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腸內) 익균(益菌)의 먹이 :
김치와 요구르트 등 발효식품(發酵食品)은 장도(腸道)의 건강(健康)에 유익하다. 왜냐하면 장내(腸內)의 익생균(益生菌)을 증가시켜 줌과 동시에 소화(消化)를 돕고 면역기능(免疫機能)과 심리건강(心理健康)에 유익한 식물(食物)이기 때문이다.
1. 장도(腸道)에 유익한 음식(飲食) :
1. 마늘(大蒜) : 마늘은 천연항생소(天然抗生素)라고 칭하며 소화(消化) 문제와 장도문제(腸道問題)를 개선(改善)시켜 주고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촉진(促進)시켜 준다.;마늘 속에 함유되어 있는 특유(特有)의 알리신은 강력(強力)한 항균작용(抗菌作用)을 구유(具有)하고 있다. 《14位抗癌權威醫師的食癒餐桌》(번역:14명의항암권위의사들의식물요법(食物療法)밥상)에 보면 “마늘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Allicin)과 광물질(礦物質) 셀레늄(Selenium)은 장위(腸胃)의 연동운동(蠕動運動)을 촉진促(進)시켜 주고, 암세포(癌細胞)의 번식(繁殖)을 억제(抑制)해 주며, 저항력抵抗力을 증가(增加)시켜 준다. 매찬(每餐) 한 톨의 마늘을 섭취(攝取)할 경우 건강(健康)에 유익하다.“ 고 기록되어 있다.
2. 고구마: 고구마의 열량(熱量)은 백반(白飯) 보다 더 낮으므로 혈당(血糖)의 급속상승(急速上昇飆升))을 조성하지 않는다. 또 고구마 속에는 식이섬유(食餌纖維)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변비(便秘)를 방지해 주고 장도(腸道)의 기능(機能)을 강화(強化)해 주며、체내독소(體內毒素)를 체외로 배제(排除)해 주므로 인하여 대장암(大腸癌)을 예방해 준다.
3. 냉(冷) 감자(馬鈴薯) : 감자를 익힌 후 냉장고 속에 보관해 둘 경우 감자 속의 일부분 탄수화합물(碳水化合物)이 저항성전분(抵抗性澱粉: Resistant starch)으로 전변(轉變)된다. 저항성전분(抵抗性澱粉: Resistant starch)은 소장(小腸)에서 소화(消化)되지 않고,대장까지 내려오면 대장 속의 세균(細菌)들로 부터 환영(歡迎)을 받는 식물(食物)이 된다. 과학자들은 장내세균(腸內細菌)은 저항성전분(抵抗性澱粉: Resistant starch)을 먹이로 사용하여 일종(一種)의 지방산(脂肪酸)을 제조(製造)하므로 인하여 장벽(腸壁)을 강화(強化)시켜 주고 결장(結腸) 중(中) 종류생장(腫瘤生長)을 연완(延緩)시켜 준다고 발표했다. 또 과학자들은 매일 20g 의 저항성전분(抵抗性澱粉: Resistant starch)을 식용하라고 백성들에게 건의했는데 자기 주먹만한 사이즈의 냉(涼) 감자(馬鈴薯) 속에는 33g 의 저항상전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4. 녹색(綠色) 바나나 : 적당한 크기의 중형(中型)의 약간 미성숙(未成熟)한 녹색 바나나 속에 함유되어 있는 저항성전분(抵抗性澱粉: Resistant starch)의 함량(含量)은 38g 이나 된다. 이는 당뇨병(糖尿病)을 예방해 주고 체중을 경감시켜 준다. 한편 성숙(成熟)한 바나나 속에는 5g 의 저항성전분(抵抗性澱粉: Resistant starch)이 함유되어 있다.
5. 포공영(蒲公英) 눈엽(嫩葉) : 현재 외국(外國)에서 포공영(蒲公英: 민들레)의 눈엽(嫩葉 : 어린 잎사귀)을 샐러드(Salad)로 식용(食用)하는데 칼슘과 비타민 K 와 비타민 A 의 함량(含量)은 시금치와 케일(Kale)보다 더 많고 익생균(益生菌)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장내익생균(腸內益生菌)들의 대포구복(大飽口福)이며 장도(腸道)의 건강(健康)을 유지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