심복창만(心腹脹滿),면색창백(面色蒼白),어약성저(語弱聲低),사지무력(四肢無力),눌매(訥呆),맥허무력(脈虛無力),설담태백(舌淡苔白)。공효(功效):감온익기(甘溫益氣)、건비양위(健脾養胃)。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